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퇴한 트레이너 Apr 05. 2020

닭가슴살과 단백질 보충제 중에 뭐가 더 좋을까?

닭가슴살 대체음식 추천

1. 단백질 보충제의 장단점 (프로틴 파우더)

장점
휴대성 좋음, 섭취 간편, 흡수 빠름, 흡수율 높음, 원하는 타이밍에 바로 영양소 공급, 기타 영양소 첨가, 원하는 맛을 선택 가능

단점
유청 단백질 소화 안됨, 화학첨가물 많음, 방부제, 간에 무리


2. 닭가슴살의 장단점 (고기)

장점
몸에 부담이 적음, 느린 흡수율(지속적인 단백질 공급), 요리를 해서 맛있게 먹을 수 있음
대회 출전하는 운동선수가 아닌 이상 무염으로 맛없게 먹을 필요가 없다. 맘 편하게 요리해서 맛있게 먹자.

단점
휴대성 나쁨, 보관 어려움, 냄새, 유통기간, 먹기 불편함, 식감이 좋지 않음, 먹는 시간이 오래 걸림, 조리하기 힘듦.


3. 적절한 섭취 타이밍

평소에는 고기를 꾸준히 먹어주고 고기를 못 먹을 때나 운동 전후에만 보충제로 타이밍 맞춰서 섭취해 주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4. 일일 단백질 섭취량

체중 1kg당 x 1g 정도 (운동하는 사람은 2g)
ex) 체중 50kg -> 50~100g

닭가슴살 한 덩이에 단백질 함유량은 약 20g.
단백질은 한 번에 20g 정도만 흡수되기 때문에 매 끼마다 닭가슴살 한 덩이씩 해서 하루에 최소 3 덩이 정도는 먹어줘야 한다. 먹는 대로 100% 다 흡수되는 것도 아니다.

대부분 고기를 많이 먹어서 살찐다고 알고 있는데 이는 잘못된 지식이다. 잉여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직결 저장되고 단백질은 지방으로 전환 저장이 거의 안 된다. 다이어트하는 사람이라면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한다.

우리나라는 탄수화물 섭취량이 매우 높고 탄수화물 중독자가 매우 많다. 일반인이 탄수화물:단백질:지방(좋은 지방) 비율을 1:1:1 정도로 먹는다고 생각하면 비율을 맞추기가 쉽다. 살펴보면 내가 얼마나 많은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있는지 알게 될 것이다.


5. 닭가슴살을 대체해서 먹을만한 음식

닭가슴살을 먹는 이유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은 고기를 먹으려고 하는 건데, 닭가슴살이 제일 싸서 먹는 것이다. 장기적으로 매일 먹어야 되는데 비싸면 부담되기 때문에 닭가슴살을 먹는 것이지, 닭가슴살이 효과가 좋아서 먹는 게 아니다.

​1) 소고기
가장 효과가 좋은 고기는 소고기, 양고기다.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근육생성에도 엄청난 도움이 되지만 가격이 비싸다는 게 단점인데 다행히 뻑뻑 살은 싼 편이고 마블링 있는 지방이 있는 부위가 상대적으로 비싸다.

요즘은 수입산이 많아서 닭가슴살보다 더 싼 것도 많다. 호주, 뉴질랜드산 추천.

자연방목으로 키운 고기가 사육 고기보다 영양소가 9배가 많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싸고 영양 풍부하고 최고.

간편하게 먹는 거는 머슬 비프 이런 것도 있고, 이마트몰 들어가면 싼 거 많고 헬스 꼬긴가 하는 운동용 소고기도 있음. 저는 바라던에서 부챗살 쟁여놓고 매일 스테이크 해 먹음.

2) 오리고기
불포화지방산으로 체지방도 분해하고 1석 2조.
단 오리훈제는 식품첨가물이 많이 들어가니 가급적 생고기를 권장함.

3) 돼지고기
안심 이런 거 먹으면 되긴 하는데 좀 뻑뻑함.

4) 생선
등 푸른 생선은 오메가 3도 들어있지만 좀 비림. 비린 게 싫으시면 그나마 흰살생선.

5) 오징어
완전단백질. 쫄깃한 식감과 피로 해소 물질인 타우린이 풍부한 영양간식. 생오징어 살짝 데쳐 드시면 따로 간도 안 해도 되고 좋다. 먹다가 술 생각이 날 수 있으니 조심.

콩 단백질은 흡수가 잘 안되고 여성호르몬 유사성분으로 비추하긴 하나 채식주의자는 어쩔 수 없다.
어패류와 갑각류는 소화흡수 잘 안되고 알레르기와 위생상 비추.
우유 단백질은 소화흡수가 안돼서 비추.
달걀은 방귀 냄새 너무 심해서 3개 이상 비추.

알아보면 닭가슴살 대신 먹을 거 엄청 많습니다.
맛있는 거 드시면서 즐겁게 운동하세요.



공복 유산소 운동이 정말 효과적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