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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학습 포트폴리오, Seesaw란?

교사, 학생, 학부모를 이어주는 온라인 플랫폼

by Ms Jung


안녕하세요, 저는 영국 초등학교 2학년 교사이면서 학교 computing lead를 맡고 있어요. 제가 근무하는 곳은 구글 레퍼런스 학교이기도 해서 저는 수업 중에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아이들이 좀 더 즐겁게 배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저 뿐 아니라 정말 많은 영국 초등학교에서 핵심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플랫폼이 바로 씨소(Seesaw)입니다. 저는 씨소의 최신 기능과 교육적 활용법을 익혀 학교와 지역 교사들에게 알리는 씨소 앰버서더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 경험과 공식 정보를 바탕으로, 우리 한국 부모님들이 씨소를 통해 자녀의 영국 학교 생활에 어떻게 깊이 참여할 수 있는지 설명해 드릴게요.




1. 씨소(Seesaw)는 무엇인가요?


Seesaw는 학생 포트폴리오, 과제 제출, 교사-학생-가족 소통을 한 곳에서 제공하는 올인원(All-in-One) 디지털 플랫폼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학생의 학습 증거를 사진, 녹음, 동영상, 그림, 텍스트, 파일 등 다양한 형식으로 모아둘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아이들이 종이 공책에 글씨만 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녹음), 표현하고(그림), 기록하며(사진), 그 과정을 교사와 부모님께 보여줄 수 있습니다.


언제 탄생했나요?

Seesaw Learning 회사는 2013년에 설립되었으며, 온라인 앱은 2015년 출시되었다고 해요. 초기에는 유아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위주였고 널서리, 리셉션 같은 곳은 아이들이 뭘 배우고, 어떤 것을 했는지 사진 기록으로 남기기에 쉽게 때문에 어린아이들이 있는 교실 위주로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이후 전 세계 수백만 명의 학생과 교사에게 사랑받는 디지털 포트폴리오 및 가정 연계 도구로 확고히 자리매김했습니다.



2. 영국 교실에서의 규모와 활용 현황


Seesaw는 전 세계적으로 2,500만 명 이상의 학생, 교사, 가족이 사용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영국 전용 페이지를 보면 140만 명대 규모의 교육 관계자가 영국 내에서 이용 중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지역이나 학교 유형(정부 운영 학교/사립학교)에 따라 활용률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전반적인 추세는 씨소를 학생의 성장 과정을 기록하는 디지털 포트폴리오이자 가정과의 실시간 소통 허브로 널리 도입하는 방향입니다. 영국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이제 씨소나 유사 플랫폼이 필수적인 가정 연계 도구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저희 학교의 경우는 2학년까지는 씨소로 많은 수업 활동을 하고 있고 3학년부터는 Google Classroom으로 전환해서 수업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3. 왜 학교(교사)가 씨소를 쓰는가 — 핵심 이점


교사로서 제가 씨소를 선호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은 핵심적인 장점들 때문입니다.


학생 중심의 포트폴리오 (Growth Focus)

아이들이 단순히 결과물뿐 아니라 자신이 작업하는 과정을 기록하고 스스로 성찰할 수 있게 합니다. 아이가 올린 녹음, 비디오, 그림들은 교사의 평가 근거가 되며, 아이의 ‘학습 여정(Learning Journey)’을 가장 정확하게 보여줍니다. 글씨를 아직 잘 못 쓰는 어린아이들의 경우 그림을 그린다든지 녹음을 해서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아이들이 자신이 배운 것을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가정과 빠르고 효과적인 소통 (Family Engagement)

학부모님들은 자녀가 올린 작업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으며, '좋아요'나 댓글로 즉각적인 격려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이는 학부모님의 학교 참여를 매우 쉽게 만들어주며, 아이들의 학습 동기 부여에도 큰 영향을 줍니다. 부모들은 가족 코드를 따로 주기 때문에 앱으로 확인이 가능한데 안타깝게도 많은 부모님들이 활용하지 않고 있어 교사들이 종종 부모님들께 보고 좋아요라도 눌러달라고 요청하고 있어요.



간단한 형성평가 도구 (Formative Assessment)

씨소를 통해 교사는 매일매일 간단한 퀴즈, 성찰 활동, 혹은 음성 녹음을 요구하여 학생들의 이해도를 가볍고 빠르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저희 학교는 구글 레퍼런스 학교이기 때문에 이런 간단한 것들 보다는 수업 후에 보통 노트에 적는 활동들을 씨소 활동으로 전환해서 문제를 씨소에 만들어 올려서 아이들이 쓰도록 하게 하고 있어요. 씨소 문제를 만들 때 자동 채점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교사는 아이들이 한 활동을 보고 어떤 부분을 잘했는지, 어떤 부분을 틀렸는지도 볼 수 있어 이런 기능도 활용하며 평가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교사 업무 효율성 향상 (Efficiency)

교사는 미리 만들어진 활동 템플릿(Activities)이나 교재를 반 전체에 쉽게 배포하고 수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드백을 오디오 코멘트나 주석 형태로 빠르게 줄 수 있어 행정 업무 경감에 도움이 됩니다. 미리 만들어진 활동들을 수정해서 각 반에 맞게 사용할 수도 있고 미리 만들어진 것들을 바탕으로 좀 더 나은 활동을 만들 수도 있답니다. 그 외에 요즘은 AI 기능도 첨가해서 알맞은 프롬프트를 주면 활동을 만들어주는 기능도 있어 갑자기 뭔가를 만들어야 할 때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안전 및 관리 기능 (Safety & Control)

씨소는 메시징 및 공유 권한을 학교가 설정하고 감독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아이들이 안전하게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가입이 허락된 사람들만 볼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 사진이나 동영상도 걱정 없이 올릴 수 있어 이 점 또한 교사에게는 큰 도움이 됩니다.




