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초록Joon Dec 09. 2020

아래를 보는 삶의 태도

우월감과 안도감

    ‘사람은 아래를 보지 말고 위를 보며 살아야 한다.'


    많이 듣고 자란 말이다. 하지만 그렇게 살아본 적이 없다. 단 한 번도 위를 본 적이 없다. 스스로에 대한 기대치가 그리 높지 않아서 이기도 하고, 이만하면 되었고 지금도 충분하다는 생각을 하며 지냈다. 위를 보며 살라는 게 좀 더 나은 방향을 바라봐야만 지금보다 더 나아질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는 걸 안다. 난 늘 충분했다. 더 위를 보아도 바라거나 갖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 않았다. 볼 필요가 없는 손 닫을 수 없는 저 위라고만 여겼다. 평생 이렇게 나에게 만족하며 나 잘난 맛에 살아와서 그랬는지도 모르겠다. 별로 부족한 게 없었다. 직접 손에 닿거나, 실천해서 이룰 수 있는 건 내 것으로 만들면 그만이었다. 무엇인지도 모르고, 잘 모르니까 원하지도 않는 허공의 엄청난 무언가는 날 자극하지 못했다. 위를 보지 않고 살았기에 굉장한 도전도 성공도 없었고, 그만큼 큰 시련도 실패도 없었다. 그냥 고만 고만한 그 자리, 딱 내가 이 정도면 되었다는 나만의 만족스러운 그 위치에 난 항상 있었다.


    난 지금 회사를 쉬면서 포장 없이 백지장처럼 지내고 있다. 한 아이를 돌보고 집안일을 하며 틈틈이 나를 위해 살고 있다. 어떤 사회적인 위치도 없고, 아이의 아빠이며 아내의 남편이다. 비교와 경쟁이 싫어 잠시 떠나온 이곳에서 지내는 것 자체가 완벽한 힐링이다. 아예 없지는 않겠지만 표면적으로 확실히 덜 하다. 서로 눈치 보고 질투하고 남을 깔아뭉개는 식의 행태가 거의 없다. 이곳에서 위를 보지 않고 사는 내 방식은 큰 도움이 된다. 나보다 객관적으로 나아 보이더라도 그건 내 것이 아니기에 아무 감흥이 없었고, 내 행복감을 건드리지 못한다.


    1년이 지난 어느 시점부터 스스로를 향한 의심이 들었다. 



* 공감을 '강요'받는 이 시대의 우리에게 꼭 필요한 이야기 (우리의 책에서 만나요!)



『공감받지 않고, 공감하지 않고』 


이전 05화 감정 취사선택, 골라서 느끼는 감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