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미영 Apr 14. 2021

봄을 먹어요,두릅

쌉쌀한 맛으로 봄을 느끼는 음식

봄이 되면 새싹들이 추위를 뚫고 나온다.

땅에서 나오는 새싹들은 물론이고,

나무에서 새순이 나온다.


두릅은 두릅나무의 새순이다.

어릴 때는 엄마가 봄 되면 챙겨주시니 그냥 먹었다. 

결혼하고 시부모님과 산책하면서, 직접 두릅을 만나고 대면하게 되었다.

항상 봄이 되면 시장에서 만날 수 있는 두릅을 직접 만나니 얼마나 감격스럽던지.

방송에서 보던 두릅이 아닌 실제 모습을 보니 반가웠다. 


'두릅을 사람이 직접 채취해야 해서 비싼 거구나, 

그리고, 다 때가 있어서 채취의 어려움이 있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얼마 전에 시아버지가 직접 채취하신 두릅을 받았다.

그 덕분에 봄의 기운, 봄의 정취를 제대로 느낄 수 있었다.


두릅을 장아찌도 해 먹고, 부쳐도 먹고, 무쳐도 먹고 

다양하게 즐기지만 내가 느끼기엔 그냥 데쳐서 초고추장 찍어먹는 게 가장 맛있는 거 같다.

본연의 맛을 느낄 수도 있고, 내가 원하는 만큼 초장을 찍어먹을 수 있으니까.


추위를 견디고, 새봄이 되어 만날 수 있는 봄의 전령사 두릅.

두릅을 데쳐서 먹으며, 봄을 다시 한번 느껴본다.



오늘의 레시피,

1. 두릅을 깨끗이 닦는다.

2. 물이 끓으면 두릅의 줄기 부분을 먼저 넣고 익힌다.

(줄기 부분이 두껍기에 먼저 익히는 게 좋다.

3. 어느 정도 익으면 잎사귀까지 다 넣고 익힌다.

4. 다 익으면 찬물에 헹구어 아삭함을 살린다.

* 두릅 삶은 물은 검정색이 되니 유의한다.



저녁 반찬으로 내어놓은 두릅.

11살이 된 큰 딸이 두릅을 하나 먹어본다. 

맛이 괜찮은지 계속 먹는 딸, 이제 다 컸구나 싶다.

씁쓸한 맛 때문인지 꺼리는 사람이 많은 두릅.

그 맛을 알게 되면, 봄만 되면 찾게 되는 것 중에 하나가 된다.


나이를 먹으니 왜 봄이 되면 쌉싸름한 것들을 찾게 되는지 알게 된다.

입맛을 돋우는데 일품인 두릅, 한번 데쳐 먹어보자!




inf.

땅에서 나는 땅두릅나물은 보통 4월 하순에 열리고, 나무에서 열리는 참두릅은 5월 초순에 열린다.



이전 26화 봄이 가기 전에,냉이된장찌개 vs달래된장찌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