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스틴 Aug 08. 2022

프렌치 퀴진의 정수를 맛보다, 피에르 가니에르

프랑스 와인 미식 여행 1탄: 미슐랭 3 스타 피에르 가니에르 파리


프랑스에 가면 모름지기 정통 프렌치 퀴진을 맛봐야 한다. 

프랑스 비행기 티켓을 끊자마자 미친 듯이 알아본 것은 단연 와이너리 투어와 미슐랭 레스토랑이었다.

우리는 파리의 피에르 가니에르와 콜마르에 있는 Bord'eau 레스토랑을 방문하기로 했다.

피에르 가니에르는 우리나라에도 이미 들어와 있지만, 그래도 본토에서 원조를 경험하는 것은 더 특별하지 않을까 싶어 방문했다.

그리고 우리의 선택은 옳았다. 프렌치 퀴진의 정수를 보여준 피에르 가니에르 되시겠다.






#프렌치의 시작은 샴페인으로! 

아페리티프는 볼랭저 밀레짐으로 하겠어요


파리에 와서 처음 경험해 보는 클래식한 프렌치 퀴진. 처음에 서버가 와서 권하는 것은 바로 식전주였다.

두 가지의 샴페인을 권하며 "어떤 샴페인을 드릴까요?"라고 물어, 우리는 정말 맛있게 마셨었던 샴페인 볼랭져 2014 밀레짐을 골랐다. 볼랭져의 프렌치 발음이 우리가 알던 볼랭져가 아니라 볼랑쥐와 같은 발음이라 못 알아들어 순간 뇌가 정지하였으나, 다행히 열심히 머리를 굴린 결과 볼랭져임을 확인하여 선택할 수 있었다.


Bollinger La Grande Annee 2014

굉장히 너티했던 볼랭져 2014 밀레짐. 너티하고 이스트한 느낌이 낭랑하고 산미와 기포는 정말 최상급이다. 입이 짭조름하니 침이 고이는 것이 식전주로 이만한 게 없었다.



오늘의 런치 코스는 이러한 순서로 제공됩니다


식전주를 마시며 메뉴판을 정독한 우리가 고른 메뉴는 바로 런치 코스.

한 번쯤은 정식 프렌치 퀴진을 경험해 보고 싶기도 했고, 사실 외계어와 다름없는 프렌치 메뉴에서 원하는 것을 탁탁 고를 자신이 없어 애초에 런치 코스를 먹기로 마음을 먹고 온 터였다. 인당 165유로.



#기본 구성의 애피타이저

아직 코스는 시작도 안 했습니다. 이건 그냥 식전 음식이랍니다 후후


메뉴를 고르고 나니, 애피타이저와 식전 빵이 준비되었다. 정말 부드러운 버터와 어디에서도 맛본 적 없는 텍스처의 촉촉한 빵, 그리고 각종 비스킷이 준비되었다. 이 메뉴들부터 메뉴가 시작인 줄 알고 열심히 파파고를 돌려 메뉴를 번역해 보았는데, 알고 보니 메뉴에 적혀있지 않은 그야말로 기본 구성.



#메인과 와인의 기가 막힌 페어링

지금부터는 메인 음식과 와인의 향연이다. 정말 어디에서 본 적도 들어본 적도 없는 요리들이 휘황찬란하게 입 안을 수놓는다. 각각의 음식에 페어링 할 와인은 소믈리에에게 추천을 부탁했다. 음식에 맞추어 다양한 와인을 마시고 싶다면, 굳이 두 명이 가서 병으로 시키지 말고 글라스 와인으로 추천해 달라고 해보자. 전문 소믈리에가 보장하는 여러 와인을 음식과 페어링해 볼 수 있어 오감이 더욱 만족스럽다.


생소한 갑오징어 요리를 중화시켜주었던 보졸레 빌라쥐 샤도네이


처음 나온 음식은 샤프론이 곁들여진 피시 젤리, 블랙 올리브, 그리고 갑오징어 요리였다. 난생처음 보는 요리, 난생처음 겪어보는 맛과 식감. 굉장히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요리였다. 이 음식에 소믈리에가 페어링을 해준 와인은 보졸레 빌라쥐의 샤도네이였다.


Domaine Striffling Granit 2018

엄청 우아하고 싱그러운 느낌의 샤도네이. 처음엔 플로랄 향수 같다가 점점 청사과 뉘앙스로 넘어온다. 미네랄리티가 굉장하고, 산미로 인해 식전주로 먹기에 아주 괜찮다. 그 산미와 미네랄리티가 난생처음 먹어보는 음식의 낯섦을 중화시켜 주었다. 이 와인이 너무 맛있고 우리 취향에 딱 맞아서, 소믈리에를 믿고 계속 글라스 와인을 시키게 되었다. 


 

따뜻한 채소 요리과 곁들인 론 밸리의 화이트 와인


그다음 요리는 양파와 당근, 순무, 브로콜리, 코르시칸 햄이 곁들여진 버섯 수프, 파마산 치즈로 버무려진 누에콩과 완두콩 요리였다. 앞의 요리가 콜드 디쉬였다면, 이번 요리부터는 따뜻한 요리. 그래도 앞의 요리보다는 우리에게 익숙한 재료와 맛이라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었다. 

이 요리와 페어링을 한 와인은 론 밸리에 위치한 생-페레 지역의 화이트 와인이었다. 


