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작은물방울 Oct 07. 2020

나는 가끔 카톡 친구목록을 훑는다.

외로움을 나타내는 행위

어딘가로 이동하는 시간이거나, 나만의 여유시간이 생기면, 어김없이 노오란 카톡창을 열어본다. 이런저런 대화를 나눴던 창을 기웃거린다. 그마저도 다 보았거나, 대화하는 창이 없을때면 카톡 친구목록을 훑을때가 종종있다. 친구목록을 찬찬히 내리며, 난 그들을 생각한다.



친구목록은 총 574명. 다른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많은 편인지 적은편인지는 모르겠다. 다만, 나의 핸드폰 연락처에 저장된 친구가 500여명이 넘는다는 소리이다. 그 중 연락을 주고 받는 사람은 고작 몇 명 되지 않는다. 거의 대다수의 사람이 스쳐지나가는 인연이었다. 이건 아마 나에게만 해당하는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용건없이 연락을 자주하는 편이다. 톡을 하는 이유는 궁금증과 호기심이 크다. 그 사람이 잘 살고 있는지, 어떤 삶을 사는지 궁금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꾸준히 연락을 주고받는 친구는 열손가락안에 아니 다섯손가락안에 꼽힌다. 처음에는 톡을 먼저 연락했던 사람이 꽤 되었다. 하지만, 일방향적 소통만 계속되어 나중에는 카카오톡 친구목록에서만 보는 사람도 여럿이다. 그당시에는 가까웠던 사람들도, 하루가 멀다하고 얼굴을 봤던 사이도 있지만, 이제 그 사람들과의 간극이 심해졌다. 세월의 강이 이리도 사이를 멀어지게 했나보다.



카톡의 친구목록을 훑는건 어쩌면, 나의 외로움을 반영하는 행위일 것이다. 그 친구를 클릭해서 말은 걸지 않지만, 최근 사진을 보며, 친구의 근황을 유추해본다. 결혼을 했구나, 행복해보이네, 이제 둘째도 곧 태어나는구나 등의 짐작을 해본다.



무소식이 희소식이라는 속담이 있다. 하지만, 깜깜무소식은 관계가 흐려졌음을 의미하지않을까? 이제 연결될 수 없는 사람의 연락처를 지우지 않고 가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 또한 나의 외로움을 지우기 위한 방어책일까?



오늘 카카오톡 친구목록을 훑다가 문득 생각이들었다. 난 너를 추억하며, 일상을 잘 살아내라고 기도해본다. 비록 연락은 하지 않을지 몰라도...


작가의 이전글 나의 결핍은 '몸무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