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여운 아기돼지 꿀꿀이와 알아봐요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제로파티 데이터에 대해 귀여운 아기돼지 꿀꿀이와 꿀돌이의 이야기로 설명해드릴게요.
꿀꿀이는 같은 동네에 사는 꿀돌이를 몰래 좋아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꿀돌이도 자신을 좋아하는지 확신이 없었죠. 꿀꿀이는 꿀돌이의 마음을 알아보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먼저, 꿀꿀이는 꿀돌이와 함께한 시간을 떠올려 보았어요. 꿀돌이는 항상 꿀꿀이에게 웃어주고, 친절하게 이야기를 나누며 꿀꿀이가 좋아하는 간식도 챙겨주곤 했죠. 꿀꿀이는 “꿀돌이도 나를 좋아하는 게 아닐까?”라고 생각했어요. 이렇게 꿀꿀이가 꿀돌이의 행동을 관찰해서 얻은 정보가 퍼스트 파티 데이터입니다. 브랜드가 고객과의 직접적인 관계에서 얻는 데이터와 비슷한 개념이죠.
하지만 꿀꿀이는 더 확실한 정보를 얻고 싶었어요. 그래서 꿀돌이의 동생인 꿀민이에게 살짝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꿀돌이가 나에 대해 뭐라고 하는지 몰래 알아봐 주면 맛있는 사탕을 줄게!” 꿀민이는 꿀돌이의 일기장에서 꿀꿀이에 대한 이야기가 자주 나온다고 귀띔해 주었어요. 이렇게 브랜드가 제휴 관계인 다른 브랜드를 통해 얻은 정보가 세컨드 파티 데이터에 해당합니다.
그래도 꿀꿀이는 뭔가 부족하다고 느꼈어요. 이번에는 꿀돌이의 SNS를 몰래 살펴보았죠. 거기엔 그동안 함께 찍은 사진들이 많이 올라와 있었고, 꿀꿀이에 대해 호의적으로 쓴 글들도 눈에 띄었어요. 이렇게 SNS나 외부 활동을 통해 얻은 데이터는 써드 파티 데이터입니다. 이 데이터는 브랜드가 다른 플랫폼에서 얻는 정보와 비슷해요.
마침내 꿀꿀이는 더 이상 참지 못하고 꿀돌이에게 직접 물어보기로 했어요. “꿀돌아, 혹시 나... 좋아하니?” 꿀돌이는 웃으며 “응, 나도 좋아해!”라고 답해주었죠. 이렇게 꿀꿀이가 꿀돌이에게 직접 물어보고 얻은 확실한 정보가 바로 제로파티 데이터입니다. 고객이 자발적으로 브랜드에게 제공한 데이터로,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정보죠.
이후 꿀꿀이와 꿀돌이는 연인이 되어 행복하게 지냈답니다. 제로파티 데이터처럼 고객이 스스로 제공한 정보는 진정한 관계를 형성하는 중요한 다리가 됩니다. 꿀꿀이와 꿀돌이처럼, 비즈니스도 고객과 더 깊고 진실된 관계를 만들어 갈 수 있어요.
제로파티 데이터가 왜 중요한지 꿀꿀이와 꿀돌이 이야기를 통해 간단히 살펴봤어요. 이제 기업들이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이 어떻게 발전해 왔고, 제로파티 데이터가 왜 각광받게 되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초기에는 기업들이 매장에서 고객이 남긴 구매 기록이나 피드백을 관찰해 데이터를 수집했어요. 이런 직접적인 관계에서 얻은 정보를 퍼스트 파티 데이터라고 합니다. 고객이 자발적으로 남긴 정보이기 때문에 비교적 신뢰도가 높습니다.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기업들은 서로 제휴를 통해 데이터를 공유하게 되었어요. 예를 들어, 항공사와 호텔이 서로 데이터를 공유하면 고객에게 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죠. 이렇게 파트너십을 통해 수집한 정보를 세컨드 파티 데이터라고 합니다.
이후, 써드 파티 데이터가 등장했습니다. 고객이 특정 사이트에서 검색한 정보를 다른 사이트에서도 활용해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이죠. 예를 들어, 신발을 한 번 검색하면 어디에서나 그 신발 광고가 따라다니는 경험을 해보셨을 거예요. 이는 쿠키 덕분에 가능하지만, 개인정보 유출 사건들이 발생하면서 고객들이 불편함과 불안감을 느끼기 시작했죠.
고객의 프라이버시가 중요해지면서 등장한 것이 바로 제로파티 데이터입니다. 제로파티 데이터는 고객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취향이나 필요를 알려주는 정보를 의미해요. 몇 가지 사례를 통해 이해해볼게요.
넷플릭스는 신규 가입 시 고객이 선호하는 콘텐츠를 선택하도록 해,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고 맞춤형 추천을 합니다. 시청 기록을 바탕으로 더욱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해 만족도를 높이죠.
인조 속눈썹 브랜드 Doe Lashes는 간단한 퀴즈로 고객의 속눈썹 길이, 스타일 등을 물어보고, 가장 적합한 제품을 추천해줍니다. 이를 통해 고객이 쉽게 선택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아졌죠.
나이키는 고객의 운동 습관을 바탕으로 개인화된 운동 프로그램을 제공해요. 앱을 통해 사용자의 피트니스 목표와 수준에 맞춘 트레이닝을 제안하고 운동 일정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모든 고객이 기꺼이 자신의 정보를 제공하려는 건 아닙니다. 신뢰를 쌓고, 고객이 데이터를 제공할 이유를 제시해야 하죠.
설문조사: 예를 들어, “피부 타입을 알려주시면 맞춤형 제품을 추천해드릴게요.”라는 안내는 고객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퀴즈: 짧은 퀴즈를 통해 고객이 자연스럽게 정보를 제공하고, 브랜드와 교감할 수 있습니다.
맞춤형 혜택 제공: 설문 참여 시 할인 쿠폰을 제공하면 고객이 정보를 기꺼이 제공하게 되죠.
참여형 콘텐츠 제공: 좋아하는 카테고리에서 자신만의 상품을 고를 기회를 주면 고객이 자신의 취향을 표현하고, 브랜드에 더 깊은 유대감을 느낄 수 있어요.
제로파티 데이터가 AI와 결합되면 고객 경험의 정밀도가 획기적으로 높아집니다. AI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고객의 니즈를 미리 예측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제로파티 데이터는 브랜드와 고객의 신뢰를 바탕으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거예요. 고객이 자발적으로 제공한 데이터는 브랜드가 진정성을 가지고 고객의 기대에 부응할 때 큰 가치를 발휘합니다.
https://youtu.be/_pH_JyFb5tU?feature=sha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