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나에게 맞는 일본 여행지는? <6대도시 편>

일본 지역별 특징 총정리 1


북쪽은 북해도에서 남쪽은 오키나와까지, 위아래로 긴 섬나라 일본. "관광대국"이라 불릴 정도로 일본이 관광하기 좋은 나라로 성장한 이유는 수도나 대도시뿐만이 아니라, 각 지역별로 전혀 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죠. 같은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문화, 다른 먹거리, 다른 풍경,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 계속적으로 일본을 여행지로 찾아주시는 분들이 많아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일본은 가보고 싶은데 어디를 가볼까 고민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오늘은 "나에게 맞는 일본 여행지"를 찾을 수 있게 지역별로 특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by. 자유여행 기술연구소 투리스타



일본 지역의 기본 상식

일본에는 47곳의 지역이 존재합니다. 47곳 도도부현(都道府県)이라고 표현하는데요, 1곳의 도(都)는 도쿄, 1곳의 도(道)는 북해도, 2곳의 부(府)는 오사카와 교토, 나머지 43곳의 현(県)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후쿠오카는 정확하게 후쿠오카현이라고 표현하죠. 한국에 경상도, 전라도가 있는 것처럼 47곳의 지역을 크게 나누면 왼쪽 그림처럼 나눌 수 있어요. 북해도 지방, 아키타가 속한 도호쿠 지방, 수도 도쿄가 속한 칸토 지방, 나고야가 속한 추부 지방, 오사카가 속한 간사이 지방(킨키 지방이라 하기도 합니다), 히로시마가 속한 추고쿠 지방, 4개 섬 중에서 가장 작은 시코쿠 지방, 한국사람에게도 잘 알려진 큐슈 지방으로 나눠집니다.  




일본의 5대도시는 도쿄, 오사카, 삿포로(북해도), 나고야(아이치현), 후쿠오카(큐슈)인데요, 5대도시에다가 오키나와 지역을 하나 추가해 이번 편은 <6대도시 편>으로 가장 한국사람에게도 알려져 있는 도시를 중심으로 소개하겠습니다.




홋카이도 (北海道)


계절별, 지역별로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곳.


다른 말로 "북해도"라고 하기도 하죠. 일본열토 가장 북단에 위치하고 있는 큰~ 땅덩어리입니다. 한반도 크기에 약 80%나 되는 북해도 땅에는 개성이 다른 매력적인 지역들이 점재되어 있습니다. 가장 큰 도시 삿포로를 중심으로 해서 항구도시 오타루, 온천으로 유명한 노보리베츠, 조잔케이, 야경과 해산물이 일품인 하코다테, 인기 여행지 후라노&비에이, 유빙을 볼 수 있는 아바시리 등등 같은 북해도여도 지방별로 다양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어 여러번 방문하게 되죠. 북쪽에 있을만큼 겨울에는 눈도 많고 엄청 춥지만 그 설경은 사람을 압도하는 아름다움! 매년 유명한 눈축제도 열리죠. 여름에는 무더운 일본 지역 중에서 가장 선선하고 지내기 좋은 날씨로 피서지로써도 인기가 많은 지역입니다. 


북해도가 인기 관광지에 꼽히는 이유는 계절별로 볼 수 있는 그림 같은 풍경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여름에는 후라노&비에이 지역에서 아름다운 꽃밭을 볼 수 있으며, 겨울에는 숨막히게 아름다운 설경으로 바뀝니다. 그리고 낭만적인 항구도시 하코다테와 오타루의 야경, 노보리베츠를 비롯해 천연온천도 있어 온천여행으로도 여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자연이 만들어낸 아름다움이 많은 곳이 바로 북해도입니다.


북해도를 대표하는 먹거리는 뭐니뭐니 해도 신선한 해산물이죠. 해산물을 사용한 다양한 요리를 맛볼 수 있고요. 한국에서 먹었던 삿포로맥주와 사뭇 다른 맛인 삿포로 생맥주를 맛보세요. 여름에는 삿포로에서 일본 최대급 비어가든이 열립니다. 양고기를 사용한 진기스칸과 맥주의 궁합도 기가 막히죠. 해장에는  라멘을 드셔보시는 건 어떠세요? 북해도는 미소된장 육수에 옥수수나 버터를 넣어 먹는 라멘이 유명합니다. 유제품이 유명한 북해도에서는 맛있는 디저트가 엄청 많습니다.


