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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UX DAYS SEOUL Feb 18. 2021

03. 진짜 "디자인"

The Guide To Design

원문 : Chapter 3 Design with capital D
이 기사는 UX Collective의 The Guide To Design을 번역 전재한 것입니다.
저자의 허락 아래 게재하고 있습니다.


목차

기사가 게재되는 대로 링크 추가 예정입니다.

UX 디자이너 가이드

1장 - 왜 디자인을 하는가? 왜 지금일까?

2장 - 업계의 개요

3장 - 진짜 “디자인"

4장 - 목적과 커뮤니티

5장 - 정보 아키텍처

6장 - 사용자와 대화하기

7장 - 디자인과 기능의 밸런스

8장 - 디자이너의 일

9장 - 지금부터의 길

UX업계에는 다른 타입의 디자이너가 더 필요 : The Guide To Design을 정리한 이유


학문으로서의 「디자인」이, 어떻게 실제의 디자인 행위에 도움이 되는지를 설명합니다.

매번 따라야 하는 하나의 디자인 프로세스가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지만 그런 건 없습니다. 그럼 깊게 살펴봅시다.


목표

가장 일반적인 디자인 방법과 실천에 대해 배워봅시다.

일러스트 : Michela Picchi


디자인은 규율을 필요로 하는 학문입니다. 최고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1) 올바른 문제에 초점을 두고 (2) 실현 가능한 해결책을 찾고 (3) 배운 것을 모두 기능하는 디자인으로 변환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디자인 기법은 (1) 문제 발견, (2) 해결책 모색, (3) 검증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많은 방법이 존재하고 방법명이나 실제로 어떻게 하는가와 같은 정보량에 압도될지도 모릅니다. '카드 소트를 위한 10가지 베스트 프랙티스'를 가르치거나 '5가지 사용자 테스트의 오류'에서 구해줄 수 있다는 약속하는 많은 기사와 전자책들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것은 디자인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디자인이 문제 해결을 위한 것이라는 것입니다. 가장 전략적인 디자이너는 결론에 들어가기 전에 문제를 깊이 이해해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도 그렇게 이해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은 누군가에게 사용될 때 비로소 완성된다" - Brenda Laurel -


많은 경우 디자인의 개요를 받아들이지만 그것은 당신이 즉시 해결책을 찾도록 촉구하는 것은 아닙니다. "모바일 앱에 새로운 소셜 공유 기능을 추가할 수 있을까? 이것은 취업 면접 디자인 과제에서도 같은 일이 벌어집니다." 1000층짜리 엘리베이터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할 수 있나요?


멈춰 서서 한 발짝 물러서세요. 남이 시키는 것만 디자인하고 싶은 유혹에 넘어가지 않도록 하세요.


디자인 기법을 사용하여 당신의 팀을 올바른 질문으로 이끌도록 합시다. 엘리베이터의 디자인이라고 한다면 이런 질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누가 엘리베이터를 쓸 것인가?

빌딩 이용자가 가장 많이 내려가는 층은 몇 층일까?

엘리베이터를 타기 전에 건물의 도선은 어떻게 되어 있는지 알려 주시겠습니까?

왜 엘리베이터를 사용할까?

언제 엘리베이터를 사용할 것인가?

엘리베이터를 사용해도 안전하다고 느끼는가?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누가 엘리베이터를 사용하지 못하나?

1000층짜리 건물의 엘리베이터라면 1대로 충분한가?

원래 왜 1000층 건물의 빌딩이 거리에 존재하는지, 또, 빌딩 주변의 경관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을까?



디자인은 힘든 일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식을 배운 후에도, 그것들을 사용할 수 있는 진짜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립니다."

첫날 완벽하게 되는 것은 아니지만 신경 쓰지 맙시다. 연습하면 완벽해질 거니까요.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는 각 단계에서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실제로 하면서 배워보도록 합시다. 몇 년이고 몇 년이고 연습하게 될 겁니다.



기사・서적 리스트

1. UX 팀 오브 원
UX를 시작하고 싶은 사람이나 조직에 대한 도입이 잘 되지 않아 고민하고 있는 팀을 위해 쓰인 실천적인 가이드 북입니다.
Leah Buley

2. 설명인가 처방전인가? (Description or prescription?)
Aga Szóstek (5분)

3. UX 디자인 수법과 성과물 (UX design methods & deliverables)
Fabricio Teixeira, Caio Braga (17분)

4. 디자인 프로세스의 차이로 인한 착각 (The illusion of different design processes)
Maximilian Schmidt (4분)

5. 디자인 사고에 대해서 (On design thinking)
Maggie Gram (20분)

6. 디자인 비평과 창작활동 (Design criticism and the creative process)
Cassie McDaniel (12분)

7. 프로세스에서 주관을 제거하는 방법 (How to remove subjectivity from the process)
Stuart Silverstein (19분)

8. 디자인이 섹시하지 않은 미들 비트 (Design's unsexy middle bits)
Christina Wodtke (12분)


깊게 생각해보자

디자인 방법의 목록을 보고 당신이 가장 해보고 싶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소프트 스킬(예: 사용자 테스트의 모더레이터 등)이 필요한 것도 있고 테크니컬 스킬(예: 프로토타이핑 등)이 필요한 것도 있습니다. 당신은 어떤 방법이 더 자신만의 특기라고 느끼십니까? 당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기술 중에서 그 기술을 잘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전체적으로 보아 경력의 최초 5년 동안에 어떤 기술을 익힐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그러한 기술을 어떻게 향상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자신을 위한 가이드를 만들자

이 장에서 배운 방법과 제1장에서 발견한 포트폴리오에 기재되어 있는 방법을 참고하여 자신을 위한 바로 참조할 수 있는 가이드를 만듭시다. 당신은 어떤 방법에 가장 흥미가 있습니까? 더 깊이 파고들고 싶은 수법은 무엇입니까?


(번역 : 김현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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