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rban Syntax Jun 21. 2022

JLL이 연초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 던졌던 5개의 질문

JLL

올해 연초에 발간된 JLL의 article입니다. 연초에 예상된 내용들이 지금 시점에서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고려해서 읽으면 더 흥미로울 듯합니다.



업무 환경이 변화하는 속도부터 시장 붕괴에 이르기까지 2022년은 변혁의 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부동산 시장을 형성하는 주요 트렌드가 올 해에 걸쳐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팬데믹으로 야기된 변화들 중 어떠한 것이 유지될지, 혹은 단지 일시적일지 평가하기는 아직 어렵습니다. 2022년, 시장에 떠다니는 많은 질문 중, JLL이 판단하기에 산업이 앞으로 나아가는 데 있어서 중요한 주요 5개의 질문을 모아보았습니다. 



1. 이제 자본은 어디로 움직일 것인가?

JLL의 글로벌 부동산 전망에 따르면, 작년 투자자들은 주거, 생활과학, 데이터센터, 그리고 물류와 같이 회복탄력성이 있는 섹터들에 집중했으며 이 중 후자는 2021년 세계 부동산 투자 시장의 23%를 차지했습니다. 투자자들은 전통적인 오피스나 리테일과 같이 지난 2년간 어려움을 겪은 후 다시 회복될 것으로 보이는 섹터들을 재고려하기 시작했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2년 이 섹터들은 투자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JLL Capital market의 리서치를 담당하는 Sean Coghlan은 "투자자들 사이에 그간 뒤쳐졌던 섹터들이 회복되고 있다는 확신이 확산되고 있으며, 2022년에는 오피스, 리테일, 호텔 등이 점진적으로 수익을 낼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수익을 내는 자산은 고품질의 저위험 자산들입니다."라고 전했습니다.



2. 직원들의 니즈에 업무 환경은 어떻게 맞출 것인가?

직원들의 니즈가 변화에 따라 2022년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 속에서 어떻게 그들의 재능을 끌어내고 유지할지가 관건이 될 것입니다. 근무 환경 설계가 업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시작했으며 협업에 있어서도 중요한 보조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무에 동기부여를 하거나 조직이 성장하는 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과제는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를 지원하기 위해 기술과 서비스가 더 빨리, 그리고 더 멀리 진보하도록 하는 것이며 건강과 웰빙에 있어서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더 폭넓은 투자가 필요합니다. 그간 많은 조직들이 단지 살아남기 위한 투자만을 집행해왔다면 이제는 하이브리드 모델을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3. 지속가능성을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많은 기업들이 넷제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진짜 어려운 과제는 이를 어떻게 만들어내고 수행할 것인가입니다. 이는 사회적 변화 뿐만 아니라 기후변화에도 적용됩니다. 긍정적 변화를 만들어내기 위한 핵심 사항은 더 많은 혁신과 새로운 기술들입니다. Azara and Canopy와 같이, 포트폴리오의 지속가능성을 정밀하게 평가하는 분석 도구들이 계획 단계를 넘어 기업들이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JLL의 ESG 리서치 디렉터인 Lori Mabardi는 "이제 실행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적절한 시점에 기존의 건축물들을 개조하는 것이 넷제로 수요와 저탄소 시대로의 이행에 중요할 것입니다."라고 밝혔습니다.



4. 빅데이터가 부동산 산업을 바꿀 수 있을 것인가?

데이터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판도를 뒤흔들고 있습니다. 투자 분석을 통해 비정상적인 수익을 발견하거나 건물의 지속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운영 최적화, 일상 통합형 근무환경 조성 등 많은 것들이 데이터 중심 접근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과 투자자들은 이에 앞서 오래된 시스템과 일괄적이지 않은 기준 등 많은 과제들에 직면해 있습니다. JLLT의 Michael Ewert는 "스몰 데이터가 해답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부동산 전문가들이 사용할 수 있는, 보다 집중적이고 단순화된 접근방법을 의미합니다. 통찰력을 얻기 위해서는 작은 데이터를 정리하면서 크게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며,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가장 현실적이면서도 사용 중심 사례이기도 합니다."라고 전했습니다.



5. 부동산 시장 반등 따라 미국 성장이 투자를 이끌 것인가?

거시 경제 상황이 회복되면서 투자자들은 상업용 부동산에 확신을 갖게 되었으며 미국 투자가 빠른 속도로 튀어오르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영국, 독일, 프랑스에서도 강한 반등세를 보였습니다. 2022년에는 이러한 회복이 아시아 태평양과 유럽 중동아시아까지 퍼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지역내 투자 활동은 두 지역 모두 경쟁이 심화되고 가격을 지지하고 있지만 지역 간 투자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시아와 중동 자본은 미국과 유럽 등 국가 간 투자를 증가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Coghlan은 "코로나 바이러스 변종이 등장하면서 여행 규제가 서로 다르면서도 빠르게 변했습니다. 이는 국가 간 투자의 회복을 제한했습니다. 그러나 2021년 마지막 몇 달 간은 지역간 투자 회복이 촉진되기 시작했습니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JLL US

https://www.us.jll.com/en/trends-and-insights/investor/five-big-questions-real-estate-is-asking-in-2022

매거진의 이전글 2022년 1분기 글로벌 부동산 거래 시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