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주도권을 되찾는 방법
개인이 가진 가치관은 저마다 다르지만, 사람들은 성공을 통해 평탄하고 행복한 인생을 누리길 원한다. 인간이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노오력과 조건들이 갖춰지어야 한다. 흔들림 없는 멘탈과 열정, 실행력을 입력값으로 가져가야 남들로부터 인정받는 존경과 사회적 지위, 명예와 같은 출력값이 나온다.
우리는 성공한 사람들의 좋은 습관을 따라 하면 자신도 성공에 한 걸음 다가갈 것 같은 희망을 품는다. 자기계발에서 강조하는 미라클 모닝, 명상, 글쓰기, 독서, 목표설정 등이 대표적이다. 물론 이러한 방법들은 따라 하기만 해도 일정 부분의 효과를 보장하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성공한 이들이 말하는 본질은 따로 있다.
예전에 스티븐 코비의 스테디셀러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라는 책이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이 책에서는 '끝을 생각하며 시작하라.', '소중한 것을 먼저하라,' 등 비법이랄 것 없이 흔히 자기계발서에서 얘기하는 뻔한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을 관통하는 본질은 바로 첫 번째로 소개하는 습관에 제시되어 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첫 번째 습관은 바로 '자신의 삶을 주도하라.'이다. 소위 말하는 '자기주도적인 삶', 코비 박사는 왜 이 습관을 가장 첫 번째 원칙으로 강조했을까?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상황에 직면했을 때 인생이 암울하고 불행하다고 여긴다.
1. 하고 싶은 일이나 뚜렷한 꿈과 목표가 없을 때
2. 인생에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고 동기부여가 안될 때
3. 타인에게 휘둘리며 자기 주체성을 상실할 때
자기주도적인 삶은 우리를 이 3가지의 상황에 직면하지 않도록 만든다. 내가 생각하는 성공의 본질은 자기주도적인 삶을 발판으로 인생의 주도권과 통제권을 되찾는 것이다. 미라클 모닝, 명상, 글쓰기, 독서, 목표 설정... 이러한 행위들의 종착역은 결국 인생의 주도권을 회복하는 데 있다.
단순히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이나 자기계발을 따라 하는 것은 성공을 얻는 본질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나에게 맞는 습관을 정착하고, 이 습관을 바탕으로 자기만의 뚜렷한 인생진로와 방향성을 찾아서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교육학자들도 ‘자기주도 학습’을 강조한다. 자기주도 학습은 타인에 의해 수동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아닌, 자기 주도의 능동적인 학습이자 배움의 즐거움을 알아가는 학습이다.
“천재는 노력하는 자를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자는 즐기는 자를 이길 수 없다.”라는 말이 있다. 자기주도적인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남들과 차별되는 경쟁력을 지니고 특정 분야에서 특출한 능력을 발휘한다. 그들은 자신을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해야 행복한지 진정으로 알기 때문이다.
인생의 주도권을 되찾고 자기 주도적인 삶을 살아갈 때 인생의 성공과 행복은 어느덧 자연스럽게 찾아올 것이다.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인 것이다."라는 말이 있다. 가장 개인적인 것은 가장 나다운 삶을 보장한다. 즉, 'Number One'이 아닌 'Only One'을 추구해야 우리 삶의 가치와 방향성이 창조적으로 변화된다.
우리는 타인과의 경쟁이 아닌 자기 자신과의 경쟁을 즐기며 승리할 줄 아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자기만의 고유한 독창성을 드러내면서 '경쟁자'에서 '창조자'로 바뀌어나갈 때 인생이란 게임에서 최종적인 승리를 만끽할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