4. 팬데믹(2020)과 씨소


코로나19로 인한 학교 폐쇄는 전 세계 교육계를 비대면 환경으로 밀어 넣었습니다. 이때 씨소의 사용량이 폭발적으로 급증한 핵심 이유는 바로 ‘간단함’과 ‘접근성’에 있었습니다.


원격 수업의 최적화

갑작스러운 원격 수업 환경에서 교사들은 학생의 작업을 수집하고 부모와 소통할 수 있는 간단하고 직관적인 도구가 필요했습니다. 복잡한 LMS보다 스마트폰 앱처럼 쉬운 씨소는 저학년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가장 빠르게 적응 가능한 툴이었습니다.


디지털 포트폴리오의 필수성 인식

팬데믹 이전에는 일부 학교만 디지털 포트폴리오를 사용했지만, 팬데믹은 가정과의 커뮤니케이션 및 학생 기록의 필수 도구로서 씨소의 도입을 가속화했습니다. 교사들이 활동 템플릿 제작 및 원격 피드백 방법을 빠르게 습득하게 된 것도 성장의 주요 요인이었습니다.






5. 부모(학부모)는 씨소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은가 — 실전 팁


한국 부모님들이 씨소를 100% 활용할 수 있는 실전 팁입니다.


알림을 켜고 즉각적인 칭찬

씨소 앱을 다운 받으시고 아이가 올린 작업에 알림이 오면 바로 확인하고 간단한 칭찬(음성 녹음도 가능합니다)이나 질문을 달아주세요. 부모님의 즉각적인 관심은 아이의 정서적 지지와 학습 동기 향상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대부분 영국 부모님들은 보기만 하고 코멘트를 달아 주지 않으시고 인도나 아시아계 부모님들은 아이들이 잘 못한 것들만 보고 '이거 왜 이렇게 했니'라고 하는 경향이 있는데 잘 못했어도 수고했다, 네가 노력한 게 보인다 등의 칭찬을 먼저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학습 대화의 장으로 사용

“오늘 학교 어땠니?” 대신, “씨소에 올라온 그 과학 실험은 어떻게 했니?”, “다음에 이 주제로 더 해보고 싶은 건 뭐야?”와 같은 구체적인 질문을 댓글로 남겨보세요. 이는 학교 학습과 가정 학습을 자연스럽게 연결해줍니다. 가끔 연결해서 아이들을 박물관에 데리고 가셔서 활동하게 하고 사진도 찍어 올려 주시는 부모님들이 계시는데 이런 부모님들이 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번역 기능을 활용한 교사와의 소통

과제 내용이나 평가에 궁금한 점은 씨소의 내장된 메시지/댓글 기능을 이용해 교사에게 질문하세요. 씨소는 100개 이상의 언어 번역 기능을 지원하므로, 언어 장벽 없이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저희 학교의 경우는 학교 공지 사항은 가능하면 씨소가 아닌 학교 이메일로 단일화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학교마다 다르니 확인하셔야 합니다.)


가정학습 기록 유지

집에서 아이가 만든 작품(예: 창의적인 블록 작품 사진, 스스로 읽은 책을 녹음한 파일)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하여 학교와 공유해 보세요. 교사가 이를 수업 맥락에 연결해 주거나 긍정적인 피드백을 줄 수 있습니다.




6. 저학년 전용 도구였나? — 중고등까지의 확장 추세


Seesaw는 전통적으로 초등학교 레벨을 표방해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중고등학교(Secondary Level)에서도 그 활용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씨소의 핵심 강점은 ‘간편한 멀티미디어 입력, 피드백, 포트폴리오’입니다. 이는 고학년의 복잡한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나 자기 성찰(Reflection) 기록을 쌓는 데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고등학생이 디자인 프로젝트의 기획 의도와 과정을 녹음이나 비디오로 기록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실무적으로 중고등학교는 더 복잡한 평가나 협업을 위해 다른 LMS(예: Google Classroom)를 메인으로 사용하지만, 씨소는 보조적인 포트폴리오 도구나 특정 과제(예: 미술/음악/언어) 관리용으로 결합하여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즉, 도구의 기능적 한계보다는 수업의 목표에 따라 연령 확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마무리 — 요점 정리 및 실행 가능한 팁


Seesaw는 우리 아이의 학습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교사와 학부모가 하나의 팀이 되어 아이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도록 돕는 강력하고 친절한 도구입니다. 학년이 끝날 때면 아이들이 한 모든 작업들을 다 다운로드하셔서 하나의 파일로 저장해서 간직할 수도 있으니 아직 패밀리 링크가 없다면 학교에 요청하시거나 받으신 링크로 꼭 가입하셔서 아이들의 교육에 같이 참여하는 동반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한국의 여러 국제학교, 사립초, 유치원 등에서는 씨소를 이미 사용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혹시 아이가 다니는 학교에서 씨소를 사용한다면

- 알림 켜기:아이가 올린 작품에 관심(칭찬·질문)을 꾸준히 남겨주세요.

- 안내 확인: 교사가 올린 공지사항이나 과제 기준을 확인하세요.

- 기술적 문제: 계정/초대 등 기술적 문제가 발생하면, 학교에 연락하셔서 도움을 받으세요.


Seesaw를 통해 영국에서의 자녀 교육이 더욱 의미 있고 연결되는 경험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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