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서정 시인 Jun 28. 2023

엄마의 옥수수

며칠 전에 시골집에 갔을 때의 일이다. 엄마가 갑자기 장롱 정리를 하다가 말고 당신 옷자랑 삼매경에 빠지셨다.


"엄마!~ 그 옷은 어디선 난 거야?"


"응 이건 니 외숙모가 사줬어"


"그럼 저기 블링블링한 옷은?"


"부여 미용실 원장이 자기 엄마가 작아서 못 입는 옷이라고 나눠 주길래 가져왔지.

 아랫집 개똥이 엄마랑 같이 갔는데 개똥이 엄마는 덩치가 있어서 큰 옷만 두어 개 고르고 나는 워낙 말라서

 많이 가져왔어"


"옷들이 다 비싸 보이고 이쁘네. 블링블링한 것이 딱 엄마 스티일이고

 그런데 엄마! 이제는 남이 주는 옷 그만 얻어 입어~

 앞으로 얼마나 산다고 남의 옷을 얻어 입고 그래요.

 엄마 옷 내가 사 줄게"


"아녀! 지난번에 네가 사 준 옷도 많고 이젠 옷 더 필요 없어

 요새는 옷 전 지나갈 때 쳐다도 안 본다.

 이 옷만 가지고도 죽을 때까지 입고도 남겠어

 그리고 저기 벽에 걸려 있는 옷은 작년에 네가 부여에서 사 준 거잖아.

 딸내미가 사 준 옷 요즘 아주 잘 입고 다닌다"


엄마가 손가락으로 가르치는 곳에 분홍색 재킷 하나가 걸려 있었다. 그러고 보니 작년 이맘때쯤 동네 아주머니들이 너도 나도 옷을 사 입는다고 부러워하셔서 부여 옷가게에서 엄마 맘에 드는 걸로 하나 사 드린 옷이었다.


내 눈에는 예쁘지도 않은 데다 옷에 비해 옷값이 너무 과하다 싶었다. 그래서 옷값을 좀 깎았으면 했는데 엄마가 깎지 말고 다 주라고 눈치를 주셨다. 그래서 주인이 부른 대로 옷값을 치르고 밖으로 나와서는 엄마한테 다시 여쭤봤다.


"엄마! 아까 왜 옷값을 못 깎게 하셨어요? 내가 보기엔 좀 터무니없이 비싼 가격이다 싶었는데.."


엄마의 대답은 정말 의외였다.


"응! 니들 어렸을 때 약초랑 채소랑, 옥수수랑 그런 거 만들어서

 장에 내다 팔아서 돈 만들어 쓰고 그랬잖아!

 그때 생각이 나서 그래~

 사람들이 하도 가격을 깎자고 하는 바람에 힘들었거든"


전혀 예상하지 못한 엄마의 말에 저절로 고개가 숙여졌다.

그랬구나!~ 엄마는 당신이 힘들게 살았던 그 시절에서 아직 벗어나지 못하셨구나!


그랬다. 우리가 어렸을 때 엄마는 매일 아침 돈 달라고 손 벌리는 자식들을 위해서 장날마다 뭔가 내다 팔 것들을 준비하셨다. 산에 가서 약초도 캐고 밭에서 콩도 따고 열무도 뽑았다. 옥수수가 익어갈 때는 옥수수를 쪄서 장에 내다 팔았다. 그중에 아주 못생기고 잘 익은 것들만 우리 몫이 되었다. 그래서 그런지 지금도 엄마는 옥수수를 따서 좀 모자라고 덜 익은 것은 당신이 골라 드시고 가장 잘 여물은 최상품 옥수수는 자식들을 위해 남겨 놓으신다.


어제저녁에도 엄마랑 통화를 하면서


"엄마!~ 오늘은 뭐 하셨어요?''


"응 밭에 옥수숫대 묶어 주고 왔어. 옥수숫대가 커서 비 오면 다 부러지게 생겼길래"


옥수숫대보다 더 깡 마른 엄마가 자식들을 위해서 오늘도 밭에 나가 옥수수 농사를 지으며 이제나 저제나 자식들이 찾아오기를 손꼽아 기다리신다.





작가의 이전글 시골 농부 아내의 커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