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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텀블벅 영퍼센트 Mar 24. 2020

창작자를 위한 배송 가이드

펀딩의 진짜 마무리, 안전한 배송 A to Z

'세상 가장 설레는 순간 = 택배 받을 때'인 것 모두 공감하시지요? 게다가 한두 달 전부터 후원하고 기다려왔다면 설렘은 더 클 겁니다. 펀딩 스토리를 보며 상상하던 제품이나 콘텐츠가 창작자의 손에서 완성되고 품에 들어오는 날이니까요. 

 반대로 펀딩을 성공적으로 마친 창작자에게는 후원자에게 기쁨의 날을 선사하는 ‘배송’이라는 관문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성사될 수 있도록 기꺼이 후원해 준 후원자에게 그 결실을 전하는 과정인 만큼, 프로젝트의 일부로서 잘 관리해야 해요. 많이 받아봤지만 막상 보내려면 신경 쓸 게 많은 이 단계에는 사전 준비가 필요하기에, 텀블벅 커뮤니티팀과 물류서비스 비저블로가 배송 전 준비부터 포장 및 배송 방법, 배송 후 관리까지 배송 전반을 체크하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contents

1단계. 배송 사전 준비 
❶ 배송정보 정리하기 
❷ 창작물 검수하기

2단계. 포장 및 발송 
❶ 물품 특성을 파악하여 포장재 및 완충재 선택하기 
❷ 안전하게 포장하기  
❸ 선물에 맞는 배송 방법 선택하기  
❹ 택배 발송하기   

3단계. 발송 후 마무리 
❶ 후원자 관리 메뉴에서 운송장 입력하기  
❷ 선물 전달 완료 처리 및 배송정보 파기하기


 

1단계. 배송 사전 준비


배송 정보 정리하기

창작자는 로젝트 관리 > 후원자 관리 메뉴에서 후원자가 선택한 선물과 각 옵션을 미리 확인하고 선물 제작을 준비합니다. 펀딩이 성공적으로 종료되면, 펀딩 종료 다음 날 오후부터 결제가 완료된 후원자의 배송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후원자 명단은 엑셀 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도록 제공됩니다.

펀딩 성공 시, 결제가 완료된 후원자에 대해서만 열람이 가능한 배송 정보는 아래 두 가지입니다.  

    수령인 이름 및 연락처  

    배송지 주소 및 우편번호  

완성한 선물의 포장 및 배송은 창작자가 직접 진행하며, 물류/배송 대행사 등을 이용하여 위탁할 수도 있습니다. ➜ 텀블벅 물류 파트너 바로가기



❷ 창작물 검수하기

창작물을 포장하기 전에 불량이나 오류가 없는지 꼼꼼하게 검수합니다. 2단계에서 제안하는 알맞은 포장과 발송 방법을 통해 파손을 최대한 줄이더라도 피치 못할 불량∙파손 건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예비 교환 분량을 확보해두는 일도 필요합니다. 




2단계. 포장 및 발송


물품 특성을 파악하여 포장재 및 완충재 선택하기

창작물의 소재, 무게, 크기 등을 고려하여 제품 포장재와 완충재를 선택해야 합니다. 제품 포장재 및 완충재는 다음과 같은 제품이 있습니다. 선물을 안전하게 보낼 수 있도록 적절한 제품을 사용해 주세요.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친환경 소재를 선택하는 창작자도 늘고 있습니다.  

    내부 포장재 및 완충재: OPP, 에어캡, 에어팩, 종이 완충재, 내추럴폼, 발포지 등  


제품 포장재 및 완충재를 결정하셨다면, 외부 포장재로 선물을 포장하여 선물을 보낼 수 있는 상태로 만듭니다. 

    외부 포장재: 박스, 안전봉투, HDPE 봉투, 지관통 등  


포장재 및 완충재 선택 시 참고사항  

    파손 위험이 있는 물건을 보내거나, 파손 위험은 적지만 배송 사고로 인한 제품 훼손이 우려된다면 에어캡 포장을 권합니다.  

    스티커나 엽서의 경우, 배송 중 박스 내에서 흩어져 훼손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우려된다면 OPP 봉투에 담아 따로 포장하시기를 권합니다.  

    전체적으로 포장을 마친 뒤에도 내용물의 훼손이 우려된다면 외부 포장 시 파손 주의 스티커를 붙여서 발송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안전하게 포장하기

다음 항목을 참고하여 포장에 고려해야 하는 사항을 파악하고, 안전하게 배송될 수 있도록 포장해주세요.


