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 DAYS SEOUL Feb 06. 2021

01. 왜 디자인 하는가? 왜 지금일까?

The Guide To Design

원문 : Chapter 1 Why Design? Why Now? – The Guide To Design
이 기사는 UX Collective의 The Guide To Design을 번역 전재한 것입니다.
저자의 허락아래 게재하고 있습니다.


목차

기사가 게재되는 대로 링크 추가 예정입니다.

UX 디자이너 가이드

1장 - 왜 디자인을 하는가? 왜 지금일까?

2장 - 업계의 개요

3장 - 진짜 “디자인"

4장 - 목적과 커뮤니티

5장 - 정보 아키텍처

6장 - 사용자와 대화하기

7장 - 디자인과 기능의 밸런스

8장 - 디자이너의 일

9장 - 지금부터의 길

UX업계에는 다른 타입의 디자이너가 더 필요 : The Guide To Design을 정리한 이유


디자인은 집에 있는 의자부터 뉴스 읽는 법, 스마트폰 화면까지 우리 주변에 있습니다.

그런데 '디자인이란 대체 무엇일까'라고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디자이너가 된다는 것은, 보다 좋은 방법이 있다고 믿는 것입니다.


목표

디지털 프로덕트 디자인의 일을 시작하는 개인적 이유를 깊게 생각하기

일러스트 : Michela Picchi

디자인이란 물건의 외형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미적 감각은 디자인의 중요한 부분이지만 그것 뿐만이 아닙니다.

디자인은 이전보다 더 좋은 것을 만드는 것입니다. 오류를 찾아내어 문제를 깊이 파고들어 해결하기 위한 본질적인 해결책을 검토하여 프로젝트의 목표에 가장 적합한 해결책을 찾습니다.


업계 전문가들은 디자인에 대해 이야기할 때 많은 전문용어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전문가의 입장을 지키는 수단으로 전문용어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디자이너로서의 경력이 성장해 나가더라도 그런 행동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디자인에는 UX, 즉 사용자 경험, 사용자 중심 설계(UCD: User Centered Design)도 있습니다. 이는 디자인과 본질적으로 동일하지만 사용자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그 해결책이 진정으로 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자와 소통합니다.


그리고 "사용자"라고 말할 때, 우리는 당신의 제품을 사용하는 개인뿐만 아니라 커뮤니티나 세계 전체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UX는 당초 주로 웹사이트나 앱과 같은 디지털 인터페이스에 초점을 맞췄으나, 현재는 다른 플랫폼(TV, 메시지 앱 등), 포맷(보이스인터랙션:VUI 등), 장소(어디서나 인터랙티브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것 등)로 급속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디자인이란 의도를 그린 것"
Jared Spool


당신이 디자인에 도전하고 있는 것은, 태어날 때부터 창조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또는 현상에 분노를 느끼고 변화를 일으키려고 초조함을 느끼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지금의 일에 싫증이 난다, 더 높은 월급을 받고 싶다, 디자인이 멋있다고 생각한다, 라는 이유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자신이 디자인에 임하는 모티베이션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것을 찾아내기 위해서 시간을 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디자이너가 되기까지의 길은 힘든일도 많습니다. 모든 방법, 도구, 프로세스를 배우고, 좋은 디자인을 알아보는 안목을 기르고, 디자인을 여러 번 반복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이것은 시간이 걸리기 마련입니다.

이것이야말로 내 안에 있는 '디자인 하는 이유'를 알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보다 큰 목표를 마음에 담아 두는 것은 여행 도중에 모티베이션을 높여야 할 때 매우 도움이 됩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디지털 프로덕트를 작성할 때에 디자이너가 실시하는 순서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사용성, UX 리서치, 윤리, 접근성, 비주얼 디자인 등의 개념에 대해 학습합니다.

각 장에 대해서, 우선 기사·서적 리스트의 서적이나 기사를 보고 나서, 업계의 저명인으로부터 영감을 얻기 위해서 동영상 리스트에서 몇 가지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습한 개념이 개인으로서 또 자기 자신의 커리어 목표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깊이 생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 질문을 합니다.


결코, 급한 마음에 다음 장을 보지 마세요. 소개된 개념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한 시간을 확보하세요.


여기 포함된 용어 중에는 좀 생소한 것도 있을 수 있습니다. 미지의 여행이며 자기자신의 여행이기도 합니다. 자아인식은 디자이너의 가장 강력한 도구 중 하나이며 주위의 것을 바꿀 수 있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즐거운 여행 되세요!



기사・서적 리스트

1. 디자인과 인간 심리 
Donald A. Norman

이것부터 시작해봅시다. 이 서적은 우리들의 일상 생활에 박혀 있는 디자인이 어떤 것인지 분명하게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 100년간의 사용자 경험 (A 100-year view of user experience)
Jakob Nielsen (9분)

3. 모든 것을 디자인하기 위한 통일 이론 (A unified theory for designing just about anything)
Christina Wodtke (9분)

4. 디자인 이란? (What is design?)
Koos Looijesteijn (8분)

5. 디지털 프로덕트 디자인이란? (What’s a digital product designer?)
Rubens Cantuni (6분)

6. 디자인의 의미 (The meaning of design)
Reena Merchant (7분)

7. 정말로 UX디자이너가 되고 싶나요? (Do you really want to be a UX designer?)
Chris Kiess (9분)

8. 크레이티브한 디자이너라는 의미 (What it means to be a designer who’s creative)
Tanner Christensen (8분)


동영상 리스트

1. 새로운 아이디를 창출하는 디자인 (Using design to make ideas new)
Milton Glaser

2. 아트 오브 디자인 (the art of design)
Netflix

3. 훌륭한 디자인의 비밀 (The first secret of great design)
Tony Fadell

4. 좋은 디자인으로 행복하게 되는 3가지 방법 (3 ways good design makes you happy)
Don Norman


깊게 생각해보자

여기서 시간을 두고 다음 질문에 답을 써 봅시다(예: Google 문서 등으로 정리).

이것은 지금까지 우리가 배운 것들을 기록하는 일기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당신에게 디자인은 무엇입니까?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 이유 세 가지를 꼽으라면 무엇입니까?

적절히 디자인되고 있다고 생각하는 제품·서비스와 그 이유를 가르쳐 주세요.

지금까지의 일에서 의문과 불확정 요소 톱 3는 무엇입니까?

당신이 디자인한 제품으로 세상에 어떤 영향을 주고 싶으세요?

제품을 사용하는 개인, 커뮤니티, 또는 사회 전체에 대해 제품으로 실현하고 싶은 행동은 무엇입니까?


예를 찾아봅시다

몇 군데 업체를 선택하여 모집중인 UX디자이너 구인이 있는지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귀하가 발견한 직무설명서에 기재된 기술은 무엇입니까?

그 역할의 책임과 과제를 어떻게 설명하고 있을까요?

경험 많은 디자이너를 검색하여 해당 작업, 프로젝트, 포트폴리오에 대한 세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에 임하고 있는 사람에게 주목합시다.

경험이 많은 디자이너들은 하는 일을 어떻게 정의합니까?

커리어 패스는 어떻게 됩니까?

어떻게 작품을 발표합니까?

무엇이 나와 비슷하고 무엇이 다른 것일까요?


아래에 회사나 디자이너를 찾기 시작할 때 도움이 되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Linkedin search (companies you admire)

Women who design

Product design shots on Dribbble

Blacks who design

Your IXDA local group

Interaction gallery on Behance

Latinx who design

Queer design club


(번역 : 김현민)

작가의 이전글 UX 디자이너 가이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