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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프라이데이, 연말, 신년 프로모션 후, 고객이 재방문하지 않을까 걱정하고 계시나요? 한 번의 구매로 끝나는 고객은 매출 상승의 큰 어려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디지털 스탬프를 활용해 자사몰 고객의 재방문율을 높이고, 매출 상승을 달성할 방법을 소개합니다.
재방문율이 5%가 증가할 때 브랜드 매출은 최대 75%까지 증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처럼 재방문은 매출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자사몰 매출을 높이는 것에는 다음과 같은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으로 동일 카테고리 혹은 경쟁 브랜드와 차별화가 어렵습니다. 가격, 프로모션, 헤택, 서비스 등 지속적으로 차별화 포인트를 만들어내지 않으면 소비자에게 선택받기 힘들고, 자사몰 매출 상승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또, 소비자는 무신사, 29CM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상품을 비교하고 구매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차별화가 부족하다면 자사몰은 고객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기 어렵습니다. 그 결과 자사몰의 매출 상승이 정체될 수밖에 없습니다.
많은 마케팅 전문가가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 것보다 5배 더 경제적”이라고 강조합니다. 하지만 많은 브랜드가 신규 고객 유치에 집중한 나머지 고객의 재방문을 높이는 전략에 소홀하죠. 단순 할인 이벤트나 프로모션은 단기적으로 고객의 관심을 끌 수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충성 고객 전환이 어렵습니다.
쿠키리스시대, 그리고 소비자의 구매 행태가 복잡해지면서 마케팅 효율은 점점 감소하고 있습니다. SNS 광고, 검색 엔진 등 다양한 채널에서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비용 대비 성과가 낮은 경우가 발생하고 있죠. 복잡해지는 소비 여정과 데이터 분석의 어려움은 ROI를 낮추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단순히 유입량을 늘리는 데 집중하기보다 효율적으로 재방문과 구매 전환 전략을 고민해야 자사몰 매출을 높일 수 있습니다.
누구나 자사몰 매출 상승을 원하지만, 또 누구나 자사몰 매출 상승에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재방문율을 50% 높이고, 매년 성공적인 프리퀀시를 운영하는 스타벅스 사례에서 그 힌트를 찾아봤습니다.
스타벅스는 프리퀀시 마케팅을 통해 고객 재방문율과 충성도를 높이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스타벅스 프리퀀시는 해당 기간 고객의 재방문율이 50%를 상회 할만큼 고객이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프로모션 중 하나죠. 시즌 한정 리워드 프로그램과 상품 구매 시 별 적립으로 반복 구매를 유도하는 리워드 시스템은 고객 리텐션과 재구매율을 높이는 스타벅스의 핵심 전략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런 성과는 단순한 혜택 제공을 넘어 온라인 주문 → 오프라인 수령 → 온라인 적립 등 온오프라인이 믹스된 성공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앱을 통한 설문조사, 매장별 특화 경험 제공 등을 통해 브랜드 충성도와 고객과 유대감까지 높이고 있죠.
그렇다면 스타벅스의 이런 마케팅 노하우, 우리 자사몰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탬프를 활용하는 방법이 더 궁금하시다면 콘텐츠 전문에서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