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aus x maus May 29. 2017

힉스의 법칙

빠른 선택 만들기

Hick’s Law — Quick Decision Making


이번엔는 KISS(keep it simple stupid: 단순하게 하란 말이야 이 멍충아~) 원칙과 관련된 Hick의 법칙에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먼저 힉스의 법칙을 소개를 하자면 혹시 20년 전 오래된 비디오 게임이 얼마나 재미있었는지 기억하십니까? 패드는 매우 간단해서 바로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슈퍼마리오 같은 왼쪽은 앞뒤로 움직이고 오른쪽은 점프를 하는 등 사용하기 아주 간단합니다.    

그 시절이 그립네요. :)


비교해 보면, 오늘날의 게임 콘솔과 PC 게임의 입력 제어는 많은 선택과 조합을 제공하는데 이러한 모든 제어 기능을 통해 특정 상황에서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요즘 MMORPG 게임: 게임을 히기위해선 많이 연구하고 배워야 한다.


이렇게 많은 옵션을 가짐으로써 게임을 배우고 훨씬 더 힘들며 결국 시간을 소비하게 되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힉스의 법칙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힉스의 법칙은 결정을 내리는 데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이 옵션의 수와 함께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합니다.






영국과 미국의 심리학자 윌리엄 에드먼드 힉(William Edmund Hick)과 레이 하이 먼(Ray Hyman)의 이름을 따서 명명 한 힉스-히먼 법칙(Hick-Hyman Law)은 사람이 가능한 선택의 결과로 결정을 내리는 데 걸린 시간을 설명하는데 선택의 폭이 넓을수록 대수적(logarithmical)으로 결정 시간을 증가시킬 것이라 합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작업을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사용 가능한 옵션 수와 함께 증가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 옵션수를 최소화 함으로써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습니다)



힉스의 법칙은 언제 사용하나요?

힉스의 법칙은 응답 시간이 중요한(critical) 경우 사용하는 게 좋은데 여러 옵션을 사용하여 간단한 의사 결정을 하는 것 등에 적용하면 됩니다. 이는 제어 시스템 환경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원자로가 과열 된 경우 사용자가 설명서를 검색하지 않아도됩니다.


일이 잘못되어 경보가 발령되면 사용자는 신속한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하는데 이때 사용자가 스트레스 존에 진입하게 되면 시야(선택의 폭 혹은 판단력)가 좁아지게 되는데 모든 신체 감감(sense)과 입력(input)이 합쳐지게 되면 아주 안 좋은 상황이 올지도 모릅니다.


  

선택권이 하나가 되면 사용자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혼란 스러울 때 터널에서 빛처럼 작용합니다.


응답(반응) 시간이 중요한 경우 선택 항목을 최소로 유지하게 되면 사용자로 하여금 의사 결정을 신속하게 결정 내릴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럼 저희가 매일 사용하는 앱이나 웹사이트는요?

Hick의 법칙은 사용자에게 과부하가 발생하지 않으면 서 대량의 정보를 좁혀가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복잡한 프로세스를 단순화해야 하는 경우에 힉스의 법칙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해당 프로세스의 특정 부분을 언제든지 접근할 수 있도록 화면에 항상 노출하십시오.


결제 프로세스를 예를 들면 한 번에 모든 것을 보여주는 대신 장바구니의 세부 정보가 있는 화면을 표시 한 다음 배송 정보가 있는 다른 화면을 표시 한 다음 선택적 단계로의 이동을 수행하게 만듭니다.

   

아마존의 1-click buy 는 힉스의 법칙과 KISS 어플리케이션을 잘 설명해주는 사례입니다.


화면에서 인식되는 옵션수를 줄임으로 인터페이스가 더욱 사용자 친화적이 되며 사용자가 앱 사용 중도에 포기하거나 헷갈려하지 않고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가능성이 커 집니다.


그렇다고 과하게 단순화하지 않도록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고 만약 선택 항목을 자잘하게 나누면 사용자가 목표에 도달하기 전에 포기할 수 있습니다.



힉스의 법칙을 사용하는 방법

카드 소팅은 사용자에게 더 이해하기 쉬운 정보 범주를 찾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기능목록과 및 용어 목록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카드 소팅을 하기 위해 보통 종이 카드와 함께 하거나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Optimal Workshop와 혹은 유사한 도구는 매우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실행 가능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힉스의 법칙을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경우

힉스의 법칙은 언제 사용해야 하는지 만큼 언제 사용하면 안 되는지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힉스의 법칙은 복잡한 의사 결정에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만약 의사 결정이 시간이 많이 필요로 하는 읽기, 연구 또는 표결(deliberation) 심의 경우에는 힉스의 법칙도 언제 결정을 내려야 할지 시간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고급 레스토랑을 선택하거나 휴가 때 묶을 숙소를 Airbnb에서 선택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은 선택하기 매우 복잡한데 사용자는 최종 선택을 하기 전에 많은 옵션을 고려하고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 힉스의 법칙 예측은 실패합니다. 적절한 상황에서 간단한 의사 결정에만 적용됩니다.


