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야 Sep 27. 2024

상세 페이지, 마케팅 개론을 실습하다 -2-

 크몽에 서비스를 등록하려면 상세 페이지가 필요하다. 명색이 카피라이터 지망생인데, 글로 승부를 본다는 생각에 두근거렸다. 서비스명부터 하나의 카피라고 생각했다. 눈길을 끌어야 클릭이란 성은을 입을 수 있었다. 수차례의 수정 끝에 겨우 정했다. 크몽 서비스명은 '21살 홍대생이 제작하는 MZ에게 팔리는 로고 디자인'으로했다. 그렇다. 제일 먼저 학교를 팔았다. 필자는 홍대 광고홍보학부에 재학 중이다. 홍대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대표적인 미대다.


 난 미대도 아니고, 디자인 전공도 아니다. 하지만 '홍익대학교'라는 일종의 브랜드가 가진 효과를 누리고자 했다. 홍대생이라는 권위가 내 서비스를 더 신뢰하고, 제작된 디자인을 더 긍정적으로 느껴지도록 만들어 줄 것을 기대했다. 상세 페이지는 전자책을 비롯해, 잘 나가는 다른 로고 서비스를 참고했다. 또한 마케팅 개론 때 배운 지식 몇 가지를 집어넣어서 작성했다. 아래는 상세 페이지 전문이다. 어떤 의도를 가지고 썼는지도 함께 달아봤다.







돈은 받지 않겠습니다, 마음에 들지 않으시다면

첫 사업인데 신경 쓸 게 많으시죠?


돈은 돈대로 쓰고, 결과물은 만족스럽지 못할까봐

섣불리 맡기지 못하고, 망설이고 계실 수도 있겠네요.


로고에서 만큼은 머리 아플 일 없도록 해드리겠습니다.

마음에 들지 않으시면 100% 환불을 약속드립니다.


시야로고는 '밑져야 본전'이란 속담을 따르겠습니다.

일단 맡겨주세요! 적어도 고객님께서 손해 보실 디자인은 만들지 않겠습니다.


=> 로고 상담을 진행하다 깨달은 사실이 있다. 생각보다 로고를 처음 맡겨보시는 분이나, 로고 종류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았다. 난 이점을 파악해서 그들의 고충을 이해한다는 카피를 적었다. 광고기획론 때 배웠듯이, 마케터의 시각에서만 보면 답이 한정되지만, 소비자의 관점에서 보면 시야가 트이기 때문이다.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하는 게 중요하고, 걱정과 불안은 해소해 주면 된다. 나부터 그랬다. 나도 마찬가지로 365일 내내 소비자이고, 심리적 부담을 줄여줬을 때 구매로 이어진 경험이 많았다. '내가 로고를 맡긴다면 누구에게 맡기고 싶을까?', '가장 고민하는 건 뭘까?' 지금도 이 질문들을 생각하고 있다.






MZ는 MZ가 알아요!

현 홍대 재학생이 트렌디하고 2039의 눈길을

사로잡는 로고를 만들어 드립니다!


마트에서 장난감이 어른들의 무릎 높이에 진열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키가 작은 아이들의 눈길에 맞추기 위함입니다.


이처럼 20대에게도 20대의 눈높이가 있습니다.

MZ의 시야로 브랜드를 젊게 해석해드립니다!


=> 내 로고의 타깃들은 누구일까? 젊은 이미지를 갖길 원하거나, 본인 사업의 타깃이 MZ세대인 이들을 나의 타깃으로 정했다. 난 무경력자다. 크몽에는 널린 게 전문가다. 그런 분들을 제치고 내가 차별화할 수 있는 게 뭘까 고민하다가, 나이를 떠올렸다.


 대학생, 21살, MZ 중에서도 Z세대라는 걸 소구했다. Z세대를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건 30대 디자이너가 아니라, Z세대에 해당하는 나라고 생각했다. 나에게 부족한 게 경험이라지만, 난 스무 살의 시야를 가지고 있다. 그런 생각에서 'MZ는 MZ가 알아요!'라는 카피를 적었다. 이십 대의 시야로 기존 전문가분들과 다른 방향으로 사고하고, 디자인할 자신이 있었다. 도입이 되는 '아이들-마트 진열' 이야기는 마케팅개론 시간 때 들은 인상 깊었던 내용을 녹였다. 







