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 DAYS SEOUL Feb 09. 2021

02. 업계의 개요

The Guide To Design

원문 : Chapter 2 Industry overview
이 기사는 UX Collective의 The Guide To Design을 번역 전재한 것입니다.
저자의 허락 아래 게재하고 있습니다.


목차

기사가 게재되는 대로 링크 추가 예정입니다.

UX 디자이너 가이드

1장 - 왜 디자인을 하는가? 왜 지금일까?

2장 - 업계의 개요

3장 - 진짜 “디자인"

4장 - 목적과 커뮤니티

5장 - 정보 아키텍처

6장 - 사용자와 대화하기

7장 - 디자인과 기능의 밸런스

8장 - 디자이너의 일

9장 - 지금부터의 길

UX업계에는 다른 타입의 디자이너가 더 필요 : The Guide To Design을 정리한 이유


계속 성장하는 업계, 진화하는 학문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는 방법


목표

디자인 업계의 전체상을 이해하고 자신이 가진 가능성 있는 커리어 패스를 생각해 보세요.


일러스트 : Michela Picchi


기업이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의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한 이래, 디자인은 크게 성장해 왔습니다. 이따금 뛰어난 디자인 덕분에 큰 성공을 거둔 기업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디자인 주도형 기업은 고객을 먼저 생각하고 기존의 방식을 바꾸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업계 전체를 근본적으로 재발명하고 있습니다. 같은 문제라도 새로운 해결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의 관점에서 보면 디자인은 사물을 보다 좋게 보이기 위한 필수품으로부터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해 이익을 창출하는 중요한 요소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모든 규모의 기업들이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지원해 줄 디자이너를 찾고 있습니다. 여기서 디자이너로서의 캐리어 패스를 시작할 때에 생각했으면 하는 것은 어디에서 일하고 어떠한 조건으로 일하고 싶은가 라는 것입니다.


대규모 테크 기업이든 소규모 스타트업이든 컨설턴트 회사에서든 디자이너가 될 수 있습니다. 비영리 단체, 중소기업, 대기업에서 일할 수도 있습니다. 조직에 소속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프리랜서 디자이너가 되어 임하는 프로젝트를 선택하는 일의 방식이 자신의 선호할지도 모릅니다. 리서치 혹은 비주얼 디자인, 또는 UX 전략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습니다. 콘텐츠 라이터, 인포메이션 아키텍트(정보 설계하는 사람), 또는 모션 디자인에 특화한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떠한 워크스타일이라도 신입은 그 앞에 있을 가능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좋은 디자인에 비용이 든다고 생각한다면 나쁜 디자인이 발생시키는 비용을 봐야 한다" - Ralf Speth

디자인은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고객의 기대와 요구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둠으로써 기업에 있어서 정말 가치가 있습니다. 고객의 기대를 선점하여 그것을 넘어 진정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기업은 장기적으로는 더 많은 로열티와 브랜드 사랑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당신이 좋아하는 브랜드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그 브랜드의 웹 사이트나 모바일 앱 등 물리적인 채널과 디지털 채널 모두에서 브랜드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한 적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기업은 뛰어난 디자인의 영향을 정량화할 수 있게 되면(다시 말해 기업의 숫자가 향상되는 것을 나타낼 수 있게 되면) 보다 많은 자본을 디자인에 투자하고 싶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현대적인 디자인을 지향하는 많은 기업들은 수익의 일부를 디자이너 고용, 디지털 프로덕트 팀의 확대, 디자이너의 조직 내 영향력 확대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디자이너로서의 커리어를 시작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시나리오가 생기게 됩니다.