Domaine Courbis Saint Peray Le Tram 2021

꼬뜨 뒤 론 지방에서 많이 재배되는 루싼느(Roussanne), 마르싼느(Marsanne) 포도 품종으로 만들어진 화이트 와인. 표면에는 푸릇한 그라스와 함께 살구 같은 과일이 느껴진다. 내면에는 살짝 바닐라 오크가 비친다. 산미가 굉장히 굉장히 강하다. 그라스, 살구, 날카로운 산미로 인해 마치 쇼비뇽 블랑 같이 느껴지는 부분이 있는 화이트 와인이었다. 


따뜻한 생선 요리와 피쉬 수프


그다음 요리는 야생화, 파슬리 튀김과 함께 내어진 피쿠알 올리브 오일로 구워진 붉은 숭어 요리, 크랜베리 빈과 양파, 아스파라거스가 버무려진 피시 수프였다. 사실 생선요리는 어딜 가서 먹어도 '생선요리구나!' 정도로 느껴져서 특별한 인상을 받지는 않았다.


마굿간, 블랙 커런트의 공통점으로 페어링 된 비둘기 요리와 랑그독 루씨옹 레드 와인


마지막 메인 요리는 블랙 커런트가 버무려진 레드 비트 시럽이 올라간 스위트 사워 비둘기 살미와 감자, 가지와 애호박 요리였고, 제일 인상적이고 맛있었다. 특히 위에 올라간 레드 비트 시럽이 아주 주이시하고 상큼해서 당장이라도 레드 와인을 입에 넣고 싶게 만들었다. 비둘기 요리라 하면 뭔가 생소하고 조금 억! 스럽게 느껴졌는데, 이 상큼한 소스로 인해 부담감 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었다. 

이 음식과 페어링 한 와인은 남프랑스 랑그독 루씨옹의 레드 와인이었는데, 왜 이 와인을 매칭 했는지 단번에 이해가 되는 맛이었다.


Domaine Clos du Rouge Gorge Rouge 2019

내추럴 와인의 마구간 뉘앙스, 엄청 응축된 베리맛, 특히 카시스. 산미가 있고 굉장히 주스같이 목에서 넘어가는 맛. 내추럴 뉘앙스와 베리맛 덕분에 카시스와 블랙커런트가 뿌려진 비둘기 요리와 굉장히 잘 어울렸다. 그야말로 동일한 느낌의 요리와 와인을 페어링 한 셈.



#배부르다고? 아직 끝이 아니야. 위대한 디저트 타임

위가 커지는(大) 위대한 디저트 타임의 시작


지금부터는 믿을 수 없게 많이 나왔던 디저트 타임. 이름조차 'Le Grand Dessert' 즉, 위대한 디저트이다. 쁘띠한 디저트부터, 엄청 새콤한 과일, 마쉬멜로우가 곁들여진 아이스크림 등이 연달아 나왔다. 

그리고 감동 포인트 하나. 우리가 예약할 때 신혼여행이라고 메모에 적었는데, 이렇게 Honey Moon이 적힌 디저트를 선물로 주셨다. 정말 너무 감동. 코로나로 인해 제대로 즐기지 못했던 신혼여행을 이렇게 보상받는 느낌이었다.


Happy Honey Moon, YAY!


그리고 이번에는 앞의 디저트보다 조금 헤비한, 초코와 너트류가 버무려진 디저트들의 순서였다. 초콜릿 아이스크림, 베리가 버무려진 빵, 초콜릿 케이크 등이 연달아 나와 입안에 묵직하게 여운을 남겼다.


묵직한 여운을 가져다 준 초코 디저트



#Yes, Always More!

이게 정말 마지막입니다. 진짜입니다.


당연히 이제 나올 것이 없다고 생각할 때 즈음. 그렇다. 또다시 서버 분이 무언가를 들고 등장했다. 

'설마?' 하는 나의 표정을 읽고, 'Yes, French is ALWAYS MORE'를 외치며 내어주신 초콜릿과 홍차. 

그야말로 부른 배에 화룡정점을 찍은 순간이었다. 이게 마지막이라니, 정말 다행이다 싶었던 순간으로 기억된다. 






피에르 가니에르를 한 마디로 정의한다면, 'YES, ALWAYS MORE'로 정의할 수 있겠다.

프렌치 음식은 난해하기도 하고, 몹시 Sophisticated 해서 쉬운 느낌은 분명 아니었지만, 

이것이 미슐랭 3 스타 프렌츠 레스토랑의 서비스구나, 라는 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다.

잘 대접받는 느낌, 내가 케어 받고 있다는 느낌. 

중간에 주방에서 나와 테이블 하나하나 돌며 모든 손님들과 인사를 나누시는 셰프님의 모습이 정말 프로페셔널해 보였고, 그런 대접을 받아 진심으로 감동적이었다.

이게 시작인가, 하면 아직 시작도 안 했고

이게 끝인가, 하면 아직도 여전히 무언가 남아있던 이곳.

서버분 말씀대로 음식도, 서비스도 "yes, always more"이었던 이곳.

적은 돈은 아니지만, 정말 좋은 경험을 했다. 

프랑스를 여행한다면 한번쯤은, 프렌치의 정수를 느껴보는 것이 어떨까.

매거진의 이전글 샹파뉴 샴페인 전문샵에서 샴페인 테이스팅 기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