홋카이도 DATA

장점 : 볼거리, 먹거리가 많아 관광여행, 휴식여행 등 다양한 컨셉트에 맞는 여행이 가능.

단점 : 항공요금이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쌈.

항공 : 인천 - 신치토세공항 직항편 매일 운행 (약 2시간 반~3시간 소요)

추천시즌 : 6~8월, 12~3월


북해도 여행, 난 어떻게 즐겨볼까? 




도쿄 (東京)


일본의 수도, 도쿄와 근교 온천마을을 함께 즐겨라.


다른 말로 "동경"이라고 하기도 하죠. 일본열토에서 거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는 작은 지역이 바로 일본의 수도 도쿄입니다. 도쿄 한 지역에서도 관광, 쇼핑, 먹거리 등 충분히 즐길 수 있지만, 요즘은 도쿄 + 근교도시로 나아가 여행하는 사람이 늘고 있습니다. 반대로 공항은 도쿄 하네다 또는 나리타를 이용하되, 도쿄 시내는 안 보고 근교에서만 머무는 분도 많아졌죠. 



도쿄 시내 볼거리는 634m 높이 도쿄 스카이트리, 붉은 빛이 아름다운 도쿄를 상징하는 도쿄타워, 레인보우 브릿지를 아름답게 볼 수 있는 오다이바, 일본 전통적인 거리가 늘어선 아사쿠사, 디즈니 캐릭터를 테마로 한 디즈니 리조트 등이 있습니다. 신주쿠, 긴자, 시부야, 오모테산도 등등의 다양한 번화가에서는 쇼핑과 먹거리를 즐길 수 있으며, 3월 봄철에는 도쿄 곳곳에서 아름다운 벚꽃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도쿄근교로 나가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온천인데요, 도쿄여행으로 가기 좋은 대표적인 온천지는 4군데입니다. 도심에서 신칸센으로 30~40분만에 도착하는 바닷가 온천마을 아타미온천, 군마현 인기 별장지 가루이자와 옆에 위치한 구사츠온천, 미술관이나 볼거리가 많아 한국에도 잘 알려져 있는 하코네온천, 그리고 후지산을 보면서 온천할 수 있는 후지산온천. 모두 도쿄에서 쉽게 갈 수 있는 온천마을로 여행 컨셉이나 동선에 맞춰 찾아가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도쿄 DATA

장점 : 국적기, 저가항공 등 항공편수가 많아 성수기에도 웬만하면 좌석이 있음. 

단점 : 도심부는 사람이 많아 혼잡함.

항공 : 인천/김포 - 나리타/하네다, 김해-나리타 직항편 매일 운행 (약 2시간 15분 소요)

추천시즌 : 3월


느긋하게 휴양을 즐길 수 있는 도쿄지역 온천은?




나고야 (名古屋)


일본을 대표하는 먹방 도시


나고야는 도쿄와 오사카 사이, 아이치현에 위치한 일본 5대도시 중 하나입니다. 나고야는 아직 한국에서는 생소하게 들릴 수 도 있지만, 사실 일본에서는 꽤 알아주는 먹방도시랍니다. 그리고, 도요타자동차를 비롯해서 일본을 대표하는 산업도시이기도 합니다. 


나고야 도심은 사실 타 지역에 비해 유명한 관광거리가 많지 않습니다. 나고야성이 대표적이고요, 도요타산업기술기념관, 나고야TV탑, 리니아철도관, 레고랜드 정도. 열차로 외곽에 나가면 기후현에 일본 3대온천 중 하나인 게로온천마을, 그리고 일본에서 굉장히 유명한 신이 모셔져 있는 이세신궁이 있습니다.


나고야는 뭐니뭐니해도 먹방입니다. "나고야메시(名古屋めし)=나고야의 밥"라는 단어가 생길 정도로 나고야에서만 맛볼 수 있는 나고야 먹거리는 정말 다양하다는 것. 나고야메시투어를 위해서 일본 전국에서 먹방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타 지역에서는 만나보지 못한 새로운 일식을 만날 수 있습니다. 먹는 걸 좋아하고, 먹방여행을 떠나고 싶다면 꼭 한번 나고야를 방문해보세요!


