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쓰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라 Feb 26. 2017

감정 침식

장가계


오랜 세월 마음의 틈을 비집고 들어오는 바람에 서럽고 바스러지는 기분을 많이 느껴왔다. 칼날처럼 불어오던 바람에 나날이 깎여 나가는 감정들로 첨예하게 날이 서는 시간들을 보내는 갓 같았다.

추슬러보려는 마음으로 붙잡으면 깎일대로 깎여버린 마음이 바스러지며 손안에서 흩어져버리며 더욱 괴롭게만 느껴졌다.


어째서 그런 바람이 그렇게 내게 불어오는 것인지 도통 알 수 없었다. 누구나 다 그런 것일까 궁금했지만 누구 하나 나와 같진 않아 보였다.


어느 날 우연히 장가계라는 곳을 보았다. 중국에 있다는 그곳은 마치 환상을 품고 있는 장소인 것처럼 아름다웠다. 바람과 비, 모진 침식과 풍화작용을 온몸으로 받아내며 우뚝 선 거대한 기둥들이 서 있었다. 제 몸이 부서지는 숱한 상처에 아픔을 겪어내며 보냈을 까마득한 세월이 지금의 장가계라는 절경을 만들어낸 것은 아닐지 생각이 들었다.


거친 과정을 이겨내고 나서야 비로소 아름다운 절경을 가진 장가계가 존재할 수 있었음을 바라보며, 영문모를 우울함과 외로움의 한 부분이 해소되는 기분을 느꼈다. 앞으로도 얼마나 계속 침식되고 바스러지는 감정들로 괴로울지 몰라도, 이런 것들이 쌓여 누군가에게는 아름답게 보일 수 있는 내면을 가진 사람이 될지도 모른다는 희망이 느껴졌다.


얼마나 더 그런 괴로운 감정들을 걸어야 할지, 어쩌면 평생을 걸어야 그런 순간을 마주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그런 과정을 온몸으로 받아내며 세월이 빚어낸 절경(장가계)처럼 아름다운 내면을 갖출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감내할만한 가치가 있는 삶은 아닐까 생각해보았다.


자연은 늘 그렇게 우리에게 무엇인가를 일깨워준다. 그리고 언제고 감정을 뉘어도 말없이 그것들을 받아준다. 장가계를 통해 일깨운 생각으로 영문모를 괴로움을 아름다운 나를 위해 마땅히 받아야 했을 세월의 풍화작용이었을거라 생각하니, 마음이 다소 편안해졌다. 앞으로 좀 더 걸어갈 수 있을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라질 것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