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SIA TOMORROW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언더독스 Feb 25. 2020

SUNNY x Underdogs in Vietnam ①

언더독스의 시선으로 본 2020 글로벌 해피노베이터 캠프 in 베트남

언더독스는 사회혁신 창업가를 육성하고 발굴하는 사회적기업입니다. 약 5년간 국내외 7.8천 명가량의 창업가들을 만나 언더독스의 <사회혁신 창업방법론>을 통해 교육과 코칭을 진행해왔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쌓아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국내뿐 아니라 아시아 지역에서도 더 많은 사회혁신 창업가를 육성하며 임팩트를 넓히기 위해 시도하고 있습니다. 

2020년 1월, 행복나눔재단은 오는 8월 론칭 준비 중인 베트남 SK SUNNY 발족 준비의 일환으로 베트남의 수도 하노이에서 1월 16일-19일 4일간에 걸친 대학생 대상의 '2020 Global Happinnovator Camp in Vietnam - Xin Chao, Social Innova-SUNNY'를 주최했습니다. 언더독스는 행복나눔재단의 파트너로서 전체 행사의 기획/주관은 물론, 강의와 팀별 밀착 코칭을 통한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2019년 7월, 베트남 하노이 사회적기업 탐방과 함께 현지 사회혁신 창업가 15인을 대상으로 CSIP과 함께 'Developing Perspectives as Social Entrepreneurs' 워크숍을 진행한 이후 언더독스는 베트남 하노이에서 더 많은 트레이닝 진행을 통한 사회적 임팩트 확산의 기회를 호시탐탐(!) 엿보고 있었습니다. 현장에서 우리가 한국에서 진행해 온 '언더독스 사회혁신 창업방법론'이 사회혁신 창업가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순간들을 만났기 때문입니다.


또 2019년 9월, 베트남 사회적기업가 국내 연수를 진행하며 베트남 사회적기업가들의 태도와 성장에 대한 의지,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기에 충분한 역량을 곁에서 지켜보았습니다. 언더독스에게는 베트남이 사회혁신의 기회가 무궁무진한 곳으로 보였습니다. 우리가 만난 사회혁신 창업가들이 그 증거였습니다.


그 후 어떻게 하면 베트남 사회혁신 창업가들을 만나 우리가 가진 관점과 콘텐츠를 통해 그들을 돕는 경험들을 계속해나갈 수 있을지 고민하던 지난 2019년 12월. 행복나눔재단에서 SK SUNNY가 2020년 8월 베트남에서의 정식 론칭을 앞두고 2020 글로벌 해피노베이터 캠프를 주관할 파트너로 언더독스를 지정했고 우리는 다시 한 번 베트남에서의 사회혁신 창업교육을 진행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2020 Global Happinnovator Camp in Vietnam 단체사진




SK SUNNY (써니) 소개

SK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


SK SUNNY 공식 홈페이지에 따른 써니 소개는 아래와 같습니다.


SK는 '인재양성을 통한 사회발전 기여'라는 SK 사회공헌 자산을 계승ㆍ발전시켜 우리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2003년부터 SK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SUNNY는 다양한 사회문제 개선을 위한 실천적 모델 발굴 및 자원봉사 활동 등의 사회참여를 통해 우리 사회의 긍정적 사회변화를 리드하는 대학생 자원봉사단입니다. 대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자발적ㆍ주도적ㆍ실천적인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사회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2010년에는 한국기업 최초로 중국에 북경 SK행복공익기금회를 설립하며 SUNNY CHINA의 운영을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한국 10개 지역과 중국 6개 지역에서 연 3,500명의 SUNNY가 긍정적 사회변화를 주도하는 청년 사회변화 인재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미 국내를 넘어 중국에서 짧지 않은 역사를 쌓아가고 있는 SK SUNNY인데, 베트남까지 진출하다니! 아시아의 대학생들이 때로는 각자의 위치에서, 때로는 서로 연결돼 더 큰 시너지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크로 작용할 SUNNY의 미래가 궁금해졌습니다. 그리고 이 미래의 초석을 다지게 될 2020 Global Happinnovator Camp in Vietnam의 파트너로 언더독스는 더더욱 기분 좋은 책임감을 느끼며 기획과 운영,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SK SUNNY의 경우 위 설명처럼, 사실 사회혁신 비즈니스모델을 만들고 창업가를 육성하는 프로그램이기보다는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직접 활동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지난 2019년 베트남에서 열렸던 1차 캠프의 피드백에서 베트남 현지 학생들로부터 사회혁신 창업에 대한 관심과 니즈를 확인했기에 금번 캠프에서는 언더독스 사회혁신 창업방법론을 중심으로 문제 정의부터 비즈니스 모델 수립까지 경험해보는 것을 토대로 프로그램이 기획되었습니다.




