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팀장의 핵심역량 5가지

팀장 리더십 수업(김정현 저)을 읽고

by 당신의친절한이웃

김정현 박사님의 '팀장 리더십 수업'은 팀장이 알아야 할 핵심역량과 팀장이 팀 운영을 할 때 놓치기 쉬운 세밀한 영역을 카테고리별로 아주 쉽게 정리해 둔 책으로 신임 팀장분들께서 한번 꼭 읽어보면 좋을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존 젠거(John H. Zenger)는 리더십 효과성의 비밀을 밝혀내기 위해 2만 5천 명 이상의 리더들에 대한 20만 건의 평가 자료를 분석하였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상사, 동료, 부하직원들에 의해 상위 10%에 드는 리더로 인정받은 이들에 초점을 맞추어 그들이 가진 뛰어난 리더십의 핵심역량을 규명하였고, <The Extraordinary Leader>라는 저서에서 그 내용을 설명하였습니다.


탁월한 팀장을 위한 기초블록 5개

탁월한 팀장의 리더십은 상호보완적인 역량의 기초블록들로 이뤄지며, 그 상호보완적인 블록들의 합이 리더십이라고 합니다. 우선 그 블록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이어서 각 항목들을 하나씩 들여다보겠습니다.


1. 품성(Character)

키워드: 전인격성, 정직성, 윤리성, 솔선수범, 일관성, 의무 이행

이 품성이 모든 리더십 핵심역량 중 핵심인데요. 위 블록을 보면 아시겠지만, 이 중앙폴에 위치해 있는 품성이 리더십의 그릇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이 품성이 크다면 전체 블록이 더욱 커지고 더욱 많은 사람들이 깃들 수 있습니다.


팀장은 좋은 품성을 갖추는 것이 가장 우선이 되어야 하며, 좋은 품성을 갖춘 팀장은,

1. 약속한 것을 꼭 지키며

2. 지속적으로 학습하며 자기개발을 솔선수범하고

3. 누구든 접근하기 쉽도록 격의 없이 지내며 그들의 피드백을 받아들이며

4. 상대방이 어떤 위치의 사람이든 차별 없이 정중하게 대하고

5. 거만하게 행동하지 않고

6. 끈질기고 어려운 일일지라도 포기하지 않고

7. 다른 사람들을 신뢰하고 선의를 갖고 있다고 믿습니다.



2. 개인적 능력(Personal Capability)

키워드: 기술/직업 전문성, 감성적 능력, 문제해결능력, 혁신성, 자기개발

개인적 능력은 개인이 가진 지적, 감성적, 기술적 능력들을 말합니다. 팀장 스스로의 전문성이나 자기개발력 뿐만 아니라 회사와 연계된 팀 전체의 명확한 비전과 목표설정도 포함됩니다. 역량의 Knowledge, Skill 부분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성과 집중력(Focus on results)

키워드: 성과집중력(몰입), 도전적 목표 설정, 책임

성과 집중력은 조직이 일을 완성하도록 하는 능력입니다. 자신의 일에 힘과 열정을 투여하여 일이 앞으로 나아가게 하고, 업무와 전반적인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능력입니다. 조직에서 팀장이 안정된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하지 못한다면 탁월한 리더라고 할 수 없습니다. 리더십은 결국 성과 창출과 관련되기 때문인데요.


이 성과 집중력이 우수한 팀장은,

1. 구성원들에게 도전적 목표를 제시하고

2. 자신이 이끄는 집단의 성과물에 대하여 책임을 질 줄 알고

3. 주도적인 업무수행에 대해 개인적으로 지속적으로 지원하며

4. 신속하고 집중력 있게 업무를 처리하고

5. 장기목표와 단기목표 간 균형을 유지합니다.



4. 대인스킬(Interpersonal Skills)

키워드: 의사소통, 동기부여, 관계형성, 팀원 개발, 협력, 팀워크

팀장의 리더십은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 표현됩니다. 팀장의 품성이 표현되는 통로가 되며, 팀장의 역량이 팀원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수단이 됩니다. 대인스킬은 리더십의 효과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팀장의 필요 대인스킬 예시로는,

1. 고성과를 창출하도록 격려하기

2. 긍정적인 관계 형성하기

3. 부하직원의 스킬과 재능 개발하기

4. 부서 내/외의 갈등 해결하기

5. 동료, 부하직원뿐만이 아니라 윗선에도 영향력 발휘하기

6. 코칭/피드백 등으로 인재를 육성하고, 팀에 기여하도록 지원하기 등이 있습니다.



5. 조직변화 선도력(Leading Organizational Change)

키워드: 전략적 사고, 변화 주도, 네트워킹

조직 내에서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내는 능력을 말합니다. 가장 높은 수준의 리더십은 변화와 혁신을 포함합니다. 조직이 정해진 길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관리자가 필요하지만, 새로운 길을 모색하거나 변화를 통한 성과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리더가 필요합니다.


조직변화 선도력이 뛰어난 리더는,

1.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지지하도록 설득할 수 있고

2. 팀의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마케팅하고

3. 전략적 관점을 갖고 있으며

4. 자신이 맡은 일을 조직의 사업 전략과 어떻게 Align 되어 있는지 명확히 이해하고

5. 조직의 비전과 목표를 구성원들이 도전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의미 있는 목표로 바꿔야 하고

6. 조직 내부의 집단과 외부세계를 잘 연계시켜야 하며

7. 외부의 핵심 그룹에 대한 자신의 집단을 대변해야 합니다.


역량 블록으로 이루어진 리더십, 한 조직의 리더십 수준은 최고 위치에 있는 사람의 리더십 수준을 넘지 못한다고 합니다. 팀의 리더십 수준은 팀장의 리더십 수준을 넘지 못한다는 말인데요. 그만큼 팀장들의 리더십 역량의 영향력이 어마어마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 역량들에 대해 더 세부적으로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이 책을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품성이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내용은 극히 공감이 갑니다. 그 팀장의 개인적 능력이 얼마나 뛰어나든 미성숙한 품성을 가진 팀장은, 그것이 저성과 이든 인재의 꾸준한 이탈이든 다양한 부문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봐왔습니다. 우리가 흔히 하는 말로 '사람은 고쳐 쓰는 것 아니다.'라는 말도 있고 사람의 기질은 바꾸기 어렵다는 부분에서 이러한 리더들의 품성을 어떻게 교육이라는 접근 방식으로 개선할 수 있을까요?

아주 어려운 문제인 것 같습니다.


때로는 리더 중, 스트레스 내성이 강한 구성원들을 바탕으로 강력한 압박과 권위를 이용해 오직 팀 성과에만 집중하는 공포형 리더도 있습니다. 이런 형태의 리더는 잘못된 걸까요? 구성원들이 지속적으로 성과를 내고 남아있어 주니 인력관리를 잘하는 리더라고 볼 수 있을까요? 다른 분들의 의견도 궁금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4. HRD 분석(요구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