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type n blank May 16. 2021

트랜지셔널-Transitional

type n latin 03


개럴드-Garald(Garamond + Aldus)와 포스팅이 이어집니다.


Transitional

17세기, 루이 14세는 프랑스 과학 아카데미(French Academy of Sciences)왕실 인쇄소에서 사용할 새로운 서체 디자인을 의뢰했습니다. 로맹 뒤 로이(Romain du Roi), '왕의 로만'으로 불리는 이 글꼴은 2,304개의 모듈로 이루어진 그리드 위에 형태적 정교함과 수학적 아름다움을 지향하여 설계되었으며, 이 글꼴의 개발을 위해 수학자와 과학자, 기술자들이 참여했습니다. 1692년에 의뢰된 86자의 이 글꼴은 1702년에 처음 사용되었고, 1745년까지 제작되었습니다.

왕의 로만(Romain du Roi)은 그 당시 많이 사용되지 않았지만, 글꼴의 형태적 시도와 특징은 18 세기,

영국인 존 바스커빌(John Baskerville)처럼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던 글꼴 디자이너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사업가였던 바스커빌은 인쇄술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그 당시 많이 사용된 캐슬론(Caslon)을 개선하기 위해 자신만의 글꼴인 바스커빌(Baskerville)을 제작하게 됩니다. 하지만 캐슬론(Caslon)에 익숙해져 있었던 그 당시의 영국 사람들에게 환영받지 못했습니다. 오히려 해외에서 인정을 받았으며,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바스커빌의 가치를 알게 된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게 됩니다. 이런 이야기들을 보면 글꼴은 시대 및 장소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트랜지셔널의 형태적 특징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대, 소문자 O, o의 중심축의 기울기(stress)가 거의 일직선으로 그려짐

2. 세리프의 브래킷(bracketed)이 평평해짐

3. 획 굵기 차이가 뚜렷함

4. 우아하고 정교한 세리프의 표현

5. 곡선의 표현이 매끄럽고 정교함


트랜지셔널 스타일 서체로는 바스커빌(Baskerville), 프루니에(Fournier), 조안나(Joanna), Mrs. Eaves (Baskerville의 아내 Sarah Eaves의 이름을 딴 Baskerville 부흥 작) 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라틴 글꼴 분류법의 두 번째 이야기가 끝났습니다.

제목 글자 수 제한 때문에 한동안 포스팅을 연속으로 두 개씩 올릴 예정입니다.


이번 이야기를 정리하면서, 바스커빌에 대해 조금 더 찾아보게 되었는데요. 변화를 꿈꾸고 그것에 대해 연구하는 자세를 꼭 본받아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미 많이 쓰이고 자리 잡은 익숙한 글꼴이 있는데, 굳이 새로운 글꼴을 만든 그를 당시에는 어떻게 바라봤을지 모르겠으나, 시간이 흐른 지금 그의 서체는 디자이너라면 한 번쯤을 들어 봤을 정도로 사랑받는 서체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트랜지셔널(Transitional)이라는 한 스타일을 대표하는 서체가 되었습니다.

변화를 꿈꾸지 않으면 일어날 수 없는 발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바스커빌에 대한 영상 하나를 추천하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John Baskerville and the beauty of letters < 클릭하면 영상 링크로 넘어갑니다.


타입 관련 용어에 대해 궁금하거나, 타입 디자인을 공부하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됐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참고

좋은 디자인을 만드는 33가지 서체 이야기(세미콜론/김현미),

Joseph Alessio / Making Sense Of Type Classification


다음 이야기는 라틴 글꼴 이야기 -Didone (Didot + Bondoni), Slab-serif- 입니다.








안녕하세요. type and blank를 통해 type과 관련된 수많은 이야기를 기록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크게 아래와 같은 분류로 이야기할 예정이며, 공백(blank)의 영역은 미지수로 주제에 맞게 변화하고 추가될

예정입니다.

- type n design > 타입 디자인에 관련된 전반적인 이야기

- type n latin > 라틴 관련 이야기

- type n 한글 > 한글 관련 이야기

- type n 단상 > 타입에 대한 개인적인 단상


type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거나 글에 대해 함께 의논할 이야기가 있는 분들은 주저 없이

댓글 또는 type.n.blank@gmail.com로 메일 보내주세요.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개럴드-Garald(Garamond+ Aldus)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