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트로스트 Jul 23. 2018

고독, 그 참을 수 없는 무거움

남성 우울증 상담에 관한 짧은 고찰

아침에 일어나 거울을 슬며시 보니 머리 술이 점점 사라지는 걸 느꼈지만 이내 무시해 버립니다. 설마 아직 아니겠지.. 나에겐 일어나지 않을 거라는 믿음을 가지고. 

안타깝게도 이미 당신의 몸은 무너지고 있다는 것을. 당신의 몸과 마음이 주는 강력한 메시지를 이젠 피할 수 없습니다.


수많은 남성들이 우울증을 앓고 있지만, 본인들은 그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감정을 거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신체적인 위기 증상들도 쉽게 간과하여 버리기도 하죠. 

나는 아직은 젊어, 설마 내가? 하는 마음과 함께. 마흔의 위기, 곧 찾아올 중년이라는 위기도 남자의 정신력과 가장의 책임감으로 이겨낼 수 있다고 치부해버리기 십상입니다.

가장, 특히 남자는 약한 모습을 보이면 안 된다고 어릴 때부터 아버지를 보며 자라왔기 때문이죠.



왜냐면, 당신은 바쁘고 여유가 없으니까요



© mvdheuvel, 출처 Unsplash



신체적인 변화가 급격히 찾아오는 것이 바로 40대라고 합니다. 게다가 이 무렵부터 점점 주변 지인 들 중 큰 병에 걸리거나 돌연사했다는 이야기도 전해 듣게 되고요. 

또한 바빠서 자주 찾아뵙지 못하고 몇 달에 한 번씩 뵙게 되면, 부모님은 하루가 다르게 늙어 계시죠. 

두려움이 앞서는 것도 어쩌면 당연합니다. 아직 가야 할 길이 멀거든요.

아이들도 아직 어리고, 사교육비에 등록금에 돈이 들어갈 곳은 아직도 너무나도 많이 남았겠지요.
  

이런 위기의식 속에서 운동을 결심하고, 금주/금연을 결심하셨을 거예요. 큰 맘먹고 회사 앞 헬스클럽에도 가입하고요. 그렇지만 언제나 그렇듯 실천은 하지 못하셨을 거고요.




당신은 책임져야 할 것이 많아요. 회사에서도, 집에서도..


© rawpixel, 출처 Pixabay




맞아요. 그렇지만, 전문가의 입장으로 강력하게 조언을 해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당신은 체력을 키워야 합니다. 불안함을 원동력으로 근력 운동 열심히 하시고 뱃살부터 줄이세요. 몸이 건강할수록 정신적인 질병에 걸릴 확률이 낮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그래야 당신 자신을 지킬 수 있는 힘을 키우고, 그 힘을 바탕으로 건강한 정신력도 키울 수 있을 거예요.

또한 마흔은 신체적으로 여성호르몬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남성호르몬이 줄어드는 시작점입니다. 이것을 남성 갱년기라고도 하지요. 

다만 여성들과 달리 서서히 오다 보니 대부분 이를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변화하는 원인을 ‘하던 일이 잘 안 돼서, 스트레스를 받아서, 아내가 변해서, 아이들이 공부를 못해서’라고 투사해 찾으려 하지만 근본적인 이유는 바로 호르몬의 변화 때문일 수도 있는 것입니다. 

또한 달콤했던 신혼은 이미 지났고, 이제 그런 달달함을 기대하는 것 자체가 불화의 싹이 될 수 있는 시점에 이르렀습니다. 40대의 남녀는 관심사 자체가 다릅니다. 당신은 건강, 승진 등이 이슈라면, 당신의 와이프는 아마 아이 교육 생각밖에 없는 사람처럼 느껴질 수도 있을 겁니다. 서로 ‘내 마음 같았으면 좋겠어’, ‘내 마음을 알아줘’라고 기대하고 서운해하다 보니 갈등은 더 깊어갈 테지요.

당신은 대부분의 남성들이 그렇듯, 감정 표현이 서툰 남자입니다. 당신을 잘 살펴보면 아마도 매우 왜곡된 감정표현을 하고 있을 거예요. 



소주한 잔이 당신의 유일한 안식처 아녔나요?




당신은 당신 자신의 감정을 읽는 방법도 잘 모르고 있지는 않나요? 그런 당신이 당신의 외로움을, 고통을, 중압감을 때때로 불덩이처럼 솟아오르는 불안감을 제대로 표현하고 누군가에게 도움을 청한다는 것은 어쩌면 불가능에 가까운 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많은 남성분들이, 결코 우울하지 않아서 상담을 찾지 않은 것은 아닐 것입니다.
이제, 가족을 위해 강해야 한다는 마음도 내려놓으세요. 결국 가장 소중한 것은 당신 자신입니다.


그리고 말해주세요. 기다리고 있었을 가족들, 친구들에게.







심리상담 메신저 트로스트입니다. 

우리는 건강한 마음이 행복한 삶을 만든다고 믿습니다.   

당신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모두가 늦지 않은 때에 마음을 치료받을 수 있도록 

https://bit.ly/2JYiWuc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