2020 Happinnovator Camp in Vietnam

 : 2020/01/16 - 2020/01/19 @Wyndham Garden Ha Noi Hotel, Ha Noi, Vietnam


지난 12월, 베트남 5개 대학 별 5명의 학생을 초대해 총 25명의 현지 학생(써니)들과 4명의 한국 써니들의 모집이 필요했기에 언더독스는 빠르게 사회혁신 창업가를 육성할 파트너 대학들을 물색했습니다. 그 결과 다음 대학들이 금번 캠프에 참여 학생들을 추천/선발해 학생들의 참가에 도움을 주셨습니다.


Foreign Trade University (FTU), Ha Noi
Hoa Sen University, Ho Chi Minh City
Hue National University, Hue
National Economics University (NEU) - CSIE, Ha Noi
Vietnam National University (VNU) - University of Language and International Studies, Ha Noi


베트남 내에서도 비행기를 타고 하노이까지 날아온 친구들이 있는 만큼 그 시간이 헛되지 않게 언더독스가 열심히 준비했던 4일간의 캠프. 학생들이 어떤 경험을 했을지 영상으로 살펴보실까요?


2020 Global Happinnovator Camp



DAY 1

: 서로 알아가기, 사회혁신 이해하기,  팀빌딩!


캠프의 시작일인 1월 16일, 모든 캠프가 그렇듯 첫날 서먹한 상태로 만난 우리는 서로 알아가는 시간을 주로 보냈습니다. 첫날 아침 도착하자마자 모두가 SUNNY 티셔츠로 갈아입고 오리엔테이션을 시작하며 앞으로 우리가 보낼 나흘의 문을 열었습니다.


오리엔테이션 (Orientation)

 SUNNY를 소개 중인 한국 써니들
캠프 기간 동안의 규칙과 일정을 설명하는 언더독스
캠프 참여에 대한 기대를 나누는 써니들


마르쉐 (Marche)


오리엔테이션이 끝나고, SUNNY들은 각 개인에 대해 더 알아가는 시간을 갖기 위해 사전에 준비해 온 물건들을 통해 본인이 어떤 사람인지 소개하는 Marche(마르쉐)를 진행했습니다. 

더 알아가고 싶은 사람에게 스티커를 붙여주기도 하고
베트남 음식 사진을 통해 본인을 소개하기도 하고,
태권도복을 다른 SUNNY에게 입어보게도 하면서

언어와 상황을 넘어서 서로가 어떤 사람인지 개인으로 만나게 되는 순간들은 항상 특별한 것 같습니다. 언더독스는 살짝 옆에서 지켜보기만 했는데도 다양한 에너지로 넘치는 각자가 빛나 보였던 순간이었습니다.


이런 시간이 지나고 우리는 사회혁신과 사회적기업가정신에 대해서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서로의 다른 아이디어와 의견들을 합치며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Social Innovation? Social Entrepreneurship?


먼저 개인별로 사회적기업가정신과 사회혁신이 무엇인지 각각 3개 단어로 설명합니다.
그 후에 개인이 가지고 있는 세 개 단어들을 바탕으로 조별로 다시 세 개의 단어만을 간추립니다.
그 후에는 큰 그룹을 만들어서, 사회혁신과 사회적기업이 어떤 말들로 설명될지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실 해외가 아니라 국내에서만 해도 사회혁신과 사회적기업가정신에 대한 이해와 정의는 그 스펙트럼이 매우 넓습니다. 사람마다 생각하는 사회혁신과 사회적기업가정신이 다르기 때문에, 사회/문화적 배경이 다른 베트남의 학생들은 한국의 학생들과는 또 상이한 사회혁신과 기업가정신에 대한 정의를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오랜 시간 토론과 상의 후에 서로의 이해나 정의를 맞춰볼 수 있지 않을까 가정했었지요.


하지만 생각했던 시간보다 훨씬 적은 시간 내로 SUNNY들은 사회혁신과 사회적기업가정신을 가장 잘 설명한다고 생각하는 단어들을 도출했습니다! 정답이 없는 워크숍이지만 로가 생각하는 사회혁신과 사회적기업가정신이 실은 그렇게 다르지 않다는 점을 발견하며 한국과 베트남의 SUNNY가 서로 많이 다를 것이라는 편견을 깬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생각보다 열 띄게 이야기를 나누는 SUNNY들!


베트남 사회적기업가 토크콘서트

(Talk Concert with Vietnam Social Entrepreneurs)


앞서 서로 대화를 통해 정리했던 사회적기업가정신과 사회혁신. 실제 베트남에서는 어떤 사회혁신이 만들어지고 있는지, 베트남의 저명한 사회혁신가 세 분을 모시고 토크콘서트를 진행했습니다.


베트남 소수민족들과 함께 전통적인 방식의 염색과 염직으로 '오래된 미래'라는 말이 어울리는 현대적인 감각의 의류와 패션 아이템을 통해 지속가능한 패션을 선보이고 있는 Kilomet 109의 대표님.


Kilomet 109의 Vu Thao 대표


친환경 제품들을 큐레이션 해서 판매한 하노이 최초의 친환경 가게, Go Eco Ha Noi의 대표이자 플라스틱을 쓰지 않는 것을 꾸준히 캠페인의 형태로 진행하고 있는 Say No to Plastics의 Hoang Thao 대표.

