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트레이너 찾기 5. 의사소통
아무리 실력이 좋은 트레이너라도 회원이 없으면 쓸모가 없다. 그래서 트레이너들은 많은 회원을 확보하기 위해 실력을 키우고, 다양한 의사소통 방법을 통해 친밀감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그러나 개인의 성향과 취향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 자기의 색깔이 있다. 이것이 회원과 어느 정도 잘 맞는다면 좋겠지만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결국에는 안 맞는 회원은 떠나고 잘 맞는 회원만 남게 된다. 그래서 처음에 대화를 통해 트레이너와 고객이 말이 잘 통하는지 봐야 한다.
먼저 말이 잘 통해야 호감이 생기고 대화를 계속 이어갈 수 있다. 고객이 하는 말을 잘 들어주는 트레이너는, 운동 목표나 운동을 하게 된 이유, 운동을 하면서 좋은 점과 불편한 점, 현재의 관심사 등을 알게 되고, 그것을 바탕으로 운동 프로그램을 설정한다. 그래야 변화가 빠르고 만족도가 높은 수업이 된다.
그래서 고객은 트레이너가 얼마나 내 말을 귀기울여 들어주는지, 그리고 그것을 기억보다는 잘 메모해서 기록을 해 두고, 그에 관해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노력을 해 주는지를 잘 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