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 아카이브
애자일 마인드셋(Agile Mindset)이란 유연한 사고방식을 뜻하며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상황에 맞춰 전략을 전환할 수 있도록 적응력, 팀워크, 지속적인 개선이 가능한 사고방식입니다. 애자일 마인드셋은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필수적인 능력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오늘은 애자일 마인드셋이 지금 시대에 왜 필요한지, 그 이유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인공지능(AI)의 발전과 확산으로 가까운 미래에는 인간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실업 위기에 놓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 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에서는 최근 대규모 구조조정을 진행했고, 인공지능(AI) 투자를 확대한다고 밝히며 희망퇴직 등의 인력 감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급변하는 상황에서 기업과 구성원이 경쟁력을 갖기 위해선 유연한 사고방식을 바탕으로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전통적인 사고방식으로는 현재 사회의 변화 속도와 예측 불가능한 상황을 따라가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고객의 요구사항, 기술의 발전, 사회의 변화 등 복잡한 상황에 맞춰 새로운 전략을 구상하고 빠르게 적용하기 위해, 많은 기업이 애자일 조직 문화를 도입하려고 합니다.
연관 아티클 : AI가 없앨 자리, HRD가 만들어야 할 자리는?
✔️전통적인 사고방식은 개인 중심의 성과 지향적 사고방식입니다. 개인의 업무와 성과가 중요하고, 이에 따라 보상 체계가 수립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과 위주의 가치 평가가 이뤄지고 개인의 경쟁 구도가 심화됩니다. ✔️애자일 마인드셋은 기본적으로 협업과 소통 중심으로 업무를 진행합니다. 조직 구성원들이 모두 함께 협업하며 일하고, 다 함께 성장하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두려움 없이 도전하고 실패하며 피드백을 주고받고 더 성장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애자일 마인드셋을 바탕으로 구성원은 예측 불가능한 변화에 도전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으며 내재적 동기를 부여해 개인 스스로가 의미와 가치를 느끼며 일하는 방식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기업은 새로운 변화 속에서 기회를 포착하고, 신속한 의사 결정을 통해 혁신을 이뤄내고 성장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영어 단어 'Agile (민첩한, 기민한)'의 의미로 이해하는 것이 아닌 애자일 철학 자체에 공감하고 그 원리를 따를 수 있어야 합니다. 이에 공감하고 이해하는 구성원이 함께 해야 더욱 효과적으로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애자일 마인드셋이 부족한 경우 조직문화 변화에 저항이 생기기에 새로운 조직 문화를 적용시키기 더욱 어려워집니다.
애자일 마인드셋은 아래 핵심 원칙을 바탕으로 합니다.
✅고객 중심적 사고: 고객의 피드백을 빠르게 반영하고 문제 해결에 집중
✅학습과 개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스스로를 되돌아보며 개선하여 끊임없는 성장을 추구
✅유연성과 민첩성: 변화에 대해 두려움이 아닌 기회로 생각하여 유연하고 민첩하게 행동
✅협업과 소통: 팀워크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행동
✅심리적 안정: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실험할 수 있는 환경
✅자율성과 책임감: 지시가 아닌 자기 주도적 행동을 추구
많은 기업이 애자일을 도입을 팀 재구성, 회의 방식 변경 등의 프레임워크를 적용하는 것으로 접근합니다. 하지만 이런 방식은 오히려 구성원들에게 혼란을 야기합니다. 실패 없이 애자일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애자일 마인드셋에 대한 이해와 공감이 선행되어야 '유연한 목적 중심'의 애자일 조직문화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애자일 마인드셋은 AI 기술의 발전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조직과 구성원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필수적인 사고방식입니다. 고객중심, 자율성, 협업, 지속적 개선을 중심으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혁신을 이뤄냅니다. 방법론적인 접근이 아닌 애자일 마인드셋을 이해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두고 일에 대한 태도와 사고를 바꾸어야 할 것 입니다.
www.ubob.com
직원 교육을 넘어 기업 성장까지 함께 고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