나고야 DATA

장점 : 인지도가 타 지역에 비해 낮아 항공권이 저렴하게 나와 있는 경우가 많다.

단점 : 시내 관광거리가 많지 않아 가볼만한 곳은 외곽에 나가야 있다. 

항공 : 인천 - 중부국제공항(나고야) 매일 운행 (약 1시간 50분 소요)

추천시즌 : 9월


나고야메시 맛집을 찾아다니는 나고야 자유여행을 원한다면?





오사카 (大阪)


주변도시와 함께 여행하는 인기 No.1 관광지역


도쿄에 이은 일본 제2의 도시, 오사카. 오사카는 간사이 지방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오사카를 중심으로 해서 교토, 나라, 고베 등의 인기 관광도시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오사카에서 열차를 이용해서 쉽게 갈 수 있는 동선으로 오사카 + 주변지역을 관광하기 때문에 볼거리가 많을 수 밖에 없고, 사람들이 많이 찾아갈 수 밖에 없는 구조고 할 수 있어요.


사실 오사카 내에서만 관광할 수 있는 거리는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네온간판으로 유명한 오사카의 먹자골목 도톤보리, 일본 최고의 인기를 자랑하는 테마파크 유니버셜 스튜디오 재팬, 오사카를 상징하는 오사카성 등. 오사카에서는 주로 이것저것 먹고 쇼핑하는 여행을 하는 사람이 많더라고요.


오사카 여행에 +알파가 되는 주변 도시들. 효고현에는 야경이 아름다운 고베, 오사카역에서 버스로 1시간이면 갈 수 있는 아리마온천 마을이 있습니다. 사슴공원으로 유명한 나라, 그리고 옛 일본의 수도로 일본 정취와 문화를 탐방할 수 있는 아름다운 관광도시 교토. 이 모든 장소를 오사카에서 열차로 쉽게 다녀올 수 있어 당일치기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오사카 DATA

장점 : 볼거리, 먹을거리, 즐길거리가 다양합니다.

단점 : 외국인 관광객이 무지하게 많아요. 어디가나 바글바글.

항공 : 인천/김포 - 간사이국제공항, 김해 - 간사이국제공항 매일 운행 (약 2시간 소요)

추천시즌 : 9월~11월


간사이 인기 도시를 다 돌아보는 여행은 얼마?





후쿠오카 (福岡)


자유여행 초보자도 쉽게 다닐 수 있는 후쿠오카 + 큐슈 온천.


한반도에서 가장 가까운 도시, 큐슈 후쿠오카. 후쿠오카는 큐슈 맨 북쪽에 위치한 큐슈에서 가장 큰 도시입니다. 후쿠오카 시내는 복잡하지 않아 지하철과 버스로 쉽게 다닐 수 있어요. 그리고 후쿠오카에서 버스나 열차로 1시간~2,3시간 이동하면 큐슈의 유명한 온천을 다녀올 수 있어요. 


후쿠오카 내에서는 상징적인 후쿠오카 타워, 텐진 쇼핑상가, 포장마차 거리, 공부의 신이 모셔진 다자이후텐만궁, 뱃놀이를 즐기는 야나가와 등을 관광할 수 있어요. 근데 큐슈하면 유명한 것이 바로 온천이죠. 후쿠오카 시내에는 온천이 없으니 주변 도시로 나가야 합니다.


후쿠오카에서 가까운 온천마을은 큐슈 북부에만 다양하게 존재해요. 한국사람들에게도 굉장히 유명한 오이타현에 위치한 두 온천마을. 아기자기한 상가와 프라이빗한 료칸이 인기가 많은 유후인온천. 지옥순례로 유명하며, 일본 내에서 가장 많은 온천량을 자랑하는 벳푸온천. 후쿠오카에서 약 2시간 소요되는 구마모토현에 위치한 일본 전통적인 색깔과 옛 정취가 느껴지는 구로카와온천. 나가사키에 남부에 위치한 운젠온천. 후쿠오카에서 버스로 1시간이면 갈 수 있는 미인탕  우레시노온천, 큐슈 올레도 즐길 수 있는 다케오온천. 모두 다른 개성을 가진 온천마을이라 하나씩 다 가본다는 분들도 적지 않아요. 큐슈에 간다면 후쿠오카 + 온천마을을 꼭 다녀오세요.


