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 액상형 전자담배는 95% 이상이 중국산 불법 니코틴이다
액상형 전자담배의 가장 큰 특징은 불을 붙여 태우는 방식이 아니라 액상 니코틴에 열을 가해 기화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휴대가 편하고 연기도 많아 사용자가 많다. 그 시장이 한해 2~3조원에 달한다고 하니 엄청나다.
그런데 문제가 있다. 액상형 전자담배 시장은 현재 95% 이상이 중국산 불법 니코틴을 사용한다. 유해성이 검증되지 않은 중국산 제품들이 시장을 장악한 것이다. 담배가 몸에 안 좋은 거야 당연한 거지만, 너무 과할 정도로 인체에 유해한 물질을 나온다면 문제가 아닐 수 없다. 하지만 관계기관들은 서로가 책임 떠넘기기를 하며 국민건강을 묵과하고 있다.
또 액상 전자담배는 합성 니코틴으로 현재 한국의 담배사업법상 담배로 분류되지 않아 세금과 규제의 사각지대에 있다. 담배가 아니니 제대로 과세할 수 없으니 관련 업체들 배만 불려주고 있다. 또 담배가 아니니 청소년들에게 판매해도 제대로 된 법적규제 대상이 아니다.
결과적으로 중국인들에게 세금 혜택을 주면서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중국산 불법 니코틴을 판매하도록 허락한 꼴이 아닐 수 없다. 그리고 우리는 관련 법이 미흡해 제대로 된 단속도 못한다.
액상형 전자담배 피우시는 분들에게 말씀드립니다. 그거 유해성 검증을 받지 않은 중국산입니다. 몸에 얼마나 해로운지 아무도 모릅니다. 그거 만든 놈들도 모를 거예요. 세금도 제대로 내지 않았습니다. 액상형 전담 피우느니 그냥 연초 피우세요. 그리고 웬만하면 끊으시고요. 담배 끊으니 이런 더러운 꼴 안 당해서 좋네요.
금연 56일 차
변화
1. 금연한 지 두 달 가까이 되니 점점 성취감이 커진다. 다만 완전히 끊었다는 생각은 아직 들지 않는다.
2. 가끔 마른기침이 나고는 했는데, 금연 후 그런 게 없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