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편지 주기

2월 셋째주 별별 기록

: 소설, 함께 써 보실래요?

by 유진


https://kidsbook.hanter21.co.kr/jsp/edcourse/edcourse_view.jsp?category=academyGate1&tolclass=0004&searchword=&subj=F96149&gryear=2026&subjseq=0001&s_menucd=,&s_menu_lcode=,&lessclass=0003


1. 소설 시작을 했는데 완성을 못하시는 분, 혹은 소설 퇴고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 하는 분께 가장 추천합니다. 미완성, 혹은 완성한 원고 한 편이 있어야 신청 가능합니다. 그 원고를 함께 8주에 거쳐서 함께 살펴보는 수업이랍니다.


2. 이전에는 초단편 하나를 완성하는 수업을 진행했었는데, 이번에는 합평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8주간 소설 하나를 완성하는 것도 의미있지만, 시간이 촉박하다보니 소설 퇴고까지 진행할 여유가 없더군요. 그래서 혹시 필요하신 분이 있을까 해서 합평을 중심으로 한 퇴고 과정을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소설은 초고도 중요하지만 퇴고를 거듭해 원하는 방향으로 다듬어 가는 것 역시 중요하지요. 그 과정에서 타인의 의견을 어디까지 수용하고, 어떻게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가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어 보려 합니다.


3. 줌으로 진행되는 강의입니다. 개인적으로 합평 수업은 오프라인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오프라인에서는 오히려 솔직하게 어려운 점을 이야기하기 어렵다는 분들이 많으셔서 이번에는 줌으로 진행해 보기로 했습니다. 혼자 글을 쓰다가 지치신 분들, 타인과 의견을 나누고 싶은 분들의 신청을 기다립니다. 다가오는 봄, 함께 쓰는 날 보내 보아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2월 둘째주 별별 기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