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용맹한 바닷가재 Jun 28. 2021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

 2018년 9월 24일 유엔 회의장에서 BTS 김남준(RM)씨가 연설했던 내용의 핵심은 Love your self! 다. 새로운 슬로건은 아니지만, 세계 최정상급의 팀이 자신을 사랑하라고 하니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졌던 것은 사실이다. 덕분에 나를 사랑하게 됐다고 증언하는 팬들도 많이 보였다. 


 누구나 살면서 '나 자신을 사랑하라는 말'은 한 번 이상은 들어봤을 것이다. 그럼, 무엇을 어떻게 해야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일까? 몸에 좋은 음식을 먹고, 적절한 운동을 하고 열등감을 느껴도 "그래도 난 괜찮은 사람이야"라고 긍정적인 자기 암시를 하는 것일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애초에 자신을 온전히 사랑하지 못하는 사람은 BTS가 아무리 UN에서 소리 높여 외쳐도 스스로 긍정적인 요소를 주는 것 자체가 어려울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에게 좋은 것을 주기보다 해로운 것을 하지 않는 노력을 하면 좋을 것 같다. 


 몸에 좋지 않은 음식과 자신을 비하하는 말을 삼가고 현실에서 노력을 통해 보상을 느끼는 삶보다 가상세계에서 즉각적인 보상을 얻었던 삶으로부터 멀어져 보는 것이다. 무언가를 하는 것보다 하지 않았을 때, 변화는 더 빨리 일어날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변기 수리로 얻은 교훈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