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도 높은 아이의 10가지 특징
불안해서 잘 자지 못하는 아이
불안도 높은 예민한 아이는 특히 더 잘 자지 못한다. 미국의 불안한 아이 전문 상담 치료사 나타샤 대니얼스가 말하는, 불안도 높은 아이의 10가지 특징을 소개한다.
1. 두려움과 공포
불안도 높은 아이는 두려움을 표현한다. 보통 아이들도 특정 대상에 두려움을 가질 수 있다. 불안도 높은 아이의 두려움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과 다른 부분은 그 ‘정도’이다. 아이마다 다르지만 새, 곤충, 동물, 그림자, 어둠, 괴물 등 다양한 대상이 될 수 있다.
2. 일상에서 강박을 보인다
모든 아이들은 반복과 규칙을 좋아한다. 하지만 불안한 아이들은 그것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이들은 일상이 예측되어야 안심한다. 만약 계획에 조금이라도 차질이 생기면 불안한 아이들은 패닉에 빠진다. 이들은 변화를 받아들이기 힘들어하며, 일상에 조금이라도 변화가 생기면 종종 통제력을 잃는다.
3. 소리에 민감하다
불안한 아이들은 감각이 과민하다. 그들은 주변의 소리에 깜짝 놀란다. 청소기, 드라이기, 물 내리는 소리 등 큰 소리를 두려워한다.
4. 옷에 민감하다
소리와 마찬가지로 옷도 아이를 힘들게 한다. 불안한 아이들은 양말의 솔기나 옷의 택을 괴로워한다. 크락스나 조리 등의 신발을 좋아한다. 어떤 아이들은 청바지나 답답한 원단의 옷을 싫어한다.
5. 손이 지저분해지는 것을 싫어한다
불안한 아이들은 더러워지는 것을 싫어한다. 특히 손이 그렇다. 불안한 아이들은 종종 지저분하게 노는 것을 싫어하고, 만약 자신의 손이 많이 지저분해지면 뒤집어질 수 있다.
6. 의식을 만든다
불안한 아이들은 의식과 관련한 루틴을 만든다. 특정 접시만 사용하려 할 수도 있고, 특정 음식만 특정 형태로 고집하기도 한다(예를 들어 삼각형으로 자르는 등). 잠자리 루틴을 만들기도 하는데, 침대에 가진 인형을 모두 나열해 부모가 인형들에게 특정 방법으로 잘 자라고 인사하길 바랄 수도 있다. 바라는대로 정확히 되지 않은 것을 다시 해달라고 요구하기도 한다.
7. 편식한다
대부분의 불안한 아이들은 편식쟁이다. 아이들은 대다수 편식을 한다. 하지만 불안한 아이는 그 정도가 훨씬 심하다. 불안한 아이들은 새로운 음식은 아예 먹지 않으려고 한다. 어떤 불안한 아이들은 음식의 질감이 조금만 이상해도 이를 뱉어낼 수도 있다. 불안한 아이들은 또한 적게 먹는다.
8. 엄마 껌딱지
불안한 아이들은 부모의 그림자다. 많은 아이들이 부모를 따라다니지만, 불안한 아이들은 부모가 사라졌을 때 완전히 무너진다. 이 아이들은 부모의 발아래 붙어 다니며, 화장실에 들어가면 문 근처를 배회하며 운다. 불안한 아이에게 부모와 거리두기는 공포나 다름없다.
9.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린다
불안한 아이들은 낯선 사람들을 경계한다. 낯선 사람 앞에서 그들은 더욱 엄마 껌딱지가 된다. 새로운 사람들을 받아들이는데 시간이 걸린다. 어떤 불안한 아이들은 사람이 많은 곳을 힘들어할 수 있다.
10. 수면 문제가 있다
불안한 아이들은 거의 항상 수면 문제가 있다. 스스로 자게 되기까지 힘든 과정을 겪는다. 그들은 밤에 부모가 자신과 함께 누워 자길 바란다. 그들은 악몽이나 무서운 것들 때문에 밤에 여러 번 깰 수 있다.
어떤 아이는 이 모든 항목을 가졌을 수도 있고, 어떤 아이는 한두 개만 해당될 수도 있다. 아이들은 다 다르며 불안감도 다르게 표현된다. 나타샤 대니얼스는 불안과 감각의 연관성을 이야기한다. 아이의 불안도가 높다면 감각 문제를 살펴보아야 한다고 그녀는 말한다. 불안은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잠 문제의 주요 원인이다. 좋은 소식은 아이의 불안을 일찍 알아차릴수록 더 빨리 방법을 찾을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출처:
Natasha Daniels. Anxious Toddlers. www.anxioustoddler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