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산코끼리 Jun 17. 2016

불신의 시대


누군가의 업무에 대한 가치관을 한 문장으로 정리한다는 것이 쉽지도 않고 정확하지도 않아서 조심해야 하는 부분이지만 안타까운 사실은 그 사람이 일하는 방식을 보고 판단한 그의 가치관이 실제의 그것과 일치할 때가 많다는 것이다. 생각해보건대, 그 이유는 아마 작은 일이든 큰 일이든 그 사람이 일을 대하는 태도가 크게 다르지 않다는데 있을 것이다. 일이란 것을 처리해야 할 짐으로 대하는 사람이라면 중요한 일이라고 해서 그 일에 더욱 집중하는 경우는 드물다. 중요한 일이란 단지 더욱 많은 에너지와 시간을 써야 할 가능성이 있는 일의 다른 이름일 뿐이다. 그는 그 업무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보다는 왜 하필 이런 때에 자신에게 이런 업무가 할당되었는지가 궁금할 뿐이다. 그는 "다른 놈은 몰라도 저 놈은 그렇다."라고 생각하며 테스트의 결과를 기다리고 있던 중이었다.


그럴 줄 알았다!


문제가 또다시 발생하자마자 미쳐버리겠다는 표정을 지으며 한숨에 섞여 나온 한 문장의 불평은 상대방을 향한 깊은 불신을 여과 없이 드러내고 있었다. 개발업무에서, 긴 시간의 개발 일정 동안 해결하지 못한 일을 단 며칠 만에 머리를 쥐어짜서 만든 설계변경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시도가 진행된 것이 어제오늘 일이 아니며, 그렇게 진행된 설계변경에 대한 테스트가 기본적인 문제 해결은커녕 또 다른 문제를 불러일으키는 결과를 불러온다는 것 또한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는 것을 그도 잘 알지만 터져나오는 한숨과 그 저변에 깔린 분노의 외마디는 참을 수 없었나 보다.

 


불신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지 않은가? 눈을 씻고 찾아봐도 믿을 만한 놈이 하나 없는 시대를 살고 있다.

나는 과연 믿을만한 놈일까?

매거진의 이전글 구조적 문제에 대한 자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