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anitas Aug 09. 2019

측은한 허울


나는 너를 읽기 위해 무구한 세월을 보내었고

너도 나를 읽기 위해 무구한 세월을 함께 지내었으나

결국에는 서신 한통으로 허망한 세월을 일단락 짓게 되었으니

이 어찌 통한스럽다 말하지 못하겠느냐


너는 나의 머리끄덩이를 붙잡아 사방으로 휘두르고

나도 잡히는 데로 너의 웃옷 아무 곳이나 잡아 휘갈겼지만

그럼에도 다음 날이면 나는 너에게 가지런한

국 한 그릇과 가슬한 밥 한 그릇과 몇 가지의 반찬의 상을 내다 주었지만

너는 아무 말도 없이 집을 나갔지


이윽고 어스레한 저녁 

술에 취해 들어와

해장국이나 해달라며 

고래고래 소리치던 

그 수많은 날들이 생각나 

널 갈기갈기 찢어 죽이고 싶던 것도 

수백 번이고, 수 번천인데

이런 나를 감히 네가 비난할 수 있겠소 묻고 싶다


내가 먼저 너를 버리고 싶었는데

내가 먼저 너를 버리지 못했던 것은

내 한 평생 제대로 된 가족 한 번 가져보지 못했던 통탄으로

나의 꿈을 너라는, 그리고 자식이라는 

새끼와 함께 어떻게든 일궈 볼 심산이었다

그 꼬락서니가 어떤 모양새든 중요하지 않았다

그저 가족이라는 명패만 나에게 쥐어져 있으면 되는 것이었고,

그 가족이라는 명패 안에 누구든지 

아내, 남편, 자식만 있으면 그만이었다


말 그대로 허울이 필요한 것이었다

당신은 나에게 아주 흉측한 허울이었다

당신은 나에게 아주 측은한 허울이었다


나는 진심으로 나의 당신이 아닌 

오롯한 당신으로서의 행복을 바란다

나의 당신도, 내 자식의 아비도 아닌 

오롯한 당신으로서 행복함만이

당신이 우리를 찾지 않을 것임을

나는 알고 있으니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잘 오셨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