광고홍보학 전공생이 제작합니다.

MZ에게 팔리는 MZ로고 세 가지 특징


1. 불만족 시 전액환불:

뭐든 고객 만족이 최우선입니다. 만약 결과물에 만족하지 못하시면,

모두 환불해 드릴게요.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2. 수정 무제한:

만족스러운 로고를 위해 수정은 무제한이에요.

만족하실 때까지, 스스럼없이 요청해주세요.


3. 리뷰 이벤트:

리뷰를 작성해주시는 분들에 한해서 추가로 두 가지 혜택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본전 최대로 뽑는 리뷰이벤트 두 가지 혜택


1. 평생 무상 AS (리뷰이벤트)

간단한 수정들은 거래가 끝나고도 편하게 말씀하시면 됩니다!

끝나고도 만족스럽도록 평생 보장해 드릴게요!

(*구체적인 수정 관련 사항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2. 카피라이팅 A+가 쓰는 슬로건

전 사실, 카피라이터 지망생이랍니다!

실제로 글귀를 올리는 인스타 계정은 1000명이 넘었습니다.

원하신다면, 브랜드에 활력을 넣어 줄 한 문장 적어드리겠습니다


=> 추가적으로 나한테 있는 무기는 어떤 게 있을까 생각했다. 그때, 광고홍보학이라는 전공이 떠올랐다. 광고의 대표적인 목표 중 하나는 판매촉진이다. 그러니 'MZ한테 팔리는 로고'라는 카피와 호응이 된다고 생각했다. 다른 측면에서는 평생 무상 AS를 리뷰이벤트로 내걸어 리뷰를 유도했다. 글귀 인스타그램도 써오던 게 있어서, 언급하면서 내가 쓰는 슬로건의 신뢰를 부여했다.






모든 종류의 로고가 제작 가능해요

카페 로고 / 한의원 로고 / 정형외과 로고 / 공기업 로고 / 병원 로고 / 식당 로고 / IT 회사 로고 / 스타트업 로고 / 패션 브랜드 로고 / 화장품 브랜드 로고 / 스포츠 팀 로고 / 교육 기관 로고 / 유치원 로고 / 여행사 로고 / 호텔 로고 / 리조트 로고 / 헬스장 로고 / 피트니스 센터 로고 / 요가 스튜디오 로고 / 뷰티 살롱 로고 / 네일 아트 샵 로고 / 플로리스트 로고 / 이벤트 플래너 로고 / 광고 대행사 로고 / 건축 회사 로고 / 부동산 회사 로고 / 음악 밴드 로고 / 음반사 로고 / 공연 기획사 로고 / 사진 스튜디오 로고 / 애완동물 용품 로고 / 동물 병원 로고 / 환경 단체 로고 / 비영리 단체 로고 / 온라인 쇼핑몰 로고 / 유튜브 채널 로고 / 팟캐스트 로고 / 블로그 로고 / 게임 회사 로고 / 앱 개발사 로고 / 출판사 로고 / 서점 로고 / 중고차 기업 로고 / 정비소 로고 / 레스토랑 로고 / 바(bar) 로고 / 클럽 로고 / 학원 로고 / 도서관 로고 / 컨설팅 회사 로고


=> 마지막 이 부분은 크몽 로고 전문가들께서 하시는 걸 따라 했다. 교양 있게 말해서 벤치마킹했다. 물론 남의 상세 페이지에 있는 걸 그래도 복사-붙여넣기를 할 수는 없었다. 근데 저걸 일일이 적자니 시간이 아까웠다. 사실 위의 부분은 구체적인 내용은 필요 없고, 다양한 분야를 막론한다는 느낌만 들면 되었다. 그리 힘이 들어갈 필요가 없었다. 그래서 챗지피티를 이용했다. 기존 전문가의 상세 페이지 내용을 입력해서, 나도 이런 식으로 만들어 달라고 했다. 그랬더니 저렇게 적어주었다. 그걸 복사해 상세페이지에다가 붙였다. 힘을 들일 필요 없는 일은 챗지피티에 위임해도 좋다.





이전 04화 5만 원 환급, 마케팅 개론을 실습하다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