힉스의 법칙 적절한 사용 예

응답(반응) 시간이 중요한 경우 선택할 옵션 수를 줄이십시오. 1:5는 경험적으로 좋은 방법입니다.


사람은 모순덩어리입니다. 우리는 가능한 한 많은 옵션을 원한다고 말하지만 막상 그것들이 구현되면 혼란스러워 결정을 내릴 수 없게 됩니다.

    


여기에 모든 버튼을 사용하시겠습니까?


똑같이 인식되는 계층 구조(hierarchy)를 가진 옵션이 너무 많으면 분석 불능 상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짜증을 유발합니다. 결국엔 좋은 사용자 경험을 주지는 못하게 됩니다. 그에 반해 덜 선택 항목 수가도 적고 선택 항목이 명확한 시스템은 사용자로부터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가진 것으로 평가됩니다.



필요시엔 복잡성은 숨겨져야 합니다.



강조(하이라이팅)하는 거 역시 힉스 법칙의 또 다른 사용 방법입니다. 복잡한 UI에서 눈의 띄는 몇몇 항목을 중요한 옵션으로 만들어 응답(반응)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의사 결정의 맥락에서 산만함을 줄이는 것이 목표인데 산만함은 더 많은 선택권을 주어지기 때문에 응답 시간이 느려지게 됩니다.


힉스의 법칙이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

디자인 원칙(힉스의 법칙)을 적용하면 디자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 우리는 항상 우리의 디자인 결정(design decision)이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기 위해 메트릭스(과정, 경로)를 조사해야 합니다.


웹사이트 체류 시간을 확인해 보세요

먼저 sweet spot(가장 효율적인 위치, 장소)을 공략해야 하는데 한편으로 사용자가 너무 적은 시간을 보낸다면 그 뜻은 아무 결정(클릭)을 내리지 않고 웹사이트를 떠났거나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면 결정을 방해하는 산만함이 있다는 뜻일 겁니다. 사용자가 참여(클릭 등의 행위)를 유지할 수 있는 적절한 양의 옵션을 제공하도록 디자인을 최적화하는 데 집중하십시오. 사용자가 옵션을 선택하도록 도와주십시오.


페이지 방문자 수를 확인해 보세요

페이지 방문자 수는 힉스의 법칙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가 될 수도 있는데 내비게이션이 너무 복잡하면 페이지 방문자 수가 단순한 것보다 낮을 수 있습니다. 그 뜻은 각 레벨에 대해 2-3 가지 선택이 필요하고 총 10 단계에 걸쳐 계속되는 깊은 내비게이션을 피하십시오. 그렇지 않으면 작업 수행(예: 회원가입, 물건 구매, 예약 등) 시간이 늘어나 사용자가 사이트를 떠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마치며

사용자의 시간은 소중합니다! 시간 = 인생. 나쁜 디자인으로 사용자의 삶(시간)을 허비하게 만들지 마십시오. 어느 누구도 당신의 제품을 계속 사용하거나 사용해야 할 의무는 없습니다.(*특별히 다른 대안이 있는 경우)


사용자를 이해하고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해보세요. 맥락(context)을 이해하고 사용자 자신이 원하는 선택 항목을 강조함으로써 사용자를 당신이 의도한 목표로 가이드하십시오. 힉스의 법칙을 잘 적용하면 사용자의 옵션 선택을 최적화하고 사용자로 하여금 작업 완료(항목 선택 등의 행위)를 가속화시켜줄 것입니다. 결국 디자이너(혹은 제품 제작자) 사용자 양쪽 모두 행복해질 겁니다.



출처: https://uxplanet.org/design-principles-hicks-law-quick-decision-making-3dcc1b1a0632



프로젝트를 하다 보면 현실과의 괴리감이 클 것입니다.

심플하거나 미니멀하다는 것이 큰 대안이 되기보다는 디자이너 개인의 포트폴리오에 의미가 있지 현실 하고는 좀 거리가 있을 거라 봅니다.

-

위 예제처럼 나온 애플 TV 리모컨 같은 미니멀한 제품이 무조건 좋다고 할 수도 없는 거고 말이죠..

개인적으론 LCD 터치로 해주면 어떨까 하기도 한데 말이죠.

-

여하튼 힉스의 법칙의 개념을 잘 이해한 후 스마트하게 전략을 세워 좋은 디자인 작업에 기여되면 좋겠네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