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이 있다면 개척해

없는 길도 만들어 가는 것

by 농신

인생에는 수많은 길이 있습니다. 직업으로 예를 들자면 '변호사, 검사, 의사, 연예인, 공무원, 자영업자, 회사원, 예술가' 등 많은 직업이 있습니다. 여기서 '변호사, 의사, 대기업 회사원' 같은 직업은 마치 잘 닦아 놓은 8차선 고속도로와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길을 원하고 택하죠. 왜냐하면 사회가 인정해주는 성공을 향해 거침없이 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모두가 고속도로와 같은 길을 갈 순 없습니다. 아니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마다 각자 가지고 있는 재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은 운동을 잘하고, 어떤 사람은 음악을, 어떤 사람은 글을 잘 씁니다. 개인마다 하늘이 내려준 재능이 다릅니다. 또한 사람마다 삶에 대한 뜻도 다릅니다. 모든 사람은 각자 삶에 무언가 이루고자 하는 뜻이 있습니다. 저는 이 재능과 뜻을 찾아 자신만의 길을 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만의 길을 가는 것은 마치 비포장도로를 나아가는 것과 같습니다. 한 발, 한 발 걸어갈 때마다 장애물에 걸릴 것입니다. 아마 그럴 때마다 비포장도로의 길을 포기하고 잘 닦아 놓은 고속도로로 가고 싶어 질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생각을 한 번 해보세요.


잘 닦아 놓은 길 또한
누군가가 개척해 놓은 길이다.


그렇습니다. 모든 길에는 분명 힘들게 맨 처음 개척한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가는 곳에 길이 없다고 당황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아직 아무도 가지 않은 것뿐입니다. 전례가 없다고 해서 기죽지 마세요. 최초가 되면 됩니다. 길은 내면 그뿐 입니다. 자신의 뜻이 있다면 직접 개척하면 됩니다. 없는 길도 만들어가겠다는 생각을 가져보세요. 안되면 되게 만들겠다는 생각을 가져 보세요. 원래 인생이라는 것이 개척해야 하는 것입니다. 맨 몸으로 태어났으니 맨 손으로 모든 것을 일궈내야 합니다.


예전에 제가 고등학생 때 겪었던 이야기를 들려 드리겠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때 농구를 굉장히 좋아하는 학생이었습니다. 학교에서도 공부보다 농구동아리에서 농구를 하는 것이 더 즐거웠습니다. 고3 마지막 겨울, '펜타곤' 농구대회를 나가 우승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그게 학창 시절 마지막 간절한 꿈이었습니다. 그래서 매일 친구들과 열심히 연습했습니다.


근데 예기치 못한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사정상 펜타곤 농구대회가 취소되었다는 것입니다. 제 간절한 꿈과 노력이 한순간에 물거품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좌절을 하며 친구와 대화를 하던 중 불현듯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농구 대회가 열리지 않는 다면, 우리가 만들면 되지 않을까?'


무심코 든 생각이었지만 무언가 할 수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친구와 둘이서 이야기를 계속하였고, 결국 고등학생 둘이서 전국 대회를 열자고 결심했습니다. 친구와 PC방에서 대회 개요를 만들고 참가신청서를 만들어 인터넷에 올렸습니다. 뭔가 설레고 두려웠습니다. 그러나 그보다 농구 대회를 나가고 싶다는 욕망이 더 컸습니다. 농구 대회 이름은 ‘천안 전국 농구 대회’였습니다. 고등학생 2명이 전국 대회를 열게 된 것입니다.


그렇게 대회 개최 글을 올린 뒤 체육관을 빌리고, 아는 대학생 형들에게 심판을 부탁하고, 친구들에게 스탭을 맡기며 서툴게 대회 준비를 했습니다. 모든 것이 처음이라 낯설고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너무 나도 농구 대회가 나가고 싶었습니다.


드디어 ‘천안 전국 농구 대회’가 열렸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농구 팀들이 몰렸습니다.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유명한 팀들도 참가했습니다. 가슴이 뛰고 설레었습니다. 그리고 꼭 여기서 우승해서 내 꿈을 이루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그러나 저희 팀은 8강에서 떨어졌고, 농구 대회 자체로도 실패를 했습니다. 문제는 제가 대회 운영과 농구 선수, 둘 다 신경 써야 했기 때문에 경기에 집중할 수 없었습니다.


그렇게 학창 시절 제 마지막 꿈인 농구 대회 우승은 실패했습니다. 그러나 후회는 습니다. 제가 원하던 농구 대회를 만들었고, 출전해서 제 실력을 마음껏 보여주고 도전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가장 크게 배운 것이 하나 있습니다.


세상이 내 마음처럼 되지 않아도,
뜻이 있다면 개척하자.


삶을 개척한다는 것은 매우 힘든 일 일 것입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이 하나 있습니다. 인생은 자신의 뜻을 펼치기 위해 존재하는 것입니다. 이게 아니면 인생은 큰 의미를 지니지 못합니다. 자신의 뜻을 마음껏 펼치는 것이 진정한 삶의 이유입니다. 세상을 따라가기보다, 세상의 굴복하기보다, 자신의 뜻을 마음껏 펼쳐 보세요.




+ 정주영 / 기업인

길을 모르면 길을 찾고, 길이 없으면 길을 닦아야지.


+ 콜럼버스 / 개척가

내 운명은 내가 개척한다. 나에게는 단호한 의지가 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영감은 신이 주신 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