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일영 Oct 06. 2021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휴대폰으로 기사를 보다가 빈자의 식탁이라는 기획기사가 눈에 띄었다. 매일 같은 음식으로 식사를 하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였다.


  얼마 전부터 나도 내 식사 기록을 블로그에 남기고 있다. 잘 차려먹은 어느 날이나 멋진 식당에 간 날이면 꼭 의식처럼 찍는 사진을 남겨두고 싶어서 시작한 일이다. 직장인이던 시절에는 매일 퇴근 후  집밥을 차려먹는다는 뿌틋함을 기록을 통해서 오래 기억할 수 있어서 좋았다. 또 일기처럼 쓰는 기록이 어쩐지 뿌듯해서 이어오고 있는데. 빈자의 식탁에 올라온 분들의 식탁과  지금의 내 식탁이 크게 다르지 않음에 덜컥 겁이 났다.


사실 나는 귀찮음과 피곤함으로 대충 먹고 말지 싶은 날이 많았다. 

회사를 다닐 때는 아무래도 잘 상하지 않는 절임 반찬류를 즐겨먹기도 했고, 배달음식은 잘 먹지 않지만 한 그릇 음식으로 때우는 날들이 많았다.  나는 당장 식비를 줄여야 할 만큼 어려운 생활은 아니지만 기획기사에 넉넉하게 살다가 한 순간에 기초생활수급자로 전략해버린 분의 이야기를 읽은 후로 나도 그렇게 되지 말라는 법이 없지 않은가 싶어 두려움이 생겼다. 


 게다가 소득이 끊긴 지금. 실패한 인생인 것만 같아 한없이 작아지는 내  모습이 그들과 겹쳐서 보였다.

임대주택 거주, 기초생활수급자, 푸드뱅크 이용자  같은 것들. 곧 내게 닥쳐올 일인 것처럼 두려워졌다. 

한 분의 인터뷰 내용이 내내 머릿속을 맴돌았다. 




솔직히 예전에 직장 다닐 땐 기초생활수급자는

노력조차 하지 않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지금 이런 인터뷰 하는 것도 제 얼굴에 침 뱉는 기분이라서 좀 씁쓸해요.



노력조차 하지 않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지금 이런 인터뷰 하는 것도 제 얼굴에 침 뱉는 기분이라서 좀 씁쓸해요.”




http://www.kmib.co.kr/issue/poortable/story1.asp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왜 공무원을 참지 못하겠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