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LE ATC Sep 22. 2016

다이어트와 파인애플 식초, 그리고 운동선수

선수들을 위한 파인애플 식초 정보

2016년 핫 아이템 중 하나는 아마 '파인애플 식초'일 것이다. 파인애플 식초가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뉴스와 함께 실제 다이어트 성공 후기들이 널리 공유되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파인애플에 천연 원당을 넣어 발효시킨 파인애플 식초를 하루 3번(식후) 물에 희석시켜 마시는 것만으로도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지방 분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과연 파인애플 식초가 다이어트에만 효과적인 걸까?

오늘은 운동을 즐기는 이들에게 파인애플 식초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하나하나 살펴보자.


식초

흔히 단순한 조미료 정도로 생각하는 식초는 사실 노벨상을 3번이나 수상한 대단한 식품이다. (1945년 핀란드 아르투리 비르타넨 박사: 식초의 소화 촉진 작용/ 1953년 영국 H.A. 크레브스 박사와 미국 프리츠 A. 리프먼 박사: 젖산 분해를 통한 식초의 피로 회복 작용/ 1964년 미국 콘래드 박사와 독일 페오드리 리넨 박사: 식초의 스트레스 해소 효과)


선수들이 알아야 할 식초의 효능은 다음과 같다.

1. 구연산, 유기산 등이 풍부해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

2. 식초의 주성분인 초산은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부신피질 호르몬 ‘코티솔’ 생성에 도움을 준다.

3. 식초의 초산이 칼슘을 이온화시켜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식초의 주성분은 초산인데, 이것은 근육에 쌓이는 피로 물질인 젖산의 분해를 촉진시켜 피로 회복을 돕고 인체 내 살균과 해독 작용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


운동 후 시원한 식초 음료 섭취만으로도 보다 빠른 피로 회복과 몸의 생기를 북돋아주는 효과까지 기대해 볼 수 있는 이유다.


식초와 파인애플의 만남!


이렇게 몸에 유익한 식초와 파인애플이 만나게 되면 맛과 향의 순화뿐 아니라, 파인애플의 유익한 성분들이 더해져 식초의 효능 향상에도 영향을 미친다.


파인애플 식초의 효능을 살펴보면,


1. 피로 회복

운동 후 리커버리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피로 회복이다. 우리 몸은 활동을 하게 되면 에너지가 만들어지고 소비가 되면서 젖산이 쌓이게 되는데, 이러한 젖산의 축적은 우리 몸의 피로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파인애플 식초에 있는 구연산은 이러한 젖산을 탄산가스로 분해하여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몸에 쌓이는 것을 억제한다. 따라서 운동 후 구연산 섭취는 근육통 예방과 빠른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신진대사 촉진

신진대사는 생명 유지를 위해 우리 몸 안에서 이루어지는 물질들의 화학적 변화라 할 수 있다.

인체는 외부로부터 섭취한 물질을 합성 또는 분해하여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에너지로 바꾸고, 불필요한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게 된다.


신진대사가 활발하지 못하면 몸 안에 온갖 노폐물이 쌓여 건강에 이상이 생기게 되고 당연히 경기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파인애플 식초 안에 있는 아미노산과 구연산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고 에너지 전환도 빠르게 돕는다.


3. 단백질 소화 흡수력 증가

파인애플의 브로멜린 Bromelin이라는 단백질이 있는데, 이것이 식초와 만나면 그 작용이 더욱 활발해진다.


브로멜린은 단백질 소화효소로써 단백질 분해를 도와 근육 단백질 생성에 필요한 아미노산으로 바꿔주는 역할을 촉진한다. 브로멜린의 역할을 간단히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브로멜린 섭취 → 효소 작용
→ 지방 축적 억제, 근육 생성에 도움, 피로 회복


파인애플 식초 만들기


재료 : 파인애플, 같은 양의 갈색 설탕, 같은 양의 발효 식초(원료에 “주정”이 들어가지 않은 것), 유리병 큰 것


① 파인애플은 껍질을 깎고 적당한 크기로 썬다.

가운데 딱딱한 심지(브로멜린이 다량 함유)도 함께 썬다.

② 준비한 병에 갈색 설탕과 발효 식초를 넣고 저어준다. 혹 잘 녹지 않으면 전자레인지에 살짝 돌린다.

③ 썰어 놓은 파인애플을 ②에 넣는다.

④ 완성된 파인애플 식초는 상온에서 2주간 숙성시킨다.


이렇게 완성된 파인애플 식초는 물과 원액을 9:1의 비율로 섞어 마신다.

운동 후 적절한 회복식을 마친 이후 파인애플 식초 한잔, 어렵지 않다.


장시간의 운동 후에는 탄수화물의 보충과 함께 수분 보충이 필요한데, 이를 파인애플 식초로 대체한다면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은 긍정적인 효과들을 기대할 수 있다. 저항성 운동 후에도 근 단백질 합성의 효율 증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파인애플 식초를 통한 수분 보충을 추천한다.


이와 같이 파인애플 식초는 운동으로 지친 몸의 빠른 회복과 지방 축적의 억제, 그리고 근육의 생성에까지 도움을 줄 수 있는 훌륭한 기능 향상 보조제 Ergogenic Aid로 활용될 수 있다.



트레이닝랩 영양 콘텐츠 더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