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란현 작가 Mar 07. 2023

"백작" 어떤 점이 좋으세요?

공저프로젝트, 책쓰기 수업, 잠실 교보 사인회 등 작가 관련 만남이 늘었다. 작가들에게 백작의 장점을 물어보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실제로 만나서 내가 먼저 질문해본 적은 없다. 두 명의 작가가 나에 대해 말해 준 것을 메모하면 다음과 같다.

- 맑고 순수하다.

-밝고 재미있다.

-열심히 한다.

작가들의 평을 들으면서 내가 유머 있다는 사실 알게 되었다. 그냥 던진 말에 작가들이 깔깔 웃었다.


라이팅 코치 과정 수업에서 강점을 더 강하게 하라는 내용을 듣고 나의 강점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았다.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처리하는 집중력을 가지고 있다.

-유익하고 재밌을 것 같은 일은 뜸 들이지 않고 바로 진행한다.


작가들의 평과 내가 생각한 강점을 합치면 추진력, 집중력, 유머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추진력-연구부장 시절 많이 성장했다. 결정하고 행동한다.

집중력-20년째 업무를 진행하면서 기한 내에는 무조건 완성해 왔다. 코치도 집중력은 기본이다.

유머-이 부분은 경상도 말투 때문에 그런 것 같긴 하다. 웃는 포인트를 챙겨둘 필요가 있다.


다른 것 생각하지 않고 강점만 키워보려고 한다. 글쓰기/책쓰기 코치 과정 등록했고 코치로 살기로 정했다. 진행만이 답이다. 2020년 작가 공부 시작할 때의 내 모습과 2023년 코치로서의 나는 많이 성장했다.


독서교육지원단으로 줌 강의를 처음 했고 이후로 강의의 기회가 종종 생겼다. 20분짜리 초대특강을 준비할 때에도 2주 넘게 걸렸다. 종일 목소리를 녹음하면서 반복 연습했었다.


오늘 책쓰기 무료특강 하겠다고 공지부터 했다. 공지하지 않으면 진행하지 않을 것 같았기 때문이다. 공지하고 준비한다. 철저하게 준비하는 일만 남았다. 무엇보다도 가보지 않은 길이라 재미있을 것 같다. 나로 인하여 누군가가 글 쓰는 삶을 만난다면 이보다 뿌듯한 일은 없을 것 같다.


2020년까지는 '백작가'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3년 만에 바뀐 내 모습을 보면서 10년 뒤엔 어떻게 달라져 있을지 기대가 된다. "백쌤은 책 써야 해요!"라고 강조해 준 멘토처럼 나를 만나는 사람들에게 "책 쓰기"  확신을 가지고 권하고자 한다.

"백작"의 좋은 점, 다른 사람에게 도움 되도록 쓰면 나에게 되돌아올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흔넷, 다시 설렌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