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초록Joon Dec 29. 2020

호주에서 여권이 만료되면 어쩌지?

시드니 총영사관 순회영사

해외에서 지내다 보면 국내에서 쉽게 처리했던 이런저런 민원 처리들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할 수 있다. 우리 가족도 작년 말 갑자기 필요했던 ‘위임장’과 얼마 전 만료된 아들의 '여권'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걱정이 많았었다. 찾아보니 시드니에 있는 호주 총영사관을 통해 만들 수 있다던데... 날짜는 급하고 해서 비행기를 타고 가야 하나 싶었다. 그러다가... 와이프의 검색 능력으로 다행히 근처 대도시 브리즈번에 한 달에 1번 '총영사관 순회영사'를 한다는 정보를 입수했다! 그때 얻은 정보와 경험을 남겨두고자 한다.




순회영사란?


- 개요 : 시드니 총영사관 직원분들께서 한 달에 1번 출장 와서 민원처리를 해주시는 활동

- 일시 : 매월 1회 (였으나 코로나로 호주 주간 경계가 막혀서 반년 동안 없다가 이번 12월에 다시 재개함)

- 장소 : 퀸즐랜드 한인회관(브리즈번), 1406C Beenleigh Road(Jacob Lane) Kuraby QLD 4112

  또는 브리즈번 순복음교회, 2642 Logan Rd, Eight Mile Plains QLD 4113 (* 브리즈번 기준, 다른 주, 도시도 있음)




신청/처리 가능 민원 업무


- 여권 신청

- 인감

- 위임장(부동산)

- 신원조사(범죄경력) 증명서

- 공인인증서

- 해외이주신고

- 한국 운전면허증 갱신•재발급,

- 국적(상실, 이탈, 보유 등) 신고

- 혼인신고(호주에 혼인신고하지 않은 당사자가 모두 한국인인 경우만 가능)

- 재외선거 신고, 신청




공통 유의/준비 사항


- 순회영사 장소에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현재 유효한 여권 원본 및 사본이 반드시 필요

-  업무별 신청 서식은 주시드니 총영사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

- 순회영사 공지사항 및 관련 업무 게시글을 반드시 확인 후 구비서류를 갖추어 방문

- 신속한 업무 처리를 위해 사전에 정확한 수수료(현금) 준비 필수!!




우리의 경험


<위임장 신청> - 19년 11월


처리 가능 업무인지 먼저 확인을 했다. (다행히 포함되어 있었음) 


어떤 서류와 정보가 필요한지 확인했다. (반드시 본인 방문, 일반 위임장 양식 사전 작성, 여권 사본 및 원본, 대리인의 성명, 주민번호, 주소 등을 반드시 알아야 함)


중요한 수수료를 현금으로 가져가기 위해 확인했다. (수수료 장당 현금 AUD 2.60, 법률행위 위임장의 경우 다름)


현장에 늦지 않게 가려고 했으나 이미 사람들이 많이 기다리고 있었다. 업무 유형에 맞게 번호표를 나누어 주었고, 약 1시간 정도 앉아서 기다렸다. (화장실 있음)


친절한 직원분의 안내로 길지 않은 시간 안에 위임장 신청 업무 처리를 완료했고 우체국에 들러 등기로 한국으로 보냈다. 덕분에 늦지 않게 필요한 일처리를 잘 마칠 수 있었다!



<여권 갱신> - 20년 12월


원래 올해 중순 한국에 들어가면 나와 아들의 여권을 갱신하려고 했는데 이곳에 발이 묶였다. 이미 아들 여권은 만료가 된 상태여서 어쩌나 하고 있었는데 극적으로 약 반년만에 순회영사가 진행되었다.


코로나로 이번에는 미리 예약을 해야 했고 모든 준비를 사전에 마쳐서 순식간에 처리하고 나와야 했다. 필요한 서류는 아래와 같았다.


여권 원본/사본, 수령용 우편봉투, 최근 6개월 내 촬영한 여권용 사진 2매, 현금 수수료, 현재 비자 증빙 서류, 미성년자의 경우 부모 여권 원본/사본과 위임장, 여권 신청서 및 우편수령 동의서


미리 준비를 해두었고, 아침 일찍 별 무리 없이 잘 다녀왔다. 지금은 새 여권이 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아마 내년에 올 듯?)






혹시 호주에 오신지 얼마 안 되신 분들 중 우리와 같은 상황일 때 당황하지 않고 일정에 맞게 잘 처리할 수 있도록 이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주 시드니 대한민국 총영사관 홈페이지 - 순회영사>

http://overseas.mofa.go.kr/au-sydney-ko/brd/m_20276/list.do





이 브런치는 이런 곳입니다.

이 작가와 책을 만나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산타와 도둑의 공통점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