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한대로 May 03. 2024

함께지만, 혼자 있는 시간

날이 좋아 남편과 양평으로 산책을 다녀왔다. 드라이브를 하며 남한강도 바라보고 예쁜 카페에 가서 글도 쓰고 책도 볼 참이었다.  근데 너무 일찍 출발했나 보다. 가려던 카페가 문을 열기엔 이른 시간이었다. 그래서 잠시 세미원을 들렀다. 연꽃이 피는 시기는 아니지만, 그래도 잠시 산책하기 딱 좋은 장소니까.


"자갸, 난 아무래도 자기랑 있는 게 제일 편한 거 같아. 다른 사람들이랑 있으면 온전한 내가 될 수가 없어. 심지어 애들조차도 말이야"  "응 그건 자기가 나랑 있으면 하고 싶은 대로 다 할 수 있으니까 그런 걸 꺼야 ㅎㅎ" "아니야~~ ^^" "근데 나도 자기랑 있을 때 유일하게 내 마음대로 하긴 하지."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는 온전한 내가 될 수 없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을 의식하게 되어 자신의 개성과 성격을 전부 드러내지 못하고 자연스럽게 상대방에 맞추기 때문이다.  -사이토 다카시-


그랬다... 내 옆에 있는 반쪽은 지극히 내향적인 사람이라 평생을 살아오며 누군가와 있을 때 온전히 자신이 돼 본 적이 없다고 한다. 부모님이 하라는 대로 친구가 하자는 대로 남들이 가자고 하고 먹자고 하는 대로 '네, 괜찮아요." "어. 그래" "그래 맘대로 해" 하며 그냥 그렇게 무던하게 살아온 사람이었다.


나 또한 별반 다르지 않았다. 친구들 사이에서 지인들 사이에서 "어 다 좋아~어디서 그런 걸 찾았대. 우와 진짜 좋네!"호응하며 대부분 상대방의 의견을 들어왔다. 남들과 있을 땐 그렇게 하는 게 편했다. 굳이 내가 좋아하는 걸 하는 것보다 상대방이 괜찮다는 걸 하는 게 맘 편했다.


그런 내가 일을 할 땐 너무 많은 사람들 속에 있어야 했다. 어느 정도는 가면 아닌 가면을 쓰고 사람들 앞에 설 수밖에 없었다. 그렇다고 그 모습들이 내가 아니었던 건 아니다. 그런 모습도 내게 분명 있긴 하니까. 다만, 가끔은 내 안에 꺼낼 에너지가 별로 없던 그런 날조차도 굉장히 에너지가 넘치는 척, 매우 활기찬 사람인 척, 매우 씩씩한 척.. 그랬던 날들도 꽤 있었다는 것이다. 그렇게 하루를 보내고 집에 오면 말할 기운조차 남질 않았다. 난 원래 어떤 사람인지 알 수가 없었다.


지나고 보니 우린 잔잔함을 좋아하는 사람들인 것 같다.

남들이 보기엔 술도 못 마시고 세상 별 흥도 없는 재미없는 사람들일 수 있지만, 둘이 있는 게 세상 제일 편안한 사람들이다.

 

두 손을 맞잡고 먼 산을 바라보며 가만히 멍을 때리는 게 행복이고, 하늘하늘 흔들리는 나뭇잎을 가만히 바라보는 게 최고의 힐링이고, 흐르는 물소리를 듣기 위해 개울가를 건너고 또 건너는 게 이해가 되는..


오늘의 산책은 그랬다. 

함께 산책을 하다 각자 사색을 하고 각자 좋을 대로 책을 보다가 생각한 바를 나누고.. 그냥 이렇게 가만히 있어도 좋을 수 있는. 함께 있어 외롭지 않지만, 각자에게 충실한 혼자의 시간을 보내도 이상하지 않은 그런 산책.


이전 03화 아이들이 환호하는 선생님의 인기비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