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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소비문화 ⓖ 알고 쓰는 똑똑한 소비

Part 1: 일상생활 ESG

by yunok kim


소비자의 정보 알 권리가 만드는 윤리적 시장



숨겨진 진실을 찾아서

"이게 정말 유기농 맞나요?" 강남의 한 마트에서 이지영(42세) 씨가 사과를 들여다보며 인증마크를 확인하고 있다. 지난달 온라인에서 산 '유기농' 제품이 가짜로 밝혀진 후, 그녀의 장보기 습관은 완전히 바뀌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2023년 한 해 동안 허위과장광고 피해만 15,832건. 제품정보 불일치 8,721건, 원산지 허위표시 3,245건이 접수됐다. 우리의 일상적 소비가 얼마나 불투명한 정보 속에서 이뤄지고 있는지 보여주는 숫자들이다.



정보화 시대, 달라지는 소비 풍경

"스마트폰으로 바코드만 찍으면 이 제품의 전 생애가 보여요. 어디서 온 원재료인지, 누가 만들었는지, 심지어 운송 과정의 탄소발자국까지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이력추적 시스템을 도입한 'Green Life'의 김태호 대표는 자신만만하다. 실제로 이 회사의 매출은 투명성 강화 이후 30% 증가했다. 소비자들이 '진실'에 기꺼이 지갑을 연다는 방증이다.



똑똑해지는 소비자들

한국소비자연맹 정보통신팀 박서현 팀장은 최근 소비자들의 변화를 이렇게 설명한다.

"과거에는 가격만 비교했다면, 이제는 기업의 ESG 성과까지 꼼꼼히 따져보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MZ세대의 경우, 환경영향이나 노동인권 문제에 민감하게 반응하죠."

실제로 2023년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권리인식도는 67% 증가했으며, 기업에 대한 정보공개 요구도 전년 대비 85% 늘었다. 더 이상 수동적 소비자가 아닌, 적극적 시장 감시자로 거듭나고 있는 것이다.



글로벌 기준이 되는 투명성

EU는 2024년부터 디지털 라벨링 의무화를 시행한다. 모든 제품에 수리 가능성과 환경영향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 한국도 이런 글로벌 트렌드에 발맞춰 변화하고 있다. 주요 기업들은 ESG 정보공시를 확대하고, 공정무역 인증과 탄소발자국 표시를 자발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 똑똑한 소비자를 위한 실천 가이드

오늘날 소비자의 무기는 정보다. 구매 전 인증마크 진위확인, 제조이력 추적, 리콜정보 검색은 기본이 됐다. 소비자원 앱이나 가격비교 플랫폼 같은 디지털 도구도 필수다. 피해가 발생했다면 증거를 확보하고 소비자원의 분쟁조정 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



숫자로 보는 윤리적 소비의 힘

"정보를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은 이제 현실이 됐다. 2023년 친환경제품 매출은 32% 증가했고, 공정무역 시장은 25% 성장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로컬푸드 선호도가 45% 상승했다는 점이다.

소비자정책연구소 윤미란 소장은 "소비자의 현명한 선택이 기업의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며 "이제 기업들도 투명성이 경쟁력이라는 것을 깨닫고 있다"고 강조한다.



다음 호에서는 '초록색 마크의 비밀: 친환경 인증의 세계'를 다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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