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단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남지 씀 Dec 15. 2022

회복탄력성

 회복탄력성은 “실패나 부정적인 상황을 극복하고 원래의 안정된 심리 상태를 되찾는 성질이나 능력“을 말한다. 나는 회복탄력성이 좋을까? 오늘 하루에도 몇 번이나 예기치 않은 일들로 멘탈이 흔들리고, 휘청거렸다. 큰일이 아닌 일에도 미리 걱정하고, 작은 실패에도 크게 좌절하곤 했다. 나에게 그런 상황이 찾아올 때 우울감에 깊게 빠져들긴 하지만, 거의 대부분 하루가 다 가버리기 전에 해결할 방법을 찾으려 애를 쓰고, 결국 잠들기 전에는 뿌듯한 기분으로 하루를 마치는 것 같다.


 오늘도 마감일이 내일까지인 결제를 올려야 했다. 아침부터 업체에 서류를 요청드리고, 답을 기다리는데 마음이 조급했다. 오후 시간 때쯤 다시 연락을 드렸다. 그랬더니 지금은 바쁘셔서 저녁시간에 주실 수 있다고 말씀해주셨다. 나는 퇴근을 하러 길을 나서고 있었고, 메일로 서류를 받았다. 기숙사에 도착해서 검수를 올리려고 하는데 사진에 위치정보가 안 뜨는 오류가 나서 한참 헤매었다. 마감일은 하루 여유가 있지만, 꼭 오늘 그 일을 마무리하고 싶었다. 나는 방법을 찾기 위해 이곳저곳에 검색해보고 결국 오류를 해결하고 무사히 검수를 업로드했다.


 이렇듯 나의 기분은 별 일 아닌 일에도 크게 요동치지만, 금방 다시 평정심을 찾고 잔잔해질 수 있음을 이제는 안다. 사실 오늘 실험이 예상했던 대로 결과가 안 나와서 좌절감에 잠시 빠졌었는데, 앞으로는 안 좋은 결과가 있더라도 내가 곧 해결하리라는 것을 믿고 힘을 내봐야겠다.


”우리는 답을 찾을 것이다. 늘 그랬듯이.“ - 영화 ‘인터스텔라’ 중에서

매거진의 이전글 담담한 걸까 차가운 걸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