디자인의 중간 성과물(목업이나 프로토타입과 같이 업무로 작성하는 것)은 사용자가 실제로 사용하는 제품의 설계도입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기능에 대해 전략적인 비즈니스상의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사용하고 개발자는 구현된 것이 당신이 상정한 디자인과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복수의 분야에 걸친 팀은, 디지털 프로덕트 디자인의 본질입니다. 개발자 및 프로덕트 매니저와 디자이너가 협력하여 가능한 한 최고의 성과와 사용자 경험을 달성하면서 인터랙션의 기술적인 실현 가능성이나 제품 기능의 비즈니스 상의 실현 가능성 등의 균형을 잡는 것을 학습합니다. 누구라도 구축이 불가능한 것과 일하고 있는 회사에 있어서 이익보다 비용이 더 많이 드는 것을 디자인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물론 예외는 있습니다만) 디자인이란 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팀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상당히 단순화한 것입니다. 디자이너들은 마케팅, 브랜드, 법무, 데이터 과학, 고객 서비스 등 조직을 횡단하는 다른 여러 분야와도 일을 합니다. 이 장의 기사·서적 리스트를 읽으면 디자이너와 함께 일하는 다른 직종의 역할과 어떻게 디자이너의 일과 겹쳐져 있는지를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사・서적 리스트

1. Designing for the Digital Age: How to Create Human-Centered Products and Services
디지털 시대에 성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설계하기 위해서 필요한, 폭넓은 영역에 걸치는 팀의 개요를 배울 수 있습니다. Kim Goodwin
(역주: Kim Goodwin은 앨런 쿠퍼와 함께 페르소나를 고안한 사람으로, "Designing for the Digital Age"에도 올바른 페르소나를 만드는 방법이 적혀 있습니다.)

2. 아트와 디자인의 차이점(The difference between art and design)
John O’Nolan (4분)

3. UI, UX:누가 무엇을 하는가? 테크 업계의 다지이너 가이드(UI, UX: who does what? A designer’s guide to the tech industry)
Lo Min Ming (8분)

4. 첫 번째 디자인직의 선택 방법:스타트업? 대기업? 프리랜서?(How to choose your first design gig: startup, corporate, or freelance?)
Alexis Collado (7분)

5. 기업이 정말로 디자인 중심인지 확인하는 5가지 방법(Five ways to tell if a company is really design-driven)
Ryan Quintal (7분)

6. 인터페이스를 사랑하는 디자이너 인터뷰(Interface lovers: interview with designers)
William Channer, Timothy Achumba, Iheanyi Ekechukwu (~30분)

7. 학생과 디자인 업계의 단절(The disconnect between students and the design industry)
Sanjana Galgalikar (9분)

8.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를 위한 10가지 휴리스틱(10 heuristics for user interface design)
Jakob Nielsen (45분)



동영상 리스트

1.프로덕트 디자인과 디자인 사고의 비디오 시리즈(High Resolution: a video series on product design and design thinking)
Bobby Ghoshal and Jared Erondu

2. 위대한 디자인은 진지하고 엄숙하지 않다(Great design is serious, not solemn)
Paula Scher

3. UX 디자이너의 일이란? (What does a UX designer do?)
TechCrunch


깊게 생각해보자

디자이너로서의 꿈꾸는 직업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어떤 디지털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어떤 업계를 위해서? 어떤 채널에서? 어떤 사람을 위해서?

존경하는 기업의 소식을 듣고 그 기업에서 디자이너로 일할 수 있었으면 하고 마음이 설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또 정말 그 기업에서 일할 기회를 얻는다면 어떻게 느끼십니까?

당신의 평범한 하루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당신이 일상적으로 대처해야 하는 세 가지 문제(크건 작건) 중에서 좋은 디자인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은 것은 무엇입니까?

디자인만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고 그 이뉴는 무엇입니까?


사례 소개

제이콥 닐슨 씨는 10가지 사용성 휴리스틱 체크리스트를 정의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지금도 업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편리한 체크 리스트입니다. 사용성 체크리스트를 적용하는 방법을 직접 보고 직접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마음에 드는 어플을 선택하고 배운 내용에 따라 분석을 실시해보세요.


(번역 : 김현민)

작가의 이전글 01. 왜 디자인 하는가? 왜 지금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