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를 해결하는 건 AI가 아니라 인간이다
AI 시대를 살아가는 인간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 서문에서 말한 것처럼, 나는 ‘문제해결 역량’이라고 본다. 문제풀이는 AI가 가장 잘하는 것 아니냐고? 개념이 조금 다르다. AI가 풀어내는 문제는 정형화되고 구조화된 문제고, 인간이 풀어야 하는 문제는 비정형화되고 복잡한 현실 문제다.
“AI는 인간지능의 대체재가 아니다. 그것은 인간의 창조성과 독창성을 확장해주는 도구다.”_페이페이 리Fei-Fei Li(스탠퍼드 대학 교수)
우리는 기술의 영향을 단기적으로는 과대평가하고 장기적으로는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_로이 아마라Roy Amara(미래학자)
과거에 선진기업들을 벤치마킹하여 가장 빨리 따라 함으로써 성공하던 시대는 지나갔다. 우리 기업이 글로벌 기술과 트렌드를 선도할 퍼스트 무버First mover가 되는 출발점은 미래에 대한 통찰과 비전을 가진 리더들이 ‘맞는 질문’을 던지는 것이다.
변하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_제프 베이조스Jeff Bezos(아마존 창업자)
업의 개념은 무엇인가?_이건희(전 삼성그룹 회장)
인간은 정말 신이 창조했을까?_찰스 다윈Charles Robert Darwin(생물학자)
왜 여자들은 코르셋으로 허리를 조이고 치마를 땅에 끌고 다녀야만 할까?_코코 샤넬Gabrielle Bonheur Chanel(패션 디자이너)
PC 메신저를 모바일에서 구현할 수 없을까?_김범수(카카오 창업자)
서쪽으로 가면 인도에 더 빠르게 갈 수 있지 않을까?_크리스토퍼 콜럼버스Christopher Columbus(탐험가)
신화(트로이 전쟁)는 정말 책 속 이야기일 뿐일까?_하인리히 슐리만Heinrich Schliemann(고고학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