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용맹한 바닷가재 May 15. 2020

SNS 중독! 이것만 알면 벗어날 수 있다.  

더 행복하고 더 탁월한 성취를 위한 모든 것!


SNS에 내가 올린 사진에 수시로 좋아요가 몇 개인지 확인하느라 시간낭비를 하고 계신가요?

공부해야 하는데, 할 일은 많은데 왜 이렇게 SNS만 하고 있지? 당신의 이야기인가요?

그렇다면 아래 글을 끝까지 읽어보세요.


오늘은 SNS를 자주 하게 되는 이유와 SNS를 이용해서 좋은 습관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습관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알면 쉽게 이해가 됩니다. 습관은 3단계에 의해 형성이 됩니다. 신호, 행동, 보상. 다시 한번 신호, 행동, 보상. 먼저 신호입니다. SNS를 자주 한다면 아마 스마트폰 메인화면에 SNS 앱이 위치해 있을 것입니다. 폴더에 들어있지 않고 자주 사용하는 앱인 카카오톡이나 유튜브 어플 옆에 위치해 있을 것입니다. 클릭하기 최적화된 상태로 말이죠. 


스마트폰을 열자마자 SNS 앱을 보게 되면 터치할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렇듯 습관은 무의식적인 오감(시각, 후각, 청각, 촉각, 미각)을 자극하는 신호에 의해 형성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명랑 핫도그를 좋아합니다. 부산 해운대에 놀러 갔는데 길을 가다가 명랑 핫도그 냄새가 후각을 자극합니다. 신호를 느낀 거죠. 그럼, 핫도그를 먹고 싶어서 주변에 가게가 어디 있는지 지도 앱으로 검색을 할 것입니다. 그리고 핫도그를 사 먹겠죠. 또 하나의 예로 청각 신호에 의한 습관 중에는 제대한 군인들의 기상 시간입니다. 군대에서는 매일 아침 6시에 기상을 해야 하는데요, 저를 포함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제대 후에는 더 이상 아침 6시에 기상하지 않을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그럴 필요가 없는 이유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6시가 되면 울려 퍼지는 나팔소리가 더 이상 들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SNS 접속을 자주 하는 첫 번째 이유는 SNS 앱이 스마트폰 첫 화면에 클릭하기 좋은 위치에 배치되어 있어 시각적 신호를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행동입니다. 습관을 만들기 위한 행동이 어렵거나 스트레스받을 정도면 안 하게 됩니다. 하더라도 작심삼일이 되겠죠. SNS를 앱을 열면 바로 팔로잉 한 사람들의 사진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사진이 나오면 클릭 두 번만으로도 상대에게 좋아요를 보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내가 사진을 찍거나 이미 찍은 사진을 올리는 방법도 10초면 충분합니다. 물론, 셀카를 예쁘게 보정하기 위한 시간이 들어갈 수 있지만 그것은 좋아요를 더 많이 받기 위한 과정이기 때문에 크게 스트레스받지 않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세 번째 단계로 보상입니다. 내가 찍은 사진을 올리면 빠르면 10초 안에 반응이 옵니다. 나를 팔로워 하는 사람들로부터 좋아요나 댓글이 달리죠.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SNS에서 좋아요를 받을 때, 초콜릿을 먹거나 돈을 땄을 때와 동일한 기분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그야말로 작은 보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작은 노력으로 빠른 보상이 주어지기 때문에 SNS 앱을 재방문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그렇게 SNS 하는 것이 습관이 되고 심하면 중독이 되는 것이죠. SNS를 운영하는 회사들은 습관이 형성되는 신호, 행동, 보상을 최적화하기 위해 끊임없이 앱 환경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그래야 더 많은 사람들이 SNS를 이용하고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SNS를 하지 말라는 것은 아닙니다. SNS 시스템을 이용해서 나에게 도움이 되는 좋은 습관을 만들면 됩니다.


먼저, 습관 만들기를 위한 새로운 SNS 계정(인스타그램 추천)을 만듭니다. 예를 들어 독서하는 습관을 만들기로 합니다. 그리고 신호를 위해서 책이 잘 보이는 소파 옆, 화장실, 침대 머리맡, 책상 위와 같은 곳에 배치합니다. 행동 목표는 '하루에 한 번 책 펼치기'로 설정합니다.(절대로 10페이지 읽기로 시작하면 안 됩니다.) 책을 잡고 펼친 후 책 표지를 찍어서 SNS에 올리는 것입니다. 해시태그를 달아주면 좋아요를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니까 몇 개 입력합니다.(#독서습관 #독서 #습관 #독서광 #꾸준함 #도전) 하루에 한 번 정도 SNS를 방문해서 좋아요를 확인합니다. 내가 모르는 사람들이 좋아요를 눌러주면 칭찬받는(보상) 느낌이 들 것입니다. 어느 정도 습관이 되면 책에서 읽은 좋은 구절도 함께 찍어서 올려봅니다. 이런 식으로 내가 하고자 하는 습관을 SNS를 활용해서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고 올린 사진들을 보면서 내가 얼마나 실천했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또 하고 싶어 질 것이고 그렇게 SNS로 좋은 습관들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입니다.

브런치를 구독하면 좋은 점

인생에서 꼭 필요한 진리 중 하나를 알게 된다
학업 성적과 업무 능력이 향상된다
좋은 습관을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실행력, 실천력이 향상된다
의미 있는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동기부여를 얻는다
몰입을 통한 행복감을 경험할 수 있다

글이 좋으셨다면 좋아요 눌러주세요. 글쓰기에 큰 힘이 됩니다.


더 읽을거리

https://brunch.co.kr/@valiantlobster/145

https://brunch.co.kr/@valiantlobster/159

매거진의 이전글 좋은 점 쓰기로 습관만들기 5단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