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커피와 나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otlionheart Feb 03. 2024

나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늘 창업을 염두에 두고는 있었지만 식음료 업계에서의 경험이 없었기에, 또, 망하고 싶지 않아서 바리스타 경험을 쌓아보려고 여기저기 아르바이트 자리를 뒤지고 다녔었다. 이력서도 내어보고, 구인공고를 낸 매장 주인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나의 열정을 어필해 보기도 했었다.


이제 티비 아니, 테레비에 나오는 연예인 중에 나 보다 나이 가 많은 사람은 백일섭 아저씨나 이순재 아저씨 같은 사람들 밖에 없어서일까..


돌아오는 답변은 "이미 알바를 구했다", " 용기 내주셔서 고맙다", "매장에 한 번 놀러 오시라"는 것뿐이었다.

어떨 때는 이런 내가 한없이 미련해 보인다.

당연하지. 경험은 둘째치고 누가 주인보다 나이 많은 알바를 쓰려고 하겠냐.


나는 점점 더 자신감을 잃어가면서, 창업을 하지 말아야 하는 당위성을 찾기 시작했다.


대한민국은 커피 공화국이다.

자고 일어나면 생기는 카페들이 한 건물에 서너 개씩 있는 걸 찾기가 어렵지 않다.

삼 년 안에 망하는 카페가 아니, 일 년을 버티기도 어렵다고 한다잖아.


로스팅까지 하는 카페를 열면 잡무가 너무 많아져서 몇 배는 더 힘들 거야. 그리고 내가 로스팅한 거를 누가 사가겠어. 아마 내가 다 먹어야 될 거야.


바에 사람 하나 더 쓰는 게 인건비가 얼마나 늘어나는데.

창업하면 일인 감옥에 자기가 문 닫고 들어가는 거라잖아.


그 유명한 커피 회사들 빚이 몇억 아니, 몇 십억이래.


나는 계속 안 해야 되는 이유를 찾아 리스트를 만들면서, 리스트를 방패 삼아 안전지대로 들어가 안온한 생각을 하고 있다.


이렇게 혼자서 커피를 즐기면서 스페셜티 커피 커뮤니티에서 사람들과 어울리는 홈바리스타도 나쁘지 않아.

평가받는 것보다 평가하는 게 더 쉽고 상처도 덜 받아.

이제 너 살만하잖아. 이만큼 했으면 됐어. 등등


그럼에도 불구하고, 뼈에 각인된 상처가 지워지지 않는 것처럼, 활활 타올랐던 나의 불꽃은 뭉근한 불씨가 되어 언젠가는 다시 타오를지도 모른다는 막연한 기대감 하나는 갖고 살자고 다짐해 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승님을 만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