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남배추 Jun 11. 2024

백일동안 매일 쓰는 일기

46. 맞는 것, 틀리는 것

세상은 생각보다 복잡하게 돌아가고 있고, 그 상황을 파악하는 게 쉽지 않을 때가 많다. 아는 사람 중에 코인회사를 다니는 사람이 있다. 그 사람이 처음 그 회사를 들어갔을 때에는 좋은 직장을 때려치우고 갈 만한 곳인지 의문스러웠다. 한창 코인에 대한 기대감이 잠시 떨어진 터라 너무 늦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 뒤로 코인은 다시 비상하였고, 지금은 업계에서도 대단한 사람이 되었다. 몇 년 전에는 분명 무모한 결정이었던 것이 이제는 과감한 결단력처럼 보인다. 밖에서 보면 코인이 올라가서 모든 걸 가지게 된 것처럼 보이지만, 분명 그 자리까지 올라가기 쉽지 않았을 터인데도 결과만 보게 된다.


내가 이직을 했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이직을 하면 좋은 점이 더 많아질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이전 직장의 장점과 단점이 딱 반대되는 상황에 어안이 벙벙했다. 생각보다 융통성도 없었는 데다가 이전 직장과는 다른 문화로 조금 어려웠기에 그 당시 나는 잘못된 선택을 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지금은 휴직이 어느 정도 자유롭고, 업무시간의 유연성도 만족스럽게 지켜지고 있어 아직까지도 직장을 계속 유지할 수 있었다. 그럼, 그때는 틀리고 지금은 맞은 건가? 아니면 그냥 이 세상에는 마냥 좋은 것도, 마냥 나쁜 것도 없는 것인가.


아무래도 후자일 테다. 상황은 항상 변화한다. 문제는 살아가면서 이 모든 상황이 곧 변할 것이라는 것을 쉽게 망각하게 된다는 점이다. 내가 지나온 3년의 과거가 앞으로도 평생 지속될 것처럼, 지금 알고 있는 협소한 지식 안에서 가장 편리한 방법으로 미래를 점치곤 한다. 유연하게 사고하며 내가 틀릴 수 있음과 그것에 대한 보호막을 항상 준비하고 싶은데, 자꾸만 현재가 지속될 것 같은 망각에 사로잡힌다.


어쩌면 쉬운 길을 찾아가고자 하는 사람이기에 그럴 수도 있고, 복잡한 것을 이해하기에는 내가 가진 지식이 터무니없이 적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그래서 오늘도 다시 한번 다짐한다. 겸손해야지 하고.

작가의 이전글 백일동안 매일 쓰는 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