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덕질시스터즈 Mar 04. 2021

내가 카카오 인턴 입사를 포기한 이유

합격 메일 인증


어그로성 제목이지만… 브런치 4개월 차로서 도전해봄직한 제목이라고 생각한다. 혹시라도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카카오 및 카카오 계열 개발 직군 인턴을 준비하기 위해 방문하신 분이라면, 내 글 대신 아래 훌륭한 분들의 글을 읽어보시기를 권유드린다.



어떤 회사냐면요

회사 얘길 좀 하자면,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카카오 사내 독립기업인 'AI랩'이 분사한 법인으로, 2020년에는 잡플래닛 "일하기 좋은 IT 기업 1위"에 선정되었다. 5점 만점에 무려 4.4점…! (취준생, 직장인 분들이라면, 잡플래닛의 평점이 얼마나 짠지 잘 아실 것이다.)


거기에다 '완전 선택적 근무제'로 월 단위로 정해진 시간에 맞추어 본인이 근로 시간을 유연하게 설정하여 근무할 수 있고,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자유롭게 근무 시간 선택이 가능하다. 게다가 사옥이 예쁜 건* 덤.


* 면접 보러 갔을 때 가장 인상 깊었던 건, 인터뷰 대기를 위해 만들어진 1인 공간이었다. 가림막으로 둘러싸인 푹신한 1인 소파와, 그 앞에 세로형 거울에는 "지금껏 열심히 달려온 당신의 목표가 거울에 보이는 것보다 더 가까이 있습니다."라고 적혀있었다. 면접자를 위한 세심한 배려가 돋보여 개인적으로 무척 좋았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홈페이지


왜 입사를 포기했냐면요

지원한 직무와 관련해 이전에 유사한 업무 경험이 있던 것이 면접에서 크게 어필이 되었다. 자기소개 때 그 부분을 주요 사항으로 언급했고, 면접관 분들도 그 이력에 대해 관심을 크게 가져주셨다. 그리고 내가 어떤 태도로 그 업무를 수행했는지에 대해서도 꼼꼼히 확인하셨다. 또, 지원 포지션이 개발 직군은 아니었으나 개발 베이스의 회사이다 보니 소프트웨어를 복수 전공하고, 이와 관련해 제1 저자로 논문을 쓴 것도 플러스 요인이 된 것 같다.


그럼에도 내가 입사를 포기한 이유는 '업무 역량을 키울 수 있는가'라는 부분을 중점으로 고민했기 때문이다. 면접 중 질문 기회가 있을 때, 수행할 업무와 조건에 대해 상세히 질문하며 충분한 답변을 얻을 수 있었다. 그 답변을 통해 나는 해당 포지션 및 직무가 스스로의 역량을 발전시키기에 어려움이 있다는 점을 깨달았다. 내 기대만큼 주도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업무가 아니었고, 이전의 유사 업무 경험을 통해 해당 직무의 한계를 충분히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앞으로 일하게 된다면, 추후 커리어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좀 더 중요한 업무에 관여하며 업무에 대한 근육을 키울 수 있는 일을 맡기를 바랐다. 그러던 중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서류 합격 후 면접을 기다리는 과정에서 공공기관 기간제 직원 면접을 보았고 합격 소식을 받게 되었다. 콘텐츠와 IT에 대한 전공과 관심분야를 활용할 수 있는 업무이고, 관여와 책임의 범위도 더 크다고 판단하여 그곳으로 입사를 진행하게 되었다.


내 가치관은요

고등학교 때부터 나는 스스로에게 많은 기회를 주는 사람이 되고 싶었다. 그래서 맞는 사이즈와 색깔의 옷을 고르듯, 스무 살이 되자마자 이런 일, 저런 일을 몸소 부딪히고 경험해보며 나에게 어떤 업무가 잘 맞을지 고민해왔다.


그간 스타트업, 중견기업, 대기업 및 교육기관과 같은 다양한 규모에서 일용직 아르바이트부터 해서 프리랜서, 계약직, 인턴까지 다양하게 경험해보았다. 거기에다 작가라고 불리기엔 민망하지만 매달 정산되는 작고 귀여운 이북 판매 수익도 벌고 있다. 그 과정을 통해 나는 좀 더 빠르게 원하는 업무에 다다를 수 있었으며, 이제와 돌이켜 보니 결과적으로 옳았다는 생각이 든다.


공적인 영역의 업무는 이번이 처음이지만, 이 경험 역시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잘 맞다고 느낀다면 올바르게 경력을 쌓고 역량을 키우는 것이고, 설령 나에게 너무 맞지 않다고 느낀다고 하더라도, 앞으로의 진로 결정을 하는 데 있어 집중해야 할 폭을 줄여주니 나쁠 게 없었다. (물론 이로 인해 휴학을 하게 되어서 졸업은 까마득하게 먼 일이 되었지만.)




합격증을 손에 쥐고 고민하는 건 꽤 좋은 일이지만, 그래도 어느 것이 스스로에게 있어 더 좋은 선택인 판단하기 어려울 때가 있곤 하다. 나도 이번 기회에 주변에 많이 의견을 물어보기도 하고, 인터넷에 비슷한 상황의 사람들을 찾아보며 여러 측면에서 무엇이 나에게 좋은 결정이 될지 따져보았다. 이런 내 고민과 선택이 결정을 앞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몇 자 적어본다.


글. Su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