Go Eco Ha Noi의 Hoang Thao 대표


발달장애아동들이나 저소득층 아동들에게 예술 교육을 제공하고, 이 중 일부 그림을 모티브로 다양한 패션 소품들을 제작/판매하여 그 소득 일부를 다시 소외계층 아동들에게 환원하는 구조를 가진 Tohe의 Phanh Thanh Van  대표.


Tohe의 Phanh Thanh Van 대표
슬라이두를 통한 질문이 끊이지 않았던 Q&A 세션
K-heart 하고 단체사진! :)


세 대표님이 모여있는 사진을 페이스북에 올렸을 때 베트남 사회혁신 생태계의 분들이 정말 핫한 반응을 보여주셨습니다. 세 분 대표님 모두 멋지고 유명한 분들이시고, 그만큼 항상 바쁘시기 때문에 세 분의 쓰리샷이 어떻게 가능하냐는 것에 대한 반응이었는데요! 각자의 사업으로 인해 바쁘신 중에도 이번 캠프에 숨어있을 잠재적 사회적기업가의 양성과 경험 공유를 위해 시간을 내주셔서 정말 감사했습니다.



사회문제 기반 팀빌딩

(Team Building Based on the Social Issues)


사회적기업가분들의 강연과 Q&A 시간을 통해 인사이트 안에서 헤엄칠 수 있었던 풍성한 시간을 뒤로하고! 사회적기업가정신을 장착한 SUNNY들이 직접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아마 그 관심사는 개인별로 또 조금씩 다르기에, 언더독스는 베트남 현지에서 그 심각성과 시의성이 높은 사회문제 다섯 가지를 미리 추려 두었습니다. SUNNY들이 평소 관심 있었던 5개의 사회문제 키워드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팀을 만들고, 그 팀을 기반으로 해당 사회문제를 해결할 솔루션과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서입니다.


5개의 키워드는 이번 캠프의 베트남 현지 로컬 코디네이터이자, 스스로 Papa's Soap의 사회적기업가이기도 한 Tran Dieu Anh(안)이 퀴즈 형식을 통해 하나씩 소개해주었습니다.


사회문제 관련 퀴즈를 내고 있는 Dieu Anh


퀴즈 형태로 하나씩 공개된 다섯 가지 사회문제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Air Pollution (대기 오염)

The Disabilities (장애인(의 기회 불균형 문제))

The Ethnic Minorities (소수민족(의 불평등 문제))

Traffic Jam (교통 체증)

Unsafe Food (안전하지 않은 음식)


사회문제 키워드를 들은 SUNNY들은 본인이 해결해보고 싶은 문제에 찾아가, 팀을 만들었습니다.

Unsafe Food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 팀
소수민족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 팀


캠프 첫날 만들어진 팀은 앞으로 2-4일 차의 활동에 쭉 해당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룹으로 활동하게 되기에 각 팀은 팀 이름과 팀 내 꼭 지켜야 할 기본 규칙, 팀의 슬로건, 팀의 목표, 팀의 리더들을 하나 씩 토론을 통해 결정해나갔습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5개의 팀!


D-is-able
Air Squad
Happijam
#RSF
Infinity


Air Pollution (대기 오염)을 해결하는 Air Squad

The Disabilities (장애인(의 기회 불균형 문제)) 를 해결하는 D-is-able

The Ethnic Minorities (소수민족(의 불평등 문제)) 를 해결하는 Infinity

Traffic Jam (교통 체증)을 해결하는 Happijam

Unsafe Food (안전하지 않은 음식)를 해결하는 #RSF



결의를 다지듯 한 팀 한 팀 탑독(언더독스에서는 팀 리더를 Top Dog이라고 불러요!)을 중심으로 논의한 팀 이름과 규칙들을 소개하는 것으로 우리는 첫날의 일정을 마쳤습니다. 아침 8시 반에 모였던 우리. 밤 10시가 넘어서야 끝난 첫날의 일정은 팀을 만드는 것으로 끝나는 긴 하루를 보냈는데, 이 팀들은 2-4일 차에 어떤 활동들을 하며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고민과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진행했을까요?



궁금하시다면 다음 주에 돌아올 2편에서 만나요!





#언더독스

언더독스는 국내외 사회혁신 창업가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실전창업교육 기관입니다. 2015년 설립되어 청년, 시니어, 지역, 글로벌 등 4대 영역을 중심으로 창업 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해왔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약 7,790명 (2019년 12월 기준)의 사회혁신 창업가를 육성하고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관학교, 언더우먼 등 자체 시그니처 프로그램과 더불어 지자체∙기관∙기업과 연계하여 실제 창업에 최적화된 교육 프로그램 및 코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관학교 졸업생 114명 / 기수별 평균 창업률 73% /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17팀 선정 등)


· 언더독스 홈페이지: www.underdogs.co.kr

· 언더독스 페이스북: facebook.com/underdogsgroup

· 언더독스 글로벌 페이스북: facebook.com/underdogsglobal/

· 언더독스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underdogs_hello/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