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돌 그리고 반, 그래도 걷지 못하는 아기

by 곰아빠

*상담 사례를 각색했습니다.


이번 달로 돌 하고도 반년이 더 지난 아기가 있어요.

그런데 아기가 전혀 걷지를 못합니다.


식탁이나 쇼파를 잡고 서는 것까지는 어떻게든 하는데 그게 끝이에요.


걸을 수 없는 것인지 걷기 싫은 것인지 모르겠어요.


혹시 다리에 문제가 있나 만져보고 반응을 봐도 그런 것 같지는 않은데 솔직히 슬슬 걱정이 됩니다.


누워서 다리 뻗는 것을 보면 다리 힘도 이제 꽤 생겼고 그런데 이유를 모르겠어요.




걱정 되시겠지만 아이들의 발달 속도는 제각각이랍니다.

18개월에 걷지 못한다고 해서 문제가 있는 것은 절대 아니에요.


물론 아이의 발달 상황을 꾸준히 관찰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너무 조급해하실 필요는 없어요.


말씀주신 것을 토대로 봤을때 문제는 없어 보이지만 다른 발달을 종합적으로 보셔야 해요.

손으로 물건을 잘 집고, 기어 다니거나 서 있을 수 있는지, 말귀를 알아듣고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려고 노력하는지 확인해보세요.


만약 기어 다니거나 서 있지도 못하고 다른 발달에도 문제가 있다면 소아과 의사 선생님께 진찰을 받아보시는 게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조금 더 기다려보셔도 괜찮아요.


아이가 스스로 걷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걷는 연습을 할 기회가 부족한 경우도 있으니, 안전한 환경을 만들어주고 아이가 걷고 싶어할 때 격려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집에서 아이와 함께 즐겁게 놀아주면서 자연스럽게 걷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를 들어,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조금씩 멀리 놓아두면서 아이가 장난감을 향해 걸어오도록 유도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아이의 발달 과정을 긍정적으로 바라봐주세요.

사랑으로 아이를 보듬어주시면 곧 씩씩하게 걸어다니는 아이의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거예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이제 모유와 작별할 시간이야