후쿠오카 DATA

장점 : 가까워요! 동선도 단순해요! 자유여행 초보자에게 딱!

단점 : 주말에 후쿠오카에서 유명한 가수 콘서트가 있으면 호텔 객실이 금방 사라져요. 

항공 : 인천 - 후쿠오카공항, 김해 - 후쿠오카공항 매일 운행 (약 1시간 10분 소요)

추천시즌 : 11~3월


당신 취향의 큐슈 온천은?




오키나와 (沖縄)


일본의 하와이, 에메랄드 그린 색 바다에서 힐링하다.


오키나와는 일본열토에서 큐슈에서 쭉~ 떨어진 남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로 많이 가는 본섬과 본섬에서 더 떨어진 곳에 작은 섬들이 많습니다. 본섬도 좋지만, 더 남쪽에 있는 섬들의 바다는 말도 표현 못할 정도 아름다워요. 본섬은 위아래로 길어 남부, 중부, 북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키나와는 뭐니뭐니해도 푸른 바다죠. 오키나와 내에는 수많은 비치가 존재하는데, 바닷가 리조트호텔은 중부에서 북부까지 서해안쪽에 많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바닷가 해수욕이나 리조트호텔 야외 풀장은 4~10월까지 이용할 수 있어 나머지 시즌은 겨울시즌으로 쉬는 시즌입니다. (오키나와 궁금증 BEST5)



해수욕을 못하면 오키나와에 갈 의미가 없다? 절대 그렇지 않아요. 겨울시즌에도 즐길거리는 아주 많아요! 추라우미수족관, 슈리성, 아메리칸 빌릿지 등을 비롯해 오키나와는 제주도처럼 워낙 관광시설이 많은 곳이라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을거고요, 실내 풀장이나 드라이브 여행하기도 좋아요. 겨울에도 따뜻한 날씨라 추운 한국을 벗어나 느긋한 남국 땅에서 쉬기엔 정말 좋을 겁니다. 원래 다른 나라였을 만큼 일본 타 지역과 사뭇 다른 먹거리도 오키나와여행의 매력 포인트입니다. 


오키나와 DATA

장점 : 어떤 계절에 가도 오키나와는 역시 힐링의 섬이다.

단점 : 나하시 외에는 대중교통이 불편합니다. 랜트카 이용하세요!

항공 : 인천 - 나하공항 매일 운행 (약 2시간 15분 소요)

추천시즌 : 7~9월


나의 오키나와여행을 책임질 앙성맞춤 숙소는?




나에게 맞는 일본 여행지는? <6대도시 편> 어떠셨나요? 가고싶어지는 여행지가 있었나요? 다음 편에서는 한국에서는 6대도시에 비해서 덜 알려져 있는 도시지만, 정말 괜찮은! 나만 가고 싶은 <소도시 편>을 소개하겠습니다!

▶ 나에게 맞는 일본 여행지는? (소도시 편>  보러가기
▶ 나에게 맞는 일본 여행지는? <소단체 편> 보러가기


당신만의 여행 CASE는 어떻게 만들까요?



나루미 | Editor / 일본 자유여행 코디네이터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추가하기

일본 가고시마 출신의 일본인으로 한국과 일본 여행을 사랑하여 서울의 모 대학교 졸업 후, 일본 자유여행 컨설턴트로 한국에서 활동 중. 2017년 현재까지 여행 컨설팅을 통해 일본으로 다녀온 고객은 약 500팀. "몰랐던 새로운 일본"을 알리기 위해 나날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유여행기술연구소 투리스타   
02-546-6644 
                                     

◆ "자유여행기술연구소"란, 뭐하는 곳? 보기
◆ 일본 여행상품 사례보기
◆ 나만의 일본 자유여행 문의하기       


여행꿀팁과 함께하는 나를 위한 여행을 꿈꾼다면?


투리스타 공식홈페이지 ▶http://www.turista.co.kr

페이스북▶https://goo.gl/7auKzh

인스타그램▶https://goo.gl/xnGUuh

네이버블로그▶https://goo.gl/jCoL87

다음브런치▶https://goo.gl/h9KdFN

유투브▶https://goo.gl/iVTRpZ

매거진의 이전글 미리 알고 가야할 겨울의 북해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