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너는 이앓이 나는 속앓이

by 곰아빠

*상담 사례를 각색했습니다.


드디어 아이가 이가 나려나 봅니다. 이앓이 시기가 온 것이지요.

마음은 단단히 먹었어요. 워낙 주변에서 이앓이 때 힘들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요.

그런데 정말 상상 이상이네요.


일단 아이가 체감상 거의 하루 종일 울어요. 당연히 아파서 우는 거겠죠.

잠도 안 자기 시작했어요. 졸려서 짜증은 내는데 아파서 그런지 잠을 안 자요.

계속 안아달라 그러고 여기로 가달라 저기로 가달라 그러면서 악을 쓰고 보채고..

그리고 너무 자주 깨니까 저도 비몽사몽 너무 정신이 없네요.


밥 잘 안 먹는 건 그러려니 할 정도로 너무 저도 피곤하고 힘들어요.

이 시기 대부분 이렇게 보낸다는 건 알지만 좀 더 수월하게 지나갈 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이가 난다는 건 아이에게 상당한 고통을 수반합니다. 특히 어금니 같은 경우는 아주 통증이 심하겠죠.

그래서 이앓이 시즌에는 부모님들의 섬세한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쪽쪽이나 씹는 장난감을 냉장고나 냉동실에 넣어 차갑게 해서 아이에게 물려주면 시원함과 함께 이가 나는 통증을 완화시켜 줄 수 있어요. 특히 여러 개 시도해 보시고 아이가 가장 편안하게 생각하는 장난감이나 쪽쪽이를 집중적으로 많이 준비해 주세요.


또 꾸준한 잇몸 마사지가 필요합니다. 아이 잇몸을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지요. 손가락으로 살짝 눌러주거나 깨끗한 젖병 솔로 잇몸을 부드럽게 마사지해주세요. 이때 중요한 것이 부모님의 손 청결입니다. 여러 번 아이 입을 열어보고 만져볼 수밖에 없는데 나도 모르게 깨끗하지 않은 손으로 만질 수 있어요. 이앓이 시기 아이들은 면역력도 약하기 때문에 부모님의 손으로 인해 질병이 생길 수 있어요.


그리고 아이의 잇몸이 마르지 않을수록 통증이 완화됩니다. 그래서 아이에게 충분한 물 섭취를 시켜주세요. 아이가 물 마시는 것을 거부하다면 과일즙으로 대체하셔도 괜찮습니다. 아이 잇몸을 촉촉하게 유지해 주시면 아이의 통증이 한결 완화됩니다.


물론 다른 도움을 받을 수도 있어요. 이앓이 사탕으로 검색해 보시면 다양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우리 아이에게 알맞은 사탕을 한번 제공해 보세요. 생각보다 이앓이 사탕이 매우 효과적인 아이들이 있어요.

또한 의사 선생님과 상담해서 아이가 복용 가능한 진통제를 처방받을 수도 있어요. 아이 몸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정도의 진통제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마시고 도움을 받아보셔도 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아이의 자유 의지 vs 로봇의 자유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