포장 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  

1) 배송하는 아이템의 개수가 몇 개인지 

: 하나 이상의 아이템을 한 박스에 넣어 전달하실 경우, 전달 과정에서 부딪혀 파손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각각의 아이템에 적합한 포장재 및 완충재를 활용해야 합니다.

2) 아이템 중 파손될 위험이 높거나 예리한 제품이 있는지

: 유리, 세라믹 등 파손 우려가 높고 예리한 제품이 있다면 배송 중 파손을 막기 위해 완충재를 충분히 활용해주세요. 특히 제품이 파손될 경우, 물품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후원자가 다칠 수 있으니 후원자에게 주의를 당부해주세요.

3) 냉장 보관이 필요한 신선식품이 포함되어 있는지

: 상할 수 있는 신선식품은 아이스팩과 같은 보냉재와 스티로폼 박스를 이용해 전달해주세요. 또한 내부에 물기가 생길 수 있으니, 젖을 수 있는 구성품과 함께 전달해야 한다면  OPP 봉투, 혹은 방수가 되는 자재를 사용해 분리해서 포장해주세요. 해당 제품들은 가급적이면 냉장 혹은 냉동 보관 상태에서 꺼낸 후 바로 포장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구성품 중 액체류가 포함되어 있는지

: 뚜껑이 잘 닫혀있는지 확인해주세요. 배송 과정에서 충격이 가해져 내용물이 유실될 수 있으니 포장 방법에 유의해주세요. 여러 구성품을 함께 보내는 경우, 용기끼리 부딪혀 파손이 생길 수 있으니 완충재를 충분히 사용해주세요. 

5) 무거운 제품인지

: 택배사마다 규격과 부피에 대한 규정이 다릅니다. 만일 리워드 제품 1개의 무게가 아주 무겁다면 위탁하실 택배사(혹은 물류센터)에 미리 중량 규정을 확인 후 맡기셔야 합니다.

6) 부피가 큰 제품인지 (박스 크기가 가로 또는 세로 길이 80cm 이상일 경우 등)

: 택배사마다 택배의 규격에 따른 요금이 상이하니 포장자재 구매시 이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내용물보다 훨씬 큰 상자를 사용하면 상자 비용과 택배비 모두 부담이 커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택배사 또는 물류 대행사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선물 안전하게 포장하는 방법  

    의류나 담요, 쿠션, 인형 등 패브릭 소재로 배송 중 파손 위험이 크지 않은 제품들은 HDPE 봉투(택배용 비닐봉투)에 포장하면 됩니다.  

    도서류 단독 제품이라면 에어캡이 내장된 택배용 봉투인 안전봉투를 사용하여 포장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안전봉투 사용 시, 택배사에 배송 중 파손으로 인한 보상을 받을 수 없습니다.  

    출판 분야의 한정 케이스나 박스 세트, 애장판과 같은 고가의 소장용 제품은 파손에 매우 민감하니 완충재 선택에 각별히 신경 써주세요.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 출고하길 원한다면 제품을 에어캡에 포장한 뒤 에어캡에 포장된 상태의 제품과 사이즈가 비슷한 박스에 출고하면 됩니다.  

    포스터와 같이 제품의 구겨짐에 크게 신경을 써야 하는 제품의 경우 지관통에 포장합니다. 포스터의 사이즈가 A4 사이즈 이하로 작은 경우엔 펼친 상태로 사이즈에 맞는 박스에 포장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러나 구김과 오염을 방지할 수 있도록 지관통 이용을 권장드립니다. 지관통 사용 시에는 다른 리워드 제품을 담은 박스에 지관통을 붙여서 출고합니다. 이때 지관통 길이가 박스의 가로 길이보다 길다면 배송비 역시 변동될 수 있습니다.  

    인쇄물과 다른 구성품을 함께 전달하실 때에는 오염 방지를 위해 OPP 봉투를 이용해주세요.  

    금속뱃지, 핀뱃지를 보내실 경우 폴리백 포장과 에어캡을 꼭 이용해주세요. 배송 과정에서 다른 구성품이 찢어지거나 핀이 부러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후원자가 한눈에 어떤 프로젝트에 대한 선물인지 알 수 있도록 보내는 사람 이름에 창작자 이름을 적어주세요.  


선물에 맞는 배송 방법 선택하기

선물의 크기나 주의사항에 따라 배송 방법을 선택해주세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1) 일반 우편 또는 준등기
스티커/엽서와 같은 부피가 작은 종이류, 인쇄물 리워드를 저렴한 가격에 전달하기 용이합니다. 준등기를 사용하면 우편함까지 배송 조회가 가능하여 배송 관리 용이하나, 일반 우편은 배송 조회가 불가능하여 분실의 위험이 있습니다.

