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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희용 Feb 01. 2024

상큼한 봄내음이 온다, 1인기업 성장의 자유를 허한다.

나에게는 애증의 단어인 "1인 기업", 벌써 14년 차.

아시는 분도 있겠지만 1인창조기업협회라는 단체가 있다. 협회 설립 초창기에는 무진장 잘 나갔던(?) 협회다.예전에 내가 잠시 몸을 담았던 곳이기도 하다.


2010년 이전, 그 당시만 하더라도 프리랜서와 동일선상에서 바라보았다.

지금은 1인기업에 대한 사회적인 인지도가 있어 하나의 기업으로 인정해 주는 분위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정한 법인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것 같다.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동등한 파트너로 인정해 주는 위치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은 것 같다. 4대 보험에 가입한 직원들의 숫자가 어느 정도 되어야 각종 공공기관에서 진행하는 용역입찰 사업에 참가할 수 있다.


1인 기업은 1인이 전부이다. 아닌 경우도 있다.

직원이자 대표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여러 명의 구성원들로 조직된 일반적인 기업보다 매우 불안하게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1인 기업도 혼자서 일 하지 않는다. 프로젝트별로 상황이 다르겠지만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서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끝을 맺는다. 세상에 독불장군은 없다.


1인 기업 대표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나는 1인기업이다."라고 말할 수 있는 세상이 왔으면 좋겠다. 나는 아직도 거래처나 주위 사람들에게 당당하게 "1인기업의 대표입니다."라고 말하지 못하고 있다. 1인기업이라고 하면 왠지 신뢰성에서 마이너스가 되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어디까지나 나만의 느낌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1인 기업 시장에도 "봄 내음"이 오는 것 같다.

봄 내음을 만들어내는 주체는 정부도, 기업도, 시민사회도 아닌 아이러니하게도 "생성형 AI" 다.

아래에 있는 기사들 중에는 자극적인 제목의 기사도 있지만, 현실적인 내용의 정보 있다.


올트먼 "생성 AI로 1인 창업자도 1조 기업 쉽게 만들 수 있다."  

1인 유니콘 기업의 등장

연매출 300억 1인 기업 쏟아진다.. 비밀은 AI

조쉬의 프로덕트 레터 "1인기업과 관련된 다양한 소식을 전해주는 뉴스레터"

"솔로프리너"라는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함 https://solopreneur.oopy.io/ 

나혼자 부자, 혼자서 부자가 된 사람들의 이야기

라면 비즈니스에서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로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가 온다


"생성형 AI와 노코드 툴"은 1인기업에게도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내가 알고 있는 노코드 툴을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100% 다 사용해보지는 못했다.


1. 웹사이트
프레이머 https://www.framer.com/ 

소프터 https://www.softr.io/ 

2. 데이터 베이스

에어테이블 '스프레드시트와 데이터베이스의 하이브리드'

https://airtable.com

3. 뉴스레터

스티비 https://stibee.com/ 

메일리 https://maily.so

brevo  https://www.brevo.com/

4. 디자인

캔바 https://www.canva.com/ 

미드저니 https://www.midjourney.com/

플레이그라운드 https://playgroundai.com/ 

챗GPT+달리 3 https://chat.openai.com/

백그라운드 이미지 제거 https://www.remove.bg/

5. 동영상

브루 https://vrew.voyagerx.com/ko/

캣컷 https://www.capcut.com/ko-kr

런웨이 https://runwayml.com/
피카랩스 https://pika.art/login
heygen  https://www.heygen.com


여기에 언급한 것 이외에도 수많은 생성형 AI 서비스와 노코드 툴들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것들을 이용하여 1인 비즈니스에 "날개"를 달고 싶으시면 다음과 같이 해보세요.


1. 일단 남들이 다 사용하는 유명한 툴들을 먼저 사용해 보세요.

1.1.그렇다고 여기에 너무 힘을 빼지 마세요. 시작도 하기전에 주저앉을 수 있습니다.

2. 내가 진행하고자 하는(있는) 사업의 성격을 규정해 보세요.

2.1.어떤 데이터가 중요한지, 어떠한 영역에서 생성형AI를 사용하면 효율이 오르는지, 내 사업의 워크플로우를 천천히 세밀하게 그려보세요.

3. 내 사업을 생성형 AI를 적용하면 상승곡선을 그릴 수 있는지 검토해 보세요.

3.1.상승곡선이라 함은 내 잡일이나 잡무가 줄어들고, 고부가가치를 만들 수 있는 영역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는지 고민해보세요. 

4. 그다음에 내 사업에 맞는 생성형 AI 서비스를 선택하세요.

4.1.각종 서비스들을 무료로 사용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어느 정도 비용을 투입할지 계산해보세요.

5. 지금부터는 다른 서비스에 눈 돌리지 말고 선택한 도구를 집중적으로 활용하세요.

    하루에 몇시간을 투자할지 시간을 분배하세요.

5.1.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닌 내 프로젝트에 그 도구를 투입해서 결과물을 만들어내세요.

       가볍게 기능을 익혀가면서 내가 구상하고 있는것들을 만들어보세요.

       예제를 따라서 만들어가는 것은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내것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획을 해야 합니다.

6. 더불어서 사람들에 대하여 공부하세요.

    사업은 혼자서 하는것이 아닙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해주는 고객과 함께 하는것입니다.

6.1.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고객의 욕망에 대하여 연구하세요.

      우리의 고객은 바보가 아닙니다.

7.이를 통해서 선순환 구조의 매출을 만드세요.


이제 1인 기업도 "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남들이 하는 것만 따라가서는 그저 흉내 내는 것밖에 못합니다.

오리지널리티를 만들려면 나만의 것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 방식대로 해보아야 합니다."


이렇게 하다보면 언젠가는 저도 브랜드가 되어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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