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숲오 eSOOPo Jun 02. 2024

너를 위한 시

0721

웃는 수달은 노랑이다


한때 누군가를 만나고 돌아오면 그를 상상하며 시를 쓴 기억이 문득 났다.


색으로도

동물로도

꽃으로도

사물로도

까마득한 별나라 토끼가 되어 뜨개질하듯이

기억이 휘발되기 전에 시어로 급속냉동했다.


무수한 단어들이 그의 뒷모습에서 흘러내려 나는 그가 지나간 자리를 떠나지 못하고 내 몸에 달린 주머니마다 터지도록 담아 돌아오곤 했다.


집에 와서는 주머니 가득 들어있는 뒤죽박죽 단어들을 방 안에 펼쳐놓고 한참을 감상했다.


대부분 단어들은 서로 손을 잡기에 낯설었고 어울리기 꺼려했으나 잘 구슬려서 짝지었다.



글을 쓰는 것은 그리워하는 또 하나의 방식이다.


그리움이 동네의 우물처럼 귀하고 산 아래 약수터처럼 말라버린 요즘에 글쓰기는 유일한 그리움작동기다.


잘 그리워하지도 못하면서 잘 존재할 수 있을까.


그리움을 욕망으로 바꿔치기해 버린 슬픈 이 시대에 글을 쓸 수 있어서 아득하게 멀어져 가려는 저 그리움의 바지끄덩이를 그나마 놓치지 않을 수 있다.


젊은 날 지나쳐간 이들에 대한 시들은 장롱 구석 서랍에서도 찾을 수 없지만 그 그리움의 흔적들은 나의 맹장 옆과 췌장 뒤편에 남아 있다.


다시 잊힌 다짐을 기록한다.


만나고 돌아가는 그들의 등짝에 칼 대신 시를 꽂아야지.


무수하게 주고받은 오해의 언어들을 채에 걸러 고운 단어들만 골라 목걸이를 만들어 주어야지.


그들을 다시 만나는 날을 기다리며 시의 주단을 깔고 그리움의 벼랑 끝까지 시나브로 걸어가야지.



매거진의 이전글 어느 북토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