2) 등기 우편

공연 티켓과 같이 부피가 작고 본인 수령이 중요한 리워드를 전달하기에 용이합니다. 배송 및 전달 과정을 파악하기에 용이하나, 수령인 부재 시 반송의 우려가 있습니다.

3) 택배

다양한 부피의 리워드를 전달하기에 용이합니다. 배송 및 전달 과정을 파악할 수 있고, 선물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포장이 가능합니다.

4) 직접 전달(현장 수령 / 매장 방문 수령)

오프라인에서 창작자와 후원자가 직접 만나 선물을 전달합니다. 페어와 같은 오프라인 행사나 창작자가 운영하는 매장 또는 작업실을 통해 전달할 수 있습니다. 배송비가 들지 않고 유리 등 파손에 예민한 창작물을 전달할 때 용이하지만 후원자가 방문할 수 없는 경우 별도로 배송해야 합니다.

5) 퀵 서비스

한 후원자에게 많은 양의 리워드를 전달하거나, 부피가 큰 리워드를 전달하게 될 때 가까운 지역이라면 퀵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료를 비교 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하며, 많은 개수를 택배로 보내는 것보다 안전하고 저렴하게 리워드 제품을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택배 발송하기

❸에서 선택한 전달 방법에 따라 후원자에게 전달합니다. 지역 우체국 또는 택배사 대리점을 통해 택배 접수 후 발송합니다.




3단계. 발송 후 마무리


후원자 관리 메뉴에서 운송장 입력하기


창작자는 프로젝트 관리 > 후원자 관리 메뉴에서 후원자별로 운송장 번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운송장 번호를 엑셀 파일의 후원번호에 맞추어 일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후원자에게 카카오톡 알림톡과 메일로 알림을 드립니다. 후원자는 후원 현황에서 등록된 운송장 번호를 확인하고 배송현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도움말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TIP) 선물 발송 완료 후, 배송이 완료되었다는 공지를 게시해주세요. 이때 선물 수령 후 확인해야 할 사항이나, 불량 또는 배송 중 파손 확인 방법과 문의 채널을 함께 알려주시면 좋습니다. 


배송 진행 상황 확인하기

택배는 발송 후 대개 이틀 이내에 배송이 완료되지만, 다양한 상황으로 배송이 지연될 수 있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만일 발송한 지 3일이 지났는데도 배송이 완료되지 않았다면 배송 사고 또는 배송 누락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배송 진행 상황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배송 과정 중, 외부 포장이 훼손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때 외부 포장은 훼손되었어도 내용물은 파손되지 않은 경우가 있으므로 후원자들에게 수령 후 빠른 시일 안에 제품을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배송 과정에서 파손 및 배송 분실 건 등이 생겼을 경우에는 택배사 규정에 따라 사고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선식품은 발송 후 일정 기간 안에 접수해야 사고 처리가 가능한 경우가 많으니, 이용하는 택배사의 사고 보상 및 환불 규정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더불어 후원자들에게도 수령 직후 리워드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합니다. 사고 접수 시, 택배사별 관련 규정에 따라 증빙 자료나 사진을 제출해야 할 수 있습니다. 


❸ 선물 전달 완료 처리 및 배송정보 파기하기

모든 후원자에게 선물을 발송하고 전달 및 불량∙파손 교환이 완료되었다면, 프로젝트 관리 > 후원자 관리 메뉴에서 "선물 전달 완료" 버튼을 눌러주세요. 선물 전달 완료 처리는 선물 그룹 단위로도 할 수 있고, 개별 후원자를 체크박스에서 체크하고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선물 전달 상태가 "대기 중"에서 "전달 완료"로 변경되고, 프로젝트 페이지의 펀딩 진행 상태가 “선물 실행 완료"로 변경됩니다.

선물 전달이 모두 완료된 후에는 메일, PC, 저장 장치 등에 저장해두신 배송 정보를 모두 파기해야 합니다. 또한, 후원금액을 반환하는 등 선물 전달이 불필요해졌을 경우에도 보유하신 후원자의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해야 합니다.


이 콘텐츠는 물류 및 배송 대행사 비저블로와 함께 제작했습니다. 선물 준비, 운송장 등록, 후원자 안내 관련 문의는 텀블벅 헬프센터로 문의해주시면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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