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해커의 마케팅 예산을 기획하는 방법
지난번 마케팅 0.2%의 법칙을 통해 대형 플랫폼 랭킹에 들어가기 위해서 몇개의 판매가 필요하고
해당 판매를 달성하기 위해선 마케팅 0.2%법칙에 근거해 얼마의 노출이 필요한지를 계산하고
자사의 제품을 마케팅 하는대 있어서 최종적인 마케팅적 목표를 수립하는 방식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마케팅 0.2%법칙 영상에 이어서 그러면 그런 목표를 기준으로
마케팅 예산을 어떤 방식으로 계획하는지에 대해서 한번 소개를 해보려 합니다.
해당 포스트의 경우 이전에 소개했었던
패션 브랜드&쇼핑몰로 한달에 1000만원을 버는 구조만들기 1편과 더불어
패션 브랜드&쇼핑몰로 한달에 1000만원을 버는 실천 방법론 2편에 이어
마케팅 0.2%법칙 3편 포스트를 보고 시청하시길 권장 드리구요!
자 그럼 마케팅 0.2% 법칙 심화과정 마케팅 예산 기획 방법론 바로 시작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해당 스프레드 시트는 지난번 포스트 마케팅 0.2%법칙에서 사용했던 스프레드시트 입니다.
지난번 포스트에서는 이 상품을 예로 들어 설명을 드렸었는대요
잠시 복습을 해보자면 구매전환율 0.2% 이하로 떨어질 확률을 이론적으로 상당히 가능성이 희박하고
실제로 보여주는 데이터가 증명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고 더불어 해당 상품의 경우 현재 조회수 7712회에
16개의 구매완료가 일어났고구매전환율을 계산해보면 0.21%가 나온 제품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그리고 해당 상품이 무신사 랭킹에 들어가기 위해서 하루 32개의 판매가 필요하다는
가정을 하였을때는 최소 15424회의 상세페이지 조회수가 필요하고 해당 조회수를
달성 하기위해서는 콘텐츠 클릭율 10% 가정시 154240회의 콘텐츠 노출 5% 가정시
308480회의 홍보 콘텐츠 노출이 필요하다는 이야기 입니다.
자 그럼 상세페이지 조회수 15424회를 달성하기 위해서 우리는 어떤 기준으로
마케팅 예산을 기획하고 해당 예산을 어떻게 써야하는지에 대한 방법에대한 고민이 필요하겠죠
방법은 간단합니다 일단 해당 상품의 가격은 129000원 입니다.
해당 제품을 마진율을 2.7배로 가정 하였을 때는 원가가 47778원 이라는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가가 47778원인 해당 제품의 생산을 1000장을 하였다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그러면 판매가 129,000원 짜리를 1000장을 전부 팔았을 때는 129,000,000원의 매출이 발생한다.
결론을 내릴 수 있고 해당 제품을 15% 할인하여 판매를 하였다고 가정 하였을 때는
109,650,000원의 매출이 발생을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배송비를 2500원이라고 가정 하였을 때 1,000장을 다팔아 1000번의 배송을 보낸다면
2,500,000원의 배송비 지출이 발생하고 유통사 수수료를 25%라 가정 하였을때
27,412,500원의 유통사에게 지불해야할 수수료 지출이 발생 합니다.
마지막으로 원가가 47,778원인 제품을 1,000장을 만들었으니 47,777,778원의 원가 지출이 생기겠죠
그러면 우리가 가정한 15% 할인하여 1,000장의 제품을 소진한다면 총 15%off가 109,650,000원에서
마이너스 총 배송비 그리고 총 원가와 유통 수수료 25%를 제외해주면 우리의 영업이익을 계산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유통 수수료엔 부가세가 포함이되니 왠만해서는 해당 계산이 잘 맞아 떨어지실 겁니다.
그러면 해당 제품을 15%할인하여 전부 소진한다고 했을때는 31,959,722원의 영업이익액이
발생을 하게 되는 것이고 영업이익율은 25%가 나온다는 계산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부터가 중요한대 회사 내부적으로 특정 %이상의 영업이익율은 내야한다 기준이 있다면
해당 내규에 맞추어 이제 마케팅예산을 산출을 하면 되구요 해당 기준이 없는 자영업자 분들이라면
통상적으로 영업이익율은 10-15%기준에 맞추고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구요 저는 영업 이익율
15%를 기준으로 계산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업이익율 15%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보시는 것 처럼 1200만원의 예산을 쓸 수 있다는
계산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러면 우리의 마케팅 예산을 1200만원 잡아주시면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제 나머지는 이 1200만원의 예산을 가지고 하루 32개를 팔기위해 필요했던 콘텐츠 조회수
308480회를 달성 하는 방법을 짜는 것 입니다.
먼저 예산을 이용하기전에 우리가 스스로 확보 할 수 있는 노출에대해서 점검을 합니다.
보이는 키워드는 네이버쇼핑 검색어 중 코트와 관련된 키워드들중 검색이 높은 상위 1-42위까지 키워드이구요
우리가 판매하는 이 제품이 코트라고 가정하고 자사에 상위노출이 가능한 블로그가 있다고 가정했을때 해당
키워드를 전부 설렵해주는 과정을 통해 총 노출 1,621,130회에 콘텐츠로의 접속률 10% 그리고 콘텐츠에서
상세페이지로 이동하는 유저를 10%라 가정했을때 한달 해당 키워드를 선점 하는 것 만으로도 34개의
구매완료를 일으킬 수 있다는 이야기구요 마찬가지로 자사가 동원 가능한 모든 무료혹은 마케팅채널들을
위와 같이 기입하여 계산을 해봅니다.
그랬을때 제가 예시로 넣은 채널들을 활용 하였을때는 한달 기준 63개 하루 6개의 제품을
판매 할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오구요 해당 숫자를 한달(30일)기준으로 나누어 주었을때 하루 2,862명을
상세페이지로 유입 시킬 수 있다는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필요한 총 하루 상세페이지 조회수는
15,424회이니 우리가 계산한 2,862를 빼주면 부족한 하루 상세페이지 조회수는 12,562회 입니다.
그러면 결론적으로 마케팅 예산 1200만원을 활용하여 부족한 12,562회의 상세페이지
조회수를 확보하면 된다는 아주 심플한 결론이 나오게 되는거죠
마지막으로 그러면 이 마케팅 예산 1200만원을 그러면 어떤 매체를 통해 광고나 홍보를 진행하면
좋을지에 대한 이야기까지 하려면 사실 너무 많은 이야기를 해야해서 생략하도록 하구요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툴을 활용하여 우리 회사에 가장 효과적인 매체와 전환율이
높았던 매체 그런 데이타를 확보하고 해당 데이타를 보면서 결정하기를 권장 드립니다.
자 이렇게해서 마케팅 0.2% 법칙 심화과정 마케팅 예산 기획 방법론에 대한 포스트는여기서 마치도록 하구요 다음 포스트에서는 마케팅적인 방법론에 대해 지금까지 홍보를 해봤으니 마케팅 0.2%법칙에서 다룬 최저값
구매전환율 0.2의 상품이 아닌 구매전환율 평균 1% 이상을 확보 할 수 있는 마케팅적 관점의 상품기획 방법에 대해서 한번 소개 해 볼 예정이오니 해당 포스트 또한 많은 기대 부탁 드리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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