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윤정 Oct 18. 2022

일상일기(4)어떤 선생이 되려는가?


개강을 앞둔 밤이다.

설레인다.

초등학생들 장래 희망 중에 연예인과 유투브 크리에이터가 

새롭게 등장했어도 

여전히 상위 3위 안에  "교사"가 있다

나도 초등학교 때 꿈이 "교사"였다


다른 직업의 세계를 몰라서 대충 둘러댄 꿈은 아니었다

초등학교, 중학교 때까지 줄곧 장래희망 란에 교사를 적어냈으니..

선생님이 왜 좋았는지, 어떤 선생님이 되고 싶었는지는

기억나지 않는다..


때늦었지만 이제라도 자문한다

나는 어떤 교사가 되고 싶었는가?

아니, 어떤 교사가 되고 싶은가? 어떤 교사가 될 것인가?


내 유년시절과 학창시절, 

내게 영향을 준 선생님들이 팝업처럼 떠오른다. 


자취방이 추워서 머리맡에 두었던 주전자물이 얼어버렸다는 이야기를 해주신 선생님, 

나도 그녀처럼 솔직하고 유쾌하게 사람의 냄새를 풍기고 싶다


책을 대충 읽어서 얼토당토한 내용으로 발제하는데 싱긋이 웃으며 

내 생각을 확장하도록 질문해주셨던 선생님, 

나도 그녀처럼  넓어서 더 넓어지게 하고 싶다 


수업 시간에 독일 팝음악을 들려주면서 

독일어보다 독일을 사랑해보라고 하셨던 선생님

나도 그녀처럼 머리만이 아니라 마음을 열고 싶다


수업 끝나고 복도에서 만났는데 내가 제출한 리포트의 어느 한 대목을 기억해내시면서 

지난번보다 나아진 것에 대해 기뻐해주신 선생님

나도 그녀처럼 함께 성장하고 함께 기뻐하는 사람이고 싶다


과제에 빨간 줄로 지적하는 게 아니라 

파란 펜으로 물음표 넣어 질문해주신 선생님 

나도 그녀처럼  생각의 부싯돌이 되고 싶다


그 선생님들 덕분에 내가 여기 있다

그분들에게 받은 것을 

조금이라도 돌려주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일상일기(